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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레벨분류 국내 기준 생겼다…국가표준 제정

by 락폴로

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자율주행 레벨 분류 기준을 정의하는 국가표준(KS)을 제정해 고시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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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 우리나라는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기준을 주로 인용해 자율주행 레벨을 분류해 왔지만, 이번 KS 제정으로 국내 산업계에 더 명확한 국내 자율주행 레벨 분류 기준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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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표준은 국제표준(ISO)을 기반으로 자율주행을 차량 사용자와 운전 자동화 시스템의 역할에 따라 레벨 0부터 5까지 6단계로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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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2 자율주행은 손과 발로 조작하지 않더라도 눈은 운전 환경을 주시해야 하고, 레벨 3은 운전 환경을 주시하지 않아도 되지만 시스템 요청이 있으면 운전자가 개입해야 하는 등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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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4는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아도 자율주행 시스템이 스스로 비상시에 대처할 수 있는 수준이며, 레벨 5는 시스템이 모든 도로 조건과 환경에서 주행을 담당하게 되는 완전 운전자동화 단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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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표원은 이번 KS 제정을 통해 자율주행 관련 주요 용어를 정의하고, 자율주행 개념 혼동 우려가 있다며 '자율적'(Autonomous), '무인'(Unmanned) 등 용어 사용은 자제할 것을 권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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