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업가 임진하 Mar 12. 2020

책 <플랫폼 레볼루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지배할 플랫폼 비즈니스의 모든 것 

책 소개     

플랫폼 레볼루션은 익숙하지만 낯선 단어인 '플랫폼'에 대해서 깊게 탐구할 수 있을 만큼 플랫폼의 모든 것이 담겨있는 책이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등장은 4차 산업혁명에서 중요한 변화이다. 저자는 플랫폼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고 플랫폼을 구축하거나 종사하는 사람들이 4차 산업혁명에 승자가 될 거라고 이야기한다. 기존 파이프라인 구조의 대형 기업들이 왜 플랫폼 형태의 비즈니스한테 밀리는지, 플랫폼 비즈니스의 형태가 왜 강력한지를 설명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주인공은 플랫폼을 구축하거나 활용하는 자가 될 것이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쉽게 만들 수 있는 비즈니스 구조가 아니다. 많은 전략과 인사이트가 있어야 플랫폼을 구축하고 비즈니스 모델까지 설계할 수 있다. 책 <플랫폼 레볼루션>에서는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모든 개념과 원리, 인사이트를 정리하였다. 실리콘 밸리의 성공한 플랫폼들을 분석하여 어떻게 그들이 성공하였는지 알려준다. 우버, 에어비앤비, 구글, 페이스북, 링크드인, 유튜브 등 다양한 성공한 플랫폼 비즈니스가 예시로 제시된다. 성공하는 플랫폼 비즈니스에는 공통적인 전략이 있다. 이 책에서 플랫폼을 구축, 사용자 확보, 비즈니스 모델 구축, 경영 전략, 규제 관리 등 플랫폼을 만들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모든 내용을 자세하게 알려준다. 2016년에 출간한 책이지만, 4년이 지난 지금에도 플랫폼의 기본적인 원리는 변하지 않는다. 책에서는 다루지 않은 최근에 성공한 플랫폼을 분석하여, 2020년 플랫폼은 어떤지 살펴보면 책의 내용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다. 또한 새로운 정보나 내용은 추가하여 공부하면 현재 플랫폼의 형태 또한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사업과 창업을 꿈꾸는 사람, 실제로 비즈니스를 만드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플랫폼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플랫폼 중심적인 4차 산업혁명에서 승리하기 힘들 것이다. 플랫폼이 무조건 강력한 것은 아지만 플랫폼을 대입할 수 있는 곳은 매우 많다. 플랫폼의 원리를 이해하고, 전략을 실행시킬 수 있는 능력은 강한 경쟁력이 될 것이다. 




플랫폼 구조 이해하기

플랫폼은 자원과 기술을 주고, 플랫폼 안에 사람들은 상호작용을 통해 가치를 창출해 내는 구조이다. 즉, 플랫폼은 상호작용을 하기 위한 공간만 마련하고, 실제 가치교환에는 직접적인 참여를 하지 않는다. 플랫폼에서 안에서 만난 공급자와 소비자는 가치교환을 통해 서로 이익을 보게 된다. 플랫폼은 가치교환이 원활히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할 뿐이다. 

플랫폼은 소비자와 생산자를 연결해주는 역할이다.

이는 기존 사업방식인 파이프라인 구조보다 혁신적으로 효율적이며, 경쟁우위에 있는 사업 구조이다. 경쟁우위에 있는 이유는 공급의 성격이 소유의 개념이 아닌 점, 외부 자원을 활용하여 운영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감소한다는 점이 있다. 


우버 택시로 예를 들어보자. 기본 택시 회사나 렌터카 회사는 회사 소유의 차가 매우 많았다. 따라서 공급을 하기 위해서 많은 자본이 필요했으며, 유지비용과 감가상각으로 인해 공급을 위해 돈을 써야 하였다. 그러나 우버는 우버 소유의 차량이 한대도 없이 모빌리티 사업을 할 수 있었다. 외부자원인 개인의 차량을 통하여 서비스를 공급한 우버는 택시회사와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크게 가져갈 수 있었다. 

출처: <플랫폼 레볼루션: 우버의 선 순환에 대한 데이비드 삭스의 냅킨 스케치>


플랫폼의 네트워크 효과

플랫폼이 강력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네트워크 효과 때문이다. 

그러나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 때문에 플랫폼이 금방 붕괴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양면 네트워크 효과>

간단하게 네트워크 효과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자.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람은 생산자와 소비자 2종류로 구분이 된다. 이때 생산자와 소비자는 서로를 끌어들이고 동일하게 성장해나가려는 경향을 보인다. 이를 양면 네트워크 효과라고 한다. 따라서 플랫폼 기업들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서로를 끌어들이기 위하여, 가격을 낮추거나 사용자의 숫자를 조절하기도 한다. 


< 네트워크 효과 구분 기준 >

- 긍정적 네트워크 효과

- 부정적 네트워크 효과

- 동일면 네트워크 효과

- 교차 네트워크 효과 


<사이드 전환>

생산자가 소비자가 될 수 있고, 소비자가 생산자가 될 수 있는 플랫폼 구조를 이야기한다. 사이드 전환은 플랫폼의 윤활유 역할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중고나라에서 물건을 사기도 하고 팔기도 하는 상황이다. 




신규 유저 확보 방법

신규 유저를 확보할 때 가장 큰 고민은 생산자와 소비자 중 누가 우선인지에 대한 고민일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플랫폼마다 다르며, 어떤 사람이 플랫폼을 활성화시키는지 파악을 해야 한다.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기존 마케팅 방법은 돈을 통해 소비자 의식에 광고를 밀어 넣는 '푸시 방법'이다. 그러나 플랫폼은 '풀' 마케팅을 통해서 성공을 할 수 있다. 


<8가지 '풀' 전략>

1. 토끼 따라가기 전략

: 시험용 프로젝트를 통해 성공 가능성을 검증한 후 이것 위에 새로운 플랫폼을 설계한다. 

2. 업혀가기 전략

: 다른 플랫폼 사용자와 관계를 맺고 내 플랫폼에 오게끔 가치 단위를 생성한다. 

3. 씨 뿌리기 전략

: 최소 하나이상의 잠재적 사용자 그룹과 관련된 가치 단위를 만들어라 다른 그룹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4. 유명 브랜드 이용 전략

: 핵심 사용자 그룹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라.  

5. 단면 우선 전략

: 특정 사용자 그룹에게 혜택을 주는 서비스, 제품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플랫폼 비즈니스로 전환시켜라. 두 번째 사용자 그룹을 끌어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6. 생산자 주도 전파 전략

: 생산자를 끌어들여 플랫폼을 설계하라.

7. 빅뱅 전략

: 전통적인 푸시 마케팅 사용. 막대한 관심과 주목을 받아라

8. 마이크로 마켓 전략

: 작은 시장을 목표 삼아 시작하고 효과적 매칭을 제공하였다.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플랫폼을 통해 돈을 버는 비즈니스 모델은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많은 요금 정책을 적용할 수 있는 만큼, 요금 정책에 따른 원칙 또한 존재한다. 이를 이해하고 플랫폼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해야 한다.

youtube premuim은 프리미엄 모델을 적용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해가장 기본은, 핵심 가치 단위가 거래되고 나서 요금(성과금)을 부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네트워크 효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말아야 하며, 초과 가치를 생성해야 한다. 사용자 수가 수익창출과 직결되지 않는다. 


<초과 가치 창출 방식> 

1. 플랫폼에서 생성된 가치를 이용(소비자를 위한 가치)

2. 커뮤니티나 시장 이용(생산자 또는 공급자 위한 가치)

3. 상호작용 촉진하는 도구와 서비스 이용(소비자와 생산자를 위한 가치)

4. 큐레이션 체계를 이용(상호작용의 품질을 향상하는 가치)


<요금 부과 방법>

1. 거래 수수료 부과 (어뷰징 방지)

2. 커뮤니티 접근에 대한 수수료 부과

3. 접근성 강화에 따른 수수료 부과 (초과 가치 비용 지불)

4. 큐레이션 강화에 수수료 부과 (유튜브 프리미엄)


<유료 전환 시 원칙>

1. 사용자가 이전에 무료로 누렸던 가치에 요금을 부과하지 마라

2. 익숙하게 누렸던 가치에 대한 접근성을 약화시키지 마라.

3. 변화를 정당화할 수 있는 새롭고 추가적인 가치 창출에 매진하라

4. 처음 플랫폼 설계 시 잠재적인 수익 창출 전략 고려하라



- 마치며 -


플랫폼 레볼루션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로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적용하는 것이 책을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일 것이다. 플랫폼 사업의 시작, 운영, 성장에 대한 모든 방법이 담겨있는 책인 만큼, 비즈니스와 사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꼭 추천하는 도서이다. 

작가의 이전글  스타트업 뉴스 온라인 미디어 Top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