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지노 배낭 여행기 - 미국 국립공원 유람기 23

그랜드 티톤 국립공원 (Grand Teton NP)

by 지노킴

2020년 8월 18일(화) 맑음



Jackson Hole

Jackson Hole로 들어가는 고개 정상에 입간판을 세워 놓았다. <어이, 거기 첨보는 양반들, 잭슨홀이 어때?> 배포있게 한마디 툭 던지고 있다.


잭슨 홀(Jackson Hole)은 미국 와이오밍주에 위치한 산골짜기로, 그로스 벤터 산맥과 티턴 산맥 사이에 위치하여 있다. 아이다호 주 경계 근처에 있다. "홀"이라는 용어는 큰 산골짜기를 뜻하는 용어로, 초기 덫 사냥꾼이나 산사람이 사용하였다.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강과 개울이있는 저지대 계곡은 비버나 다른 털을 가진 동물들이 살기 좋은 서식지이다. 이런 환경 때문에 이전에는 모피 무역이 활발하게 일어나기도 하였다. 잭슨 홀은 길이 89km의 길이에 평균 해발 2,100m와 최저점 1,940m로 높은 곳에 위치하여 있다. 산사람들은 잭슨스 홀(영어: Jackson's Hole)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하였다.


잭슨홀의 원래 임자는 여기서 사냥을 하고 신에게 제사를 바쳤던 인디언 원주민이었다. 187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이곳에 사람들이 거주했다는 사실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Jackson Valley에 대한 세부적인 기록은 John Colter의일기장에 적혀 있었다. John은 Lewis and Clark Expedition의 일원으로 1804-1806년 탐험에 참가했다가 돌아와서 1807년 잭슨홀 밸리의 Dubois와 Moran Junctionin사이에 있는 Togwotee Pass 근처에 들어가 생활하면서 알게된 여러 사실들을 일기장에 기록하였기 때문에 알려지게 된 것이다. 그래서 John은 유럽계 미국인중에서 최초로 Jackson Valley를 발견한 인물로 기록된다.


(주) 루이스 클라크 탐험대는 프랑스로부터 광활한 루이지애나 매입 직후 대통령 토머스 제퍼슨의 명령으로 1804년부터 1806년 사이에 세인트루이스에서 미국을 가로질러 태평양에 이르는 경로에 따라 지질조사를 수행한 탐험대이다.


Jackson이라는 마을 이름은 1893년부터 사용되었다. 이마을에 살았던 Margaret Simpson이란 아지매가 집으로편지가 잘 배달되지 않자(당시 마을에 우체국이 없었다) 편지가 잘 오도록 편지에 Jackson이라고 주소를 적자

그때부터 Jackson이라고 부르기 시작하였다. 그러다가

1914년에 이 마을이 근처에서는 유일하게 City로 등록되었다. 그때부터는 Davy Jackson이라고 부르기 시작하였는데 그 사유는 이렇다. 마을에 Irish and Scottish 계통의 이민자인 David Edward Jackson이란 사람이 살았는데 비버 모피사냥에 능수능란하여 Smith, Jackson & Sublette이라는 회사를 설립하여 파트너로 경제력을 과시하였다. Jackson 앞에다 그의 이름을 더해 Davy Jackson이라고하여 마치 그가 Jackson 마을을 대표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였다.


Grand Teton이나 Yellowstone으로 가려면 반드시 지나가야 하는 마을로 이 근처 산골마을중에서는 제일 발전된 마을이다. 예전에도 Yellowstone 갈 때 분명히 이리로 지나갔을텐데 전혀 기억이 없었다. 예전의 마을은 토양이 작물 재배에는 신통치 않아 사냥이나 모피교역, 그리고 목축업등을 하는 근처 다른 마을과 대동소이했는데 지금은 관광업으로 마을이 흥청거린다.



National Museum of Wildlife Art

Jackson에는 몇 개의 박물관이 있다. Jackson Hole History Museum, Jackson Hole Childrens Museum 그리고 National Museum of Wildlife Art등이 있다. 나는 Wildlife에 관심이 있어 Wildlife Art Museum을 선택했다. 입장료는 공짜가 아니고 인당 18불이다.


박물관 콜렉션에는 회화그림, 조각, 사진등 다양한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었다. 동물 조각상은 실내에도 전시되어 있지만 주로 야외에 멋지게 전시되어 있었다.

박물관 앞에 펼처진 Jackson Valley의 일부이다. 계곡이라 하기보다는 광활한 초원지대라고 하여도 무방한 그런 탁 트인 공간이었다.



공원 속으로

Jackson 주변의 지도를 보면 이 마을이 Grand Teton NP 들어가기 전 마지막 마을임을 알 수 있다. 여기에 미국에서 유일한 것이 하나 있는데 국립공원 안에 공항이 있다는 것이다. 즉 그랜드티톤 국공안에 잭슨공항이 있다는 것이다. 사유는 잘 알 수 없지만 그런 구조는 매우 특이한 것임에는 분명하다. 그랜드티톤 국공의 북쪽 경계가 옐로우스톤 국공의 남쪽 경계와 거의 붙어 있다. 그래서 그랜드티톤국공에만 들어가면 옐로우스톤 국공 입장은 따놓은 당상이라 할 수 있다.


그랜드 티톤 국공으로 올라갈 때 처음으로 눈길을 사로잡는 산악풍경이 나타난다. 산정상에 눈이 남아있는 높은 산이 Grand Teton Mount이다. 길따라 올라 가면서 한동안계속 이런 산세가 이어진다.


산들을 왼쪽에서 시계방향으로 보면, Nez Perce(3,629m), South Teton(3816m), Middle Teton( 3,904), Grand Teton(4,199m), Mount Owen(3,942),Teewinot

Mountain(3,758m)으로 주봉은 Grand Teton이다.


Grand Teton, Mount Owen 그리고 Teewinot Mountain이 웅장한 모습을 자랑한다.


Grand Teton NP는 트레킹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꿈의 무대이다. 높은 산들로 둘러싸여 있어 여러 길고 짧은 트레일이 서로 연결되어 원하는대로 산길을 걸을 수 있다. 위 사진은 티톤산맥 줄거리에 흩어져 있는 주요 트레일을 보여주는 약도로 색상으로 구분해 보았다.


Pass Ridge Trail

청색으로 표시된 트레일로 왕복 4마일이다. 출발점과 도착점의 고도차이가 900피트로 매우 쉬운 길이다. 출발점이 Teton Pass Trail의 도착점으로 서로 연결이 된다.


Teton Pass Trail

적색으로 표시된 트레일로 왕복 8마일로 비교적 Easy 한 것으로 평가된다. 출발점과 도착점의 고도차이는 2,000

피트 정도이다.


Ski Lake Trail

노란색으로 표시된 트레일로 왕북 6마일이다. 별로 힘들지 않은 코스라고 한다. 출발점과 도착점의 고도차이는 약

1,000피트 정도이다.


Phillips Pass Trail

녹색으로 표시된 트레일로 왕복 11마일이다. 난이도는 중간 정도라고 한다. Ski Lake Trail과 같은 출발점으로 중간에서 따로 분리된다. 출발점과 도착점의 고도차이는 약

1,300피트 정도이다.





Jenny Lake

Shoshone 인디언인 Jenny Leigh가 1872년 Hayden Survey 탐험대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탐험대가 그녀의 노고를 치하하여 이 호수를 Jenny Lake라 하였다. Jenny와 그녀 남편 Richard는 둘다 Jackson Hole을 잘 아는유능한 가이드로 사냥, 모피수집과 자연물 채집등에 능수능란하였다. 1872 Hayden Survey란 옐로스톤과 인근 지역의 지형 및 지질조사 탐험대를 말한다.


Jenny Leigh의 부족인 Shoshone 인디언의 선조들은 만 년전에 티톤산맥을 넘어 이곳에 정착하였다. 그들은 지금의 Jenny Lake 산기슭에 캠프를 치고 여름에는 사냥과낚시, 자연물 채취와 뿌리채소 수집등으로 보내면서 삶을 이어갔는데 Shoshone 부족만 아니라 다른 인디언 부족들도 지금까지도 이 지역과 강한 유대감을 가지고 있다.


인디언들의 전통적인 가죽 신발 Moccasin이다. 저걸 신고 티톤산맥의 여러 고개길을 넘나들며 험난한 삶을 이어왔을 것이다.


Jenny Lake Loop Trail

Jenny Lake Loop은 호수를 끼고 한바퀴도는 7.6마일 트레일 코스다. 대부분 사람들은 트레일 출발점에 있는 보트 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West Boat Dock에서 산행을 시작하여 Inspiration Point, Hidden Falls 그리고 Cascade Canyon Trail로 가게된다. 나도 그들의 풍류에 따라 편하게 배를 타고 호수를 가로 질러 산으로 올랐다.


String Lake Trail

String Lake Trail은 String Lake를 끼고 한바퀴도는 3.7마일 트레킹 코스다. 여기 Trailhead에서 조그만 가다 보면 Jenny Lake Loop을 만나게 되어 그 트레일을 따라 가면 Inspiration Point와 Hidden Falls로 가는 이정표를 만나게 된다. 그러나, 이렇게 가는 것보다는 Jenny Lake에서 보트를 타고 West Boat Dock에서 올라가는 것이 편리하기에 대부분 그렇게 하고 있다.


Paintbrush Canyon Trail

Leigh Lake에서 출발하여 Paintbrush Canyon을 따라올라가 Lake Solitude까지 가는 왕복 19마일 코스다. 이 코스(노란선)가 매우 힘들다고 하는 이유가 고도를 4,350피트(1,320m)나 높여야 하기 때문이다. 대신 발품에 대한보상은 충분히 받는데 도착점인 Lake Solitude에서 앞뒤로 펼쳐지는 풍경은 Teton에서 최고라고 한다. 도전해볼 마음이 있는 트레커는 가기 전 Jenny Lake Ranger Station에 문의하여 조언을 받으라고 한다. 해발고도가 높아 7월 중순까지도 눈이 남아있어 트레일 컨디션을 알아보고 적절한 눈장비를 준비해야 한다고 한다.


Leigh Lake Trail

Leigh Lake Trail은 왕복 1.8마일의 짧은 트레일이다. 호수는 String lake를 중앙에 두고 Jenny Lake와 Leigh

Lake이 사이좋게 앉아있다. 호수의 크기는 둘 다 엇비슷한데 호수명이 동명일인에서 나왔다. Jenny Leigh는 인디언으로 백인인 남편 Richard Leigh와 결혼하였다. 둘 다 Jackson Hole Valley에 거주하면서 덧 사냥꾼(Trapper)로 생활하면서 이 근방 지리와 풍습에 정통하여 여러 탐사대에 많은 도움을 주어 그 공로로 이름을 부여받았다.

남편 Richard Leigh(1831-1899)는 영국계 미국인으로 모피사냥에 능숙하여 별명이 <Beaver Dick>이었다. 이곳 지리와 지형에 능숙하여 주로 외지인의 가이드로 활약했다고 한다.


한 폭의 동양화 수묵화같다.



Hybrid 트레킹으로 Teton산에 오르다

요새 유행하는 Hybrid는 자동차인데 트레킹에도 Hybrid가 있나?

앞에서 이야기한대로 Jenny Lake Loop Trail 출발점에 있는 보트 선착장에서 보트를 타고 호수를 가로질러 West

Boat Dock에서 내려 Inspiration Point로 향했다.



보트 선착장 옆에 있는 Jenny Lake Visitor Center


지금 새로 보니 성인 요금이 왕복 18불에 편도 10불이고, 62세이상 Senior는 왕복 15불에 편도는 동일하게 10불이다. 12세 미만 소아는 왕복 10불에 편도는 8불이다.


무정하게 떠나가는 배는 하이브리드 트레킹족을 태우고 산으로 향한다.


이정표를 보니 배에서 내려 산행중인것 같다. 목표는

Hidden Falls와 Inspiration Point이다.



Hidden Falls

Hidden Fall에서 올려다 본 산세


Hidden Falls과 폭포에서 흘러 내리는 개천


폭포에서 Inspiration Point로 내려가는 오솔길. 트레커도아닌 인간이 간만에 산길을 걸어 본다.


내려가면서 아래를 쳐다보니 폭포수 내려가는 개천과 트레일이 사이좋게 같이 가고 있었다.




Inspiration Point

7,200피트이면 2,181미터. 와아 한라산보다는 높게 올랐네. 그것도 하이브리드 트레킹으로 말이야. 요 다음 전망대까지는 거리가 꽤 있어 올라 갈 엄두가 나지 않았다.


옆눈질로 조심스레 경계를 보면서 앙증맞게 먹이를 먹고있는 산다람쥐 한마리를 디지털로 잡았다.


계절이 8월 여름인데도 산 정상 군데군데 빙하가 남아있다.

Point에서 내려다 본 Jenny Lake.



내려가서 보트를 타려고 하니 대기줄이 끝도 없이 이어졌다. 이렇게 밀리는 이유가 산에 오를 때에는 호기있게 Jenny Lake Loop Trail을 걸어서 간 사람들이 트레킹 마치고

돌아 갈 때는 걷지 않고 보트를 타려고 하기 때문이다. 다행히 보트 편수가 많아 조금 기다리다 순서가 되어 타고 나왔다. Hybrid 트레킹에도 나같은 100% 하이브리드가 있는 반면 OneWay만 보트를 이용하는 50% 짜리 하이브리드도 있다.


Jenny Lake 수면을 고운 낙조가 물들이고 있다. 오늘 하루동안 나까지 포함해 Hybrid Trecking 족들을 쉬지않고

실어 날랐던 Jenny도 이제 평안한 휴식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내일 해가 다시 뜰때까지 편히 쉬어요.


하루를 마감하는 시그날로 둥근 해를 잡았다. 그래도 하루밤을 Grand Teton 국립공원에서 보내게 되어 퍽 의미가 있는 하루가 되었다. Jenny Lake보다 Leigh Lake 파킹장이 덜붐벼 그곳에서 잤다. 여름철이라 차박하는 방문객들이 꽤 많았다.


The Teton and Snake River by Angel Adams 1942


앤젤 아담스(Angel Adams: 1902-1984)는 미국의 대표적인 풍경 사진 작가이자 환경 운동가로, 흑백 사진의 대가이다. 캘리포니아 예술대학 사진과를 설립하여 서부 사진 교육의 기틀을 마련했으며 Zone System이란 기법을 체계화하여 정교한 흑백 톤으로 풍경을 그려 내었다. 위 사진은 그의 작품으로 Grand Teton 산을 배경으로 뱀처럼 구비치며 흘러내리는 Snake River를 필름에 담았다. 82세 일기로 영면에 든 작가의 유해는 화장되어 그가 평소에 사랑했던 요세미티 국립공원에 뿌려졌다. - JH -
















keyword
작가의 이전글지노 배낭여행기 - 미국 국립공원 유람기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