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사진과 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지 Nov 13. 2022

아직도 더 내려갈 바닥이 있다 해도

내 천성이라 생각했던 일이 처음으로 생겼었다

그 일이라면 평생 할 수 있을 것 같았던 순간도 있었지만

별안간 또다시 지겹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진득하지 못한 면이 이젠 좀 잦아들었다고 생각했음에도

기어코 그 바람이 또 불고 만 것이다


나는 결국 그 일을 그만두었다

새로운 일에 정진한 지 고작 두어 달이 지났다

이것저것 배우며 새로이 시작하겠다고 벌려놓은 일들이

모두 희미하게 멀어지는 기분이 들기 시작한 것이다

시간과 돈과 에너지마저 버린 것 같다는

자책감에 빠져들고 있었다


동네 작은 테이크아웃 커피집에서 커피 하나를 시켜놓곤

지나가는 사람들을 가만히 바라보았다

생각이 너무 많았던 게 문제였던 것 같다

하지만 처음 마음먹은 그 포부를

다시 한번 끌고 나가보고 싶었다

다시 한 발 더 나아가고 싶다고 생각했다


아직 더 내려갈 바닥이 있다 해도

끝까지 한 번 더 가보겠노라 다짐해보았다

도전을 내려놓기엔

너무 많은 것을 이미 잃었기 때문에

아니지

잃어버린 것들은 실패가 아닌

경험이라고 결론짓고 싶기 때문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