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옷이 해지거나 몸이 커져서 옷을 사러 비버리 힐즈 지역 쇼핑몰에 있는 유니클로에 간다. 쇼핑몰에 가면 정말 많은 명품 가게들과 명품족들을 볼 수가 있다. 다들 Chane* 가방 같은 것은 기본이고, Guc** 티셔츠같이 로고가 엄청나게 크게 박혀있는 옷들을 입고 돌아다니는 사람도 많다. 얼마인지 궁금해서 매장에서 가격을 확인하니 티셔츠가 한화로 50만 원이 넘고, 바지는 100만 원 정도 한다. 나는 그런 옷들을 걸치고 다니시는 분들을 보며 생각한다. '저 분들은 통장에 10억 정도는 있어서 저런 것들을 사는 걸까?'
9ucci Bank by BewhY
개인적으로 랩 음악을 즐겨 듣는 편이라, 돈 많고 차 많다고 자랑하는 노래들을 좋아한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것은 래퍼분들은 명품을 구입함으로써 래퍼로서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다시 돈을 벌지만, 돈 없는 일반인들은 대부분의 경우 그냥 자랑해서 기분 좋고 큰돈 써버리고 끝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돈이 없는데 명품을 사면 물질의 노예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노예가 될 수 있다.
물론 돈이 많으면 명품을 걸치고 다녀도 된다. 나에게 돈이 많다는 기준은, 누군가에게 노동력을 제공하지 않고도 인생을 살 수 있음을 뜻한다. 개인적으로, 일하지 않고 살 수 있는 돈이 없으면 명품은 자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명품보다 생존이 먼저다. 계산을 해봤다. 내가 살고 있는 로스 엔젤러스를 기준으로, 나에게 한화로 10억 정도가 있다고 생각했을 때 그 돈을 시장에 맡겨 투자해서 7%의 이율을 본다고 가정하면, 일 년에 7000만 원 정도를 벌 수 있다. 7000만 원 정도면, 여기서 어느 정도 괜찮은 생활수준을 지키면서 생존할 수 있다. 좀 더 안전한 투자나 CD를 한다고 치면 2.5-4%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을 텐데, 그러면 1년에 2500-4000 만원 정도 버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내가 쓰고 살아야 하는 돈도 있기 때문에 20억 정도는 있어야 부족함 없는 생활을 하면서 일을 안 하고 살 수 있다. (적어도 일을 생존을 위해 하는 것이 아니라 좋아하기 때문에 할 수 있다.)
10억이 없다면? 보통은 일해서 벌어야 한다. 일은 우리의 시간을 요구한다. 돈을 모으지 않고 명품 사는데 쓰면 평생 죽을 때까지 일만 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는 것이다. 명품을 사다 보면 라이프 스타일이 명품을 따라가기 때문에 자연히 여기저기에 지출하는 돈이 많아질 수도 있다.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한다면 평생 죽어라 일해도 큰 문제가 안 되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돈 때문에 노예 같이 억지로 일을 한다. 돈을 벌면 그 돈을 모으고 투자해서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물론, 언제 갈지 모르는 YOLO 인생, 지금 명품, 외제차 Flexing하고 재미있게 살면 좋겠지만, 금방 죽지 않고 너무 오래 살 수도 있는 것이 인생이다. 그래서 나는 통장에 10억 도 없는 주제에 돈을 흥청망청 쓰지 않으려고 한다.
부유하지 않다면 명품 살 돈으로 투자를 하자
지금 Gu*** 바지를 구입하지 않고 100만 원을 매 월 펀드에 투자한다고 했을 때, 미국 연 평균 7% 이자율을 가정했을 때 20년 뒤면 5억에 가까운 자산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매월 200만 원을 투자한다면 10억이 넘는 자산을 가질 수 있다. 대략 25살에 직장을 시작한다고 치면, 45살이 되는 해면 어느 정도 경제적인 독립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다. 딱히 사업을 해서 대박을 치지 않아도, 일 안 하고 생존할 수 있는 경제력이 생기는 것이다. 시간이 갈수록 이자가 만들어내는 돈이 더욱 많아지기 때문에 젊을 때 하루라도 빨리 명품 사지 말고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이곳에서 자신의 투자금액과 시간 등의 수치를 입력하면 대략적인 투자 결과를 예측해볼 수 있다.
부유하게 보일 것인가 실제로 부유해질 것인가
사람마다 인생에 있어서 원하는 것이 틀리겠지만, 나 같은 경우는 부유하게 보이는 것보다는 실제로 부유해지는 쪽을 택하고 싶다. 내 주변에 실제로 돈이 정말 많아서 명품을 사는 사람도 있지만, 겨우 할부로 사고 외제차는 리스하는 경우도 많이 본다. 명품 가방 사고, 외제차 타고 다니면서 인생을 즐기는 것도 좋겠지만, 나는 그보다는 투자하고 돈을 모아서 나의 자유시간을 벌고 싶다. 돈이 이미 많아서 일을 안 해도 되고 명품을 마음껏 사도 되는 분들은 축하드리는 바이다. 하지만 보통 많은 사람들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 돈을 벌기 위해, 그래서 생존하기 위해. 돈은 더욱 많은 돈을 만들어 낼 수 있고, 돈은 시간을 살 수 있다. 이것이 내가 모션그래픽 디자이너로서 많은 커머셜 영상을 만듦에도 불구하고, 그 커머셜 세계의 물질적 유혹에 저항하는 이유이고, 돈을 아껴서 쓰려고 노력하는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