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로움을 되살린다

WEEK 6

by 진희
이번 주에 당신은 창조성을 막는 중요한 문제와 씨름하게 된다. 그것은 바로 돈이다. 당신은 신과 돈, 풍부한 창조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되돌아보고, 당신의 태도가 삶의 풍요로움과 만족감을 얽어매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여기서는 돈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아마도 이번 주에 격렬한 변화를 느끼게 될 것이다.


창조주는 언제나 내 편이다


우리는 몸에 옷을 걸치고 먹을 것을 사는 유일한 창조물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일들을 아무 걱정 없이 할 만한 돈이 마련되면 예술을 하겠다고 다짐한다.
그때가 언제일까?

신은 우리가 곤경에 처해 있을 때 먹이고 입히는 것은 해줄지 모른다. 하지만 그림 재료까지? 유럽 미술관 여행이나 댄스 수업까지? 우리는 그런 일은 있을 수 없다고 스스로를 타이른다.

193p


아티스트 웨이 5주 차에서 약간의 슬럼프를 겪고 6주 차를 다시 열심히 해보려고 돌아왔다. 그동안 모닝 페이지는 꾸준히 쓰고 있었지만 어쩐지 과제는 성실하게 수행하지 않았다. 그리고 나는 이번 주부터 아티스트 웨이 과제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기로 했다. 아티스트 웨이를 시작한 지 한 달 하고도 보름이 되었다. 나는 내 안의 많은 변화를 느끼게 되었다. 6주 차부터는 본격적으로 나와 내 환경을 바꿔보려고 한다. 그리고 그중에서 가장 나를 옭아매는 '돈'에 대해 자유로워져 보려고 한다.


이번 주의 모닝 페이지에는 당신이 믿고 있는 신과 믿고 싶은 신에 대해 써보자.

194p


믿고 있는 신과 믿고 싶은 신은 상당한 차이가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최근 들어서 나는 개신교에서 천주교로 개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아마 모닝 페이지를 써나가거나 아티스트 웨이 워크숍을 진행하면서 이 부분에도 영향을 준 것 같다.


왜 체면이 필요하단 말인가? 왜 당신은 눈치껏 행동해야 하는가? 당신은 아직도 희생이 미덕이라고 생각하는가? 예술을 하고 싶으면 예술을 하면 된다. 아주 미미한 것이라도, 단 두 줄의 글이라도, 한 연짜리 시라도, 유치한 동요라도 말이다.

196p


나는 점점 더 내가 좋아하고, 하고 싶어 하는 것들을 사람들에게 말하는 걸 부끄러워하지 않게 되었다. 예전이라면 숨기고 가렸을 텐데 나는 이제 당당하게 말할 수 있다. 나는 새로운 도전이 좋아졌다.


그것은 자신에게 작은 위안고 휴식을 제공하는 데서 시작된다.

구두쇠는 당신이지 신이 아니다.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것이란 곧, 정말 하게 되어 있는 것이다. 자신이 하게 되어 있는 것을 할 때, 돈이 따라오고 새로운 길을 향한 문이 열리며 자신이 유용한 존재임을 느낀다. 그리고 마침내 일이 놀이처럼 느껴진다.

197p


나는 내가 나 자신에게 엄청난 구두쇠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도 때가 있다. 한창 슬라임을 해보고 싶었던 적이 있었는데 이런저런 핑계로 미루다가 결국은 슬라임에 대한 흥미가 사라져 버리고 말았다. 지금 당장 슬라임을 사서 가지고 놀아도 그때 그 마음과 똑같이 설레고 즐겁지는 않을 것이다. 지금 하고 싶은 건 지금 해야 한다.




작지만 확실한 사치의 즐거움


예술은 우리가 스스로 선택할 것을 요구한다. 그 가운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자신을 돌보는 것이다.

198p


아티스트 웨이를 하면서 나를 돌본다는 게 어떤 건지 조금씩 감을 잡아나가고 있다. 나를 돌본다는 건 나 자신에 대한 고민이 치열하게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조금이라도 관심을 보이면 집중해서 잘 봐주고, 의기소침해하지 않게 또 용기를 불어넣어 줘야 한다.


그는 최고가 되길 원했지만, 정상에 서지 못하자 자신이 사랑하는 음악 옆에 가까이 있을 수가 없었다.

200p


솔직하게 말하면 나도 아직은 이 상황에도 나와 교집합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언젠가는 부술 타이밍이 올 거라고 믿는다. 믿는 게 중요하다.


그러나 창조성이 막힌 많은 사람들은 사치를 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만 하는 데도 약간의 연습이 필요하다. 사치는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202p


나도 내가 사치를 하는 모습이 상상이 잘 안 간다. 사치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내가 진정한 미니멀리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괜찮은 물건을 잘 사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창조적인 사치를 위한 연습


작은 수첩을 사서 그날 쓴 돈은 한 푼도 빠짐없이 적는다.

우리의 소비는 자신이 진짜 가치 있게 여기는 것과 다른 경우가 많다.

203p


@진희




돈 강박증에서 벗어나는 연습


@진희




1_NGsDM3-aZMBP3Mq0Y71k9__Vs.png @진희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창조성 여행의 항해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