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T mapping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innyqueen Dec 28. 2018

나는 매일매일 성장하고 있다.

터닝포인트

나는 올해 서른, 나이가 적지 않지만, 남들이 보기에 따라 젊다면 젊고, 20대의 넘치는 패기와 열정만 갖고 새로운 걸 도전하고 시작하기엔 덜컥 겁이 나고, 아무것도 안하기엔 더 큰 후회로 남을까봐 고민되고 생각이 많아지는... 어른이라고 하기에는 아직 한 참 어리고, 어리다고 하기에는 세상을 너무 알아버린 ‘어른아이’ 같은 나이 ‘서른’이다. 그래서 내가 생각하는, 나이 ‘서른’은 아직 방황해도 괜찮을 나이, 적어도 방황하고 있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아도 될 나이, 진짜 ‘어른’이 되고 있는 나이, 누구나 겪게 되고, 반드시 겪어야만 성숙해 지는.. 힘들수록 내면에 더 단단하고 알찬 내공이 쌓여, 그의 삶의 평생 밑거름이 되는 시기라고 믿는다. 그래야만 한다. 반드시 꼭 그래야만 한다. 지금 나는 누구보다 힘들고, 누구보다 아프다. 그치만 그 아픔을 성장통으로 삼고 하루하루 견디고 노력하고 그 언젠가 일어서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지금 아픈 만큼 내가 힘든 만큼 나는 더 큰 어른, 지금보다 더 강하고 더 나은 어른이 되어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난 작년 스물 아홉,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남들은 내게 무슨 일만 생기면 내가 아홉수라 그렇다며, 아홉수 시절은 다들 힘들었다고, 당연한 것이고, 아홉수만 넘기면 괜찮을 거라며 위로를 해 주었다. 그래서 난 아홉수를 넘기고, 앞자리가 ‘3’으로 바뀌면 달라질, 앞으로 좋은 일들만 펼쳐질 것 같은 큰 꿈에 부풀어 새해맞이, ‘서른맞이’를 거창하게 했다. 홍콩에서 크루즈 위에 앉아 하늘에 휘황찬란하게 터지는 불꽃을 바라보며 “Happy New Year.”를 연신 외치며, 올해는 다를거라고, 올해는 꽃길만 걸을거라고, 나의 행운, 그리고 내 오랜 친구이자, 큰 언니, 나탈리의 행운을 빌었다. 그리고 나는 지금 서른이다. 작년의 나와 지금의 내 모습을 비교했을 때 확 바뀐 것도 없고, 지금 내가 순탄한 꽃길을 걷고 있는 것도 아니다. 작년에 꿈꾸던 찬란하게 빛날 것 같던 내 서른 살의 인생은 사실 지금 여기 없다. 작년과 크게 다르지 않고 그리 멋있지 않다. 그때 스물 아홉의 나는 나탈리에게 지금 너무 힘들어서 새로운 곳에서 새 출발을 하고 싶다고, 더 늦기 전에 내 마지막 20대 시절에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 때 나탈리가 한 말이 있다. “Sometimes staying is a challenge.” 누구나 인생을 살면서 크고 작은 어려움을 겪고 도전을 하면서, 새로운 곳을 향해 더 나아가기도 하고, 원래 있던 곳에서 더 버티면서 적응해나가기도 한다. 그 때 나탈리는 내게 힘든 순간을 버티는 것, 힘들지만 이겨내 보는 것, 그 순간들을 극복해가면서 마침내 내 눈으로 그 노력의 결실을 볼 수 있을 때, 그 놀라움을 그 기쁨과 벅차오르는 감동을 느껴보라고, 묵묵히 그 자리를 지켜내는 것 또한 큰 도전이라며 큰 용기를 주었다. 그리고 나는 내 자리에 남아 하루하루 도전중이다. 그래서 힘들고 여전히 어렵고 아직도 벅차다고 느껴지지만 노력하고 있다. 불과 1년 전에 마음 먹은 내 도전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서른의 끝자락에 나는 또 좌절하고 서른 한 살의 나는 어떤 모습으로 어떤 곳에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지 모르겠다. 그 때도 여전히 힘들 수도 있고, 내 나이 마흔에 또 다른 이유로 힘들어할 수도 있다. 내가 살아온 날들을 생각해보면 나는 참 열심히 살아왔고 그래도 일 년 일 년 하루하루 조금씩 나아지는 인생을 살아왔다고 자부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열정을 불태운 20대를 지나 서른이 되면 무언가 되어있을 줄 알았던 나였지만, 30대가 된 지금도 여전히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학창 시절 좋은 대학 가는 것이 전부인 것 같았고, 20대에는 좋은 직장과 커리어, 그리고 나의 분야에서 이름을 알릴만큼 전문가로 성공하고 싶은 욕구, 그리고 또 앞으로 살면서 어떤 것에 가치를 두고 살아갈지 무엇으로 고민하고, 무엇으로 힘들어 할지, 어떤 목표와 도전을 할지, 나는 확실히 알 수 없다. 그렇지만 한 가지 확실한건 내게 힘든 순간마다 내게 용기를 주고 힘을 주고 나를 응원해 주는 누군가가 항상 있었다는 것, 그 힘으로 이겨낼 용기를 얻었다는 것, 그래서 앞으로도 내게 그 어떤 힘든 순간이 오더라도 그 순간을 이겨낼 수 힘을 주는 누군가가 있을 거라 믿는다. 그래서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는 매일매일이다. 어제도 힘들고, 오늘도 힘들었지만, 내일의 힘든 순간을 내 성장의 발판으로 삼는다면 그 날이 터닝포인트가 되고, 매일매일이 성장의 발판이라면 하루하루가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다. 누구나 살다보면 힘든 순간, 어려운 순간, 아픈 순간은 있기 마련이다. 슬픔과 고민이 없는 사람은 없다. 어려움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도 없을 것이다. 누구나 언제든 힘든일이 생길 수 있고, 힘들었던 시절이 있었을 것이고, 여전히 힘들어하고 있을 수도 있다. 나의 10대와 20대 시절, 그리고 지금 서른, 힘들 때 마다 내게 본보기가 되어주고 용기를 준 사람들에게 참 감사하다. 그 순간순간이 모여 지금의 내가 있다. 그때 그 시절 읽었던 책, 들었던 음악, 영화, 만났던 스승님, 그리고 가족.. 또 앞으로 겪게 될 내 남은 30대, 그리고 누군가 나보다 더 늦게 겪게 될 그의 나이 서른즈음에 나의 글이 도움이 되면 좋겠다. 아파본 사람만이 아픈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고, 공감하고 위로할 수 있다. 그러니 혼자 아파하지 말고, 혼자 상처받지 말고, 혼자 애쓰지 말기를... 누구나 겪어본 아픔이기에 부끄러울 일이 아니다. 아프니까 청춘은 아니지만, 태어나 모든 청춘 시절은 아프기 마련이다. 그 아픔을 성장으로, 그 순간을 기회로 삼는 현명한 도전(선택)을 하길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되는 것’도 힘들지만, ‘하는 것’은 더 힘들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