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니 Nov 12. 2023

칼바람이 부는 11월의 주절주절

다들 진짜 감기조심하세요. 

1. 어떤 형태로든 이별은 너무 슬프다. 3n 년을 살아오면서 수많은 이별을 마주했지만 아직까지도 익숙해지지 않는다. 내 삶 안에서 어느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던 사람과(혹은 사물과) 함께 하던 시간을 더 이상 가지지 못한다는 점이 가장 슬픈 점 중 하나다. 아마 나는 내가 죽을 때도 이별에는 익숙해지지 않은 상태일 것 같다. 그래도 이번 이별은 완전한 이별이 아니니 조금만 슬퍼해야겠다. 


2. 나는 왜 글을 쓰는 걸까? 처음 블로그를 개설했던 이유는 브랜딩의 목적도 있었지만 그냥 흘러가는 내 감정이 너무 아까워서 기록하기 위함이었다. 그리고 지금 이렇게 글을 자주 쓰는 이유는 글을 쓰는 거에 두려움을 느끼고 싶지 않기 때문인 것 같다. 꾸준하게 글을 쓴 덕분에 브런치 업로드 기간도 줄었다. 두려움은 이제 극복한 것 같으니 내가 글을 쓰는 목적과 목표를 다시 설정해 봐야겠다. 


3. 모든 종류의 사랑은 따듯하다. 1시간 만에 만나는 누나를 보고 너무 기뻐서 달려오는 우리 집 강아지 동동가 주는 사랑도, 추운 날씨에 감기 걸리지 말라고 챙겨주는 친구들의 사랑도, 오랜만에 뭐 하고 사는지 궁금해서 전화해 봤다는 오랜 친구의 사랑도, 그리고 슬픈 소식에 나를 걱정해 주는 동료들의 사랑도 너무 따듯하다. 오늘 느낀 따듯함은, 주말에 여행을 갔다가 맛있는 음식을 먹고, 딸 들과 같이 먹고 싶어 음식을 포장해 온 부모님의 사랑. 


4. 현 직장에서의 1년 회고를 해야 하는 게 자꾸 미루고 있다. (저번 글에서도 미뤘던 거 같은 뎅..?) 상반기 회고하면서 1년까지는 아니어도 6개월 회고를 했으니까 넘어가도 되지 않을까.. 이번 12월에 그냥 2023년 전체를 회고하면 내 1년에 대한 회고가 되는 거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도(자기 합리화는 세상에서 내가 제일 잘하는 거 같다), 그래도 이직 후 1년에 대한 회고는 또 다른 주제니 따로 해야 할 것 같다. 아마 지금 자꾸 미루는 이유는.. 회고하기 전에 내가 1년 동안 뭘 했는지 정리를 해봐야 할 것 같은데 이게 너무 귀찮아서..? 후.. 그래도 이번주에는 각 잡고 글 한번 써봐야겠다.


5. 자꾸 신경 쓰이는 사람이 있다. 좋은 쪽으로 신경 쓰는 게 아니라 이러는 내가 너무 싫다. 그냥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인데 마음속으로 자꾸 단점을 곱씹게 된다. 처음에는 신경 쓰이는 이유를 찾아서 최대한 안 좋은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했는데 도저히 안된다. 이렇게 컨트롤하지 못하는 내가 너무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 같아서 너무 싫기도 하지만, 나를 위해서는 이번주부터 그냥 부딪히는 일을 만들지 않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아 조용히 피하려고 한다. 다음 주에는 좀 더 스트레스받지 않는 내가 되길. 

매거진의 이전글 가을의 끝을 알리는, 가을비가 오는 날의 주절주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