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정치는 쇼라는 생각 때문에 정치에 대한 관심을 끊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정치인들이나 각 정당들이 취하는 행동들에서 진정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가장 중요한 자세는 모두가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감성에 휩쓸리지 않고 현재의 정치 상황에 대한 이성적 분별력을 가지는 것입니다. 또한 무엇보다도 정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대선을 앞둔 현재의 상황에서 매우 필요하다고 봅니다.
정치는 각 정치인과 각 정당 사이에서 존재하는 무수한 세력과 수많은 인물들의 다양한 역학과 이해관계로 인해 매우 복잡다단하게 상호작용하여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곳입니다. 새로운 관계의 형성이나 외부적 작용들이 시시각각 일어나고 각각의 사건들이 매우 빠르게 작용하며, 그 미세한 변화와 시도에 맞춰 발 빠르게 적응하며 대응해야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정치인과 정당들은 현재의 국민적 관심과 트렌드와 더불어 앞으로 일어날 미래에 모두 관심을 가져야 하는 매우 세밀한 집단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정치인들의 시시각각 변화하는 자세에 대해 환멸을 느끼고 이들의 행동에 대해 진정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느끼실 것입니다. 하지만 각각의 행동들에는 모두 이유가 있고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며, 그 행동에서 각 후보나 정치인들의 내면을 간접적으로 엿볼 수 있습니다. 어떤 행동들에 대해 쇼라고 느끼더라도 더욱더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다른 정치인들과 차이를 보이는 분별력이 있는 정치인이 있다면, 그 사람은 다른 정치인들에 비해 좀 더 넓은 관점에서 더 큰 것을 보고 미래를 바라보면서 보다 더 큰 포용력을 지니고 있을 것입니다. 정치인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