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에는 다양한 종류가 존재합니다. 일차원적인 배려, 고차원적인 배려, 유아적인 배려, 사려 깊은 배려, 진심을 담은 배려, 형식적인 배려, 친밀한 관계에서의 배려, 표면적 관계에서의 배려, 상대를 향한 배려, 오로지 나를 위한 배려 등등 배려는 단순한 한 가지 형태가 아닌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수많은 배려 중에서 각각의 배려는 꼭 필요한 상황이 따로 존재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표면적이고 형식적인 배려만으로 충분할 때가 있으며, 때로는 진심을 다하거나 좀 더 고차원적인 배려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회적 상황에서 우리가 신체적으로 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을 만났을 때, 그 사람의 불편함을 일차원적으로 덜어주는 것이 배려가 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체적 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이 충분히 본인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상황이고 본인 스스로 그런 의지를 갖고 있다면, 이때 도와주는 행위는 단순히 행위자 스스로를 위한 일차원적인 배려가 될 수 있습니다. 반면 신체적 장애를 갖고 있는 분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지를 살피고 본인 스스로 해결하려다가 도저히 해결이 안 되는 상황임을 확인한 후에 도와준다면 이것은 좀 더 고차원적인 배려에 해당할 것입니다.
이 밖에도 두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친밀함에 따라 배려의 형태가 달라지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장애를 가진 친구를 둔 한 사람이 있다고 가정할 때, 장애를 가진 친구와 아직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지 않은 사람의 경우, 신체적 장애를 돕거나 비하적인 표현을 삼가는 단순한 표면적 배려만으로도 이 관계서는 충분한 배려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에 장애를 가진 친구와 매우 친밀한 관계가 형성된 사람이라면 오히려 장애를 가진 친구를 가볍게 희화화하고 신체적 단점을 기분이 상하지 않는 선에서 놀리는 것이 오히려 둘 사이의 친밀감을 더욱 높여줄 수 있는 진정한 배려가 되는 경우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배려는 우리 사회에서 반드시 갖춰야 할 매우 필수적인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배려와 매너는 사회를 더욱 성숙하고 세련된 형태로 가꾸어 나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모든 배려가 다 소중하며, 각각의 의미가 존재하고 기본적으로 상대를 위한다는 점에서 존중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배려의 형태가 다양할 수 있으며, 각각 필요한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행할 수 있다면 더욱 성숙하고 행복한 사회를 이루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