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들은 내 웹사이트에서 무엇을 검색할까
웹사이트의 내부 검색 기능을 통해 유저가 입력한 검색어를 Google Analytics 4(GA4)에서 확인하는 것은 아주 간단하게 유저 행동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이 데이터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는 유저의 행동과 필요를 더 잘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웹사이트의 콘텐츠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웹사이트에 내부 검색 기능을 변경하면서, GA4를 통해 웹사이트 검색어 데이터를 수집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당면했던 문제 상황과 해결과정을 공유해보려 한다.
먼저 GA4를 통해 웹사이트 검색어 데이터를 수집하는 가이드이다.
Google Analytics에 로그인한 후, 왼쪽 사이드바에서 "관리" 섹션을 클릭한다.
"관리" 페이지 > "데이터 수집 및 수정" > "데이터 스트림"을 선택
데이터 스트림의 세부 정보 페이지에서 "향상된 측정" 설정이 ON으로 활성화한다. 이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웹사이트의 다양한 사용자 상호작용을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다.
웹사이트의 검색 기능을 통해 발생하는 검색어를 추적하기 위해, "향상된 측정" 설정에서 "사이트 검색" 옵션을 활성화한다.
검색어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URL 쿼리 매개변수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 (예: q, s, search, query, keyword)
쿼리 매개변수가 기본으로 설정된 것과 다른 경우, "추가 쿼리 매개변수"에 직접 입력한다.
쿼리 매개변수를 모른다면? 그냥 내 사이트에서 직접 검색해보고 URL을 확인하면 된다. 웹사이트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본인의 웹사이트의 URL 구조를 확인해보면 된다.
예를 들면, 브런치는 "q"를 매개변수로 사용하고 있다.
내 사이트는 keyword를 매개변수로 사용하고 있어서, 추가로 입력하지는 않았다. 내 사이트는 이런 식으로 되어 있다. https://example.com/search?keyword=검색어
"관리" 섹션으로 돌아가 "데이터 표시" >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을 선택하고,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를 클릭한다. 이 측정기준을 통해 GA4에서 사용자의 검색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마지막 화면처럼, "검색어" 또는 "search_term"과 같은 이름을 사용할 수 있다.
혹시 이벤트 매개변수에 search_term이 나오지 않는다면 24-48시간 뒤에 다시 확인해볼 것!
보고서 > 실시간 > 이벤트 이름별 이벤트 수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 이름, 매개변수 키를 연속으로 클릭하면 어떤 텍스트로 검색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명태"로 검색했다는 데이터이다.
실시간 보고서가 아닌 "참여도" 섹션 아래의 "이벤트" 보고서에서도 view_search_results 이벤트를 찾아 선택하고, 연결된 search_term 매개변수를 통해 사용자의 검색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그 이유와 해결책은 2탄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