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선 Mar 27. 2023

PM /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 만들기(3)

프로젝트 별 내용 구성 / 한눈에 보이는 포폴 만들기 / 기타

21년 11월에 포트폴리오 관련된 글을 쓰고 거의 1년 반만에 3편을 쓰게 되었네요.


어떤 내용을 쓰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1년 반 전의 제 포트폴리오와 지금 포트폴리오를 비교해보면서


1. 프로젝트 별 내용 구성법

2. 한눈에 보이는 포트폴리오 만들기

3. 기타 (페이지 수, 순서, 팁 등)


등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이전편을 안보셨다면??

https://brunch.co.kr/@jiseonchoi/18

https://brunch.co.kr/@jiseonchoi/20


어떤 점이 동일할까?

이전 포트폴리오와 동일한 점은 문제분석 > 해결방안 > 성과로 구성했다는 거예요.

디자인 구성도 이전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만들었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

프로젝트 성격이 달라졌다. > 담는 내용이 달라졌다.

처음 포트폴리오를 만든 당시에 창업경험이 유일했습니다. 포트폴리오 내용도 IT 제품 자체보다는 어떻게 서비스를 시작하고 운영했는지 창업 전반에 대한 내용이 주였습니다.

하지만 PM으로 전향한 뒤에는 IT 제품을 다루는 프로젝트를 주로 하였고, 더 많은 프로젝트를 포트폴리오에 추가했어요. 프로젝트 성격에 따라 다루는 내용 달라졌습니다. 



AS-IS 포트폴리오에 들어간 프로젝트

1. 창업 : 가설 검증, 경쟁사 분석, MVP 방식, 성과

2. 피보팅 : 문제점 분석(왜 피보팅을 해야했는지?), 개선방안(웹 개선, 마케팅, 영업 등), 성과


TO-BE 포트폴리오에 들어간 프로젝트

1. 비즈니스 문제를 제품으로 해결한 프로젝트 :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 정량적 분석, UX

2. 구축 프로젝트 (앱 마이그레이션) : 프로젝트 매니징(IA, 스토리보드, QA), 기획서 작성(스토리보드, 정책 설계 등)

3. 창업 요약 (JD에 맞추어 변경)

 => PM에게 요구 되는 역량으로 포커싱!!



텍스트를 훨씬 줄였다.

이전 포트폴리오는 만들 당시에 꽤나 잘 만들었다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지난뒤에 보니 제가 만든 것임에도 불구하고 잘 읽히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포트폴리오에서는 타이틀만 보더라도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제가 만든 포트폴리오 흐름은 아래와 같아요.

1. 비즈니스 문제점 분석 (어떤 문제가 있는지, 그 문제가 얼마나 큰지 등)

2. 비즈니스 문제와 관련된 유저 행동 및 페인포인트 분석 (정량, 정성)

3. 해결방안 (가설, AS-IS & TO-BE)

4. 성과 (주요 지표, 성공 &실패 여부)


각각의 내용을 한줄로 정리한 뒤 장표의 가장 상단이 타이틀로 적었어요. 상세 내용은 안읽더라도 타이틀만 봐도 이해할 수 있도록요.



기타 많이 물어보는 질문들


1. 내가 담당한 서비스를 소개해주세요.

면접관들이 내가 진행한 프로젝트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한 서비스 소개를 추가해주면 좋아요. 특히 저는 O2O 회사에서 근무했기 때문에, 유저와 업체 2가지 사이드가 있어요. 이를 한페이지로 정리하여 추가했어요. 



2. 포트폴리오는 몇페이지정도 해야할까요?

저는 총 20장으로 만들었어요. 그리고 가장 긴 프로젝트는 7장 정도였습니다. 3가지의 프로젝트를 담았어요.



3. 프로젝트 순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저는 진행 순서와 상관 없이 제 매력을 가장 많이 보여줄 수 있는 프로젝트를 앞에 배치했어요.

다만 면접관들이 헷갈려 할 수 있기 때문에 재직시기 정도는 맞추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PM 이력서 작성 팁 + 템플릿 드려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