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pswapper를 활용한 페이스 체인지, 응용 편
1편에서 Deepswapper를 통해 모델의 얼굴을 바꾸는 것을 익혀 보았습니다. 이번 장에서는 조금 더 다양한 사례의 예제를 통해 몇 가지 팁과 주의사항을 추가로 익힐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Deepswapper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Deepswapper로 바로 이동하려면?
1. 먼저 모델 이미지 1장을 업로드하겠습니다.
2. 바꾸고자 하는 얼굴의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3. “바꾸기”를 통해 만들어진 최종 이미지입니다. 두 개의 이미지는 약간의 각도가 차이가 나고, 헤어스타일 또한 차이가 나지만 무난하게 이질감 없이 생성되었습니다.
4. 반대로 적용해 보면 어떨까요? 역시 큰 이질감 없이 자연스럽게 생성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눈을 뜨고 있는 모델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2. 바꾸고자 하는 얼굴의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이때 눈을 감은 모델을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바꾸기”를 통해 만들어진 최종 이미지입니다. 이때 원본 이미지가 눈을 뜨고 있으므로 눈을 뜬 상태로 적용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반대로 적용해 보면 어떨까요? 공식대로라면 눈을 감은 상태로 적용이 되어야 하는데요. 의아하게도 눈을 뜬 상태의 미미지가 생성되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눈을 뜨거나 감은 이미지를 100% 의도적으로 생성되기는 어려우며, 눈을 뜬 상태로 생성하고자 하는 패턴을 보입니다. 눈을 감은 원본에 눈을 감은 이미지를 참조해도 같은 결과가 나왔으며, 결론은 가능하다면 눈을 뜬 이미지 위주로 생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먼저 모델 이미지 1장을 업로드하겠습니다.
2. 바꾸고자 하는 얼굴의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이때 선글라스를 착용한 모델 이미지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바꾸기”를 통해 만들어진 최종 이미지입니다. 이때 원본 이미지에 선글라스가 없으므로 선글라스가 없는 상태로 적용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눈썹, 눈동자, 눈매 등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4. 반대로 적용해 보면 어떨까요? 이 경우는 선글라스는 유지한 상태로 바뀐 얼굴이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선글라스의 경우는 얼굴에서 차지하는 면적이 크기 때문에 그대로 보존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일정 크기 이상의 액세서리는 제거되지 않고 유지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모델 이미지 1장을 업로드하겠습니다.
2. 바꾸고자 하는 얼굴의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이때 수염이 없는 모델 이미지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바꾸기”를 통해 만들어진 최종 이미지입니다. 원본 이미지에 있는 수염이 어느 정도 존재한 채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반대로 적용해 보면 어떨까요? 반대로 해도 수염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잠깐>
수염 또한 차지하는 면적이 크기 때문에 그대로 보존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1. 얼굴에 그림자가 있는 경우는 피해 주세요. 아직은 매끄럽게 생성이 되지 않습니다.
2. 헤어스타일이 복잡하거나, 얼굴을 많이 가린 이미지 또한 아직은 결과물이 매끄럽게 생성되지 않습니다.
3. 완전한 옆 각도 또한 피해 주세요. 아직은 결과물이 매끄럽게 생성되지 않습니다.
4. 고개를 아래로 숙인 이미지 또한 아직은 결과물이 매끄럽게 생성되지 않습니다.
5. 손 또는 다른 요소로 인해 얼굴이 많이 가려진 이미지도 아직은 결과물이 매끄럽게 생성되지 않습니다.
몇 개의 예제를 통해 Deepswapper의 활용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무료 툴이므로 퍼포먼스가 매우 뛰어나다고 볼 수는 없지만 정면을 보는 형태의 이미지로 사용하는 것은 전혀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평소 얼굴이 포함된 무료 이미지를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꼭 저장을 해 두세요. 그리고 이 툴을 사용하여 응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