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준하 Jul 13. 2019

바빠서 못했어요 라는 말에 대한 생각

바쁘다 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세요? 상대방이 그 말을 했을 때 어떠세요?


네 알겠습니다. 바쁘시다는 이유로 그러하시다면 다음에 저도 바쁘다는 이유로 그렇게 하겠습니다. 

농담이구요. 저는 바쁘지 않고 어떤 부탁이건 제가 해드릴 수 있으면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바쁘다는 표현을 거의 쓰지 않습니다. 누군가에게 바쁘냐고 묻지도 않고, 누군가가 요새 바쁘냐고 해도 바쁘지 않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바쁘다는 말은 굉장히 추상적이고 주관적인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평일에는 자는 시간 외에 나에게 십몇시간이 있고 주말에는 이십 몇시간이 있습니다. 그것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그것을 할 마음이 적거나 별로 없다는 의미입니다. 



시간이 없어서 못했다의 더 정확한 표현은 시간은 있는데 그것을 하는데 나의 시간을 사용할 필요성을 못느꼈거나 절박함이 없었거나 하기 싫었다 입니다 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written by 직장인 커리어 생각정리 책, <불안과 불만사이> 저자 





매거진의 이전글 야간 MBA를 하려고 하는데 아직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