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준하 Jul 26. 2019

직장인이 하는 커리어 고민은 가치가 있다

직장인 커리어 생각정리 책, <불안과 불만사이> 리뷰에 대한 리뷰

<불안과 불만사이> 책 리뷰가 종종 올라오고 있습니다. 

몇 가지 포인트에서 저를 생각하게 만든 리뷰가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링크 : https://rnathsus.tistory.com/329 




[리뷰에서 발췌]

“왜 다들 커리어를 고민하는지에 대해 사유할 수 있는 계기를 주는 책이라고 생각돼요”

“이 책은 답을 준다기보다는 좀 더 자세하게 고민해보라는 어떤 조언 같은 느낌을 줘요” 


-> 제가 의도한 바를 제가 사용하는 언어와는 다른 언어로 잘 표현해 주셨네요. 저는 변화가 많은 제 커리어 자체에 대해서도 고민을 많이 하였고 5년간 직장인 대상 커리어 컨설팅을 하면서 왠만한 누구보다 우리네 커리어에 대한 고민을 깊게 많이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생각들을 책으로 낸 것이기 때문에 제가 했던 사유의 과정을 느끼실 수 있고 익숙한 현상을 조금은 다르게 생각해볼 수 있고 어떤 부분에 있어서는 생각을 깊게 내려가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정답은 아닙니다) 



[리뷰에서 발췌]

“이 책에서 주는 재밌는 점은 심리학적인 면이에요. 일이 주는 기쁨이라던지, 업무 초기 만족도 착각 같은 심리적인 요소들이 어떻게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이야기해주거든요” 


-> 커리어 고민의 주체는 인간이고 불만과 불안을 느끼는 주체도 인간이며 더 구체적으로는 인간의 감정입니다. 그래서 NLP(Neuro Linguistic Programming) 라는 응용심리학을 공부하였고 감정을 생산하는 생산지인 뇌와 호르몬에 대해서도 공부하였습니다. 아직 공부가 깊지 않고 완벽하지 않지만 제가 이해한 수준으로 현실에 대입해서 커리어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를 뽑아내 보았습니다.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더 공부하고, 더 고민해서, 더 좋은 생각의 과정과 깊이를 만들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직 고민 컨설팅 후기_30대 중반 직장인 대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