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UD 앱 리팩토링
오늘은 상태 관리 패키지 Provider를 세팅하고 기존에 구현한 CRUD 앱을 Provider를 통해 개선해보았다.
한 페이지에서 모든 CRUD가 끝날 정도로 간단한 프로젝트에서는 StatefulWidget만으로 충분하지만 만약 특정 데이터를 여러 페이지에서 CRUD 하는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하지만 상태 관리 패키지를 통해 중앙 집중식으로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서 관리한다면 각 페이지에서는 데이터에 대한 CRUD를, 데이터를 담당하는 클래스에 요청하는 방식으로 구현되고, 이를 통해 각 화면 간 데이터를 주고받는 문제를 해결할 수가 있었다.
Flutter 학습의 최종 목표는 실기기 및 에뮬/시뮬레이터 테스트가 가능한 Flutter 통합 테스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테스트 자동화와, Appium을 활용한 블랙박스 테스트 자동화가 어떠한 차이점을 보이고, 상호보완 가능한 부분이 있을지를 분석하고 검토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모바일 내부 구현 사항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매뉴얼 테스트 설계 및 수행 간에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테스트 가능한 방법을 고민해보고, 기존 SW QA 분야에 정립된 수많은 테스팅 지식 체계들을 통해서 매뉴얼 테스트 고도화를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해볼 수 있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