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지예 Jan 11. 2021

공짜 해외 연수? 일단 간다

히로시마 연수에 합격하다

 1월 5일 새벽, 나는 인천을 경유하여 후쿠오카로 향하는 비행기를 타러 대구 공항에 도착했다. 뱃속에 든 것도 없이 왼손에는 3주치 짐이 든 캐리어를 들고 등에는 노트북과 각종 서류들을 지고 있는 나. 그 상태로 비행기, 수하물, 여권, 일본어, 교수님 등등 수많은 변수들을 상대하려니 관자놀이가 지끈지끈거렸다. 일단은 다 잠시 잊고, 코앞에 놓인 과제부터 하나하나 해결하기로 했다. 그렇게 나는 내 일본어의 한계를 알기 위해 스스로를 궁지에 몰아넣기로 한 과거의 나를 책망하며 탑승수속을 밟았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스스로를 곤란한 상황에 빠뜨리는 걸 즐기는 사람이었던 것 같다. 이 일을 벌이면 어떤 스트레스를 얼마나 받게 될지 대충 짐작이 되면서도, 그걸 극복하고 일을 끝낸 뒤에 성장해 있을 나를 생각하면 일을 시작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특히 그 일이 전액, 지원, 장학금과 같은 매력적인 단어와 얽혀 있으면, 나는 뒤도 돌아보지 않고 그 곳에 나를 던졌다. 이번 연수만 해도 그랬다. 일어일문학과 강의실 문 앞에 붙은 공고문에는 재학생들을 상으로 한 3주간의 히로시마 연수에 대한 안내가 적혀있었다. 내 눈동자는 빠르게 종이를 스캔했다. 왕복 항공료, 현지 교통비, 숙박비, 프로그램 경비 일체 지원. 해외 교류 학점 인정. 복수전공 학생도 지원 가능. 일체 지원이라는 말을 본 순간, 이미 내 머릿속 경매사는 세 번 호가를 확인하고 손에 쥔 낙찰봉을 높이 들어 올리고 있었다. 탕탕탕.


 뒷일에 대한 걱정은 연수 면접에 붙고 연수 참가자로 확정이 난 이후에야 밀물처럼 내 안으로 스며왔다. 해외에서 이렇게 길게 머무르는 것도 처음이었고, 복수전공생은 나뿐이라 같이 가는 한국인 연수생들 중에도 아는 사람은 하나도 없었다. 무엇보다 달랑 1년 동안 갈고 닦은 내 일본어 실력이 제일 걱정이었다. 평소 일본어에 자신이 없던 것은 아니지만, 이건 성적을 얻기 위한 일본어가 아니라 현지 사람들과의 소통을 위한 일본어이기 때문에 신경이 쓰이지 않을 수 없었다. 단순히 기계적으로 시험지의 빈칸을 메우거나 번역을 써내려가는 것이 아닌, 진짜 사람과 사람이 나누는 ‘대화’. 그런 일을 내가 할 수 있을까. 무심코 내가 한 말이 그들의 예의에 어긋나진 않을지, 아직 일본어로 농담까지 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닌데 어떻게 사람과의 분위기를 풀어 나가야할지 모든 것이 걱정이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러한 한계와 걱정이 쌓일수록 더 흥분되는 것 같기도 했다. 높고 험준한 산일수록 더욱 더 그 꼭대기를 향한 욕심이 생기기 마련이고, 나는 그런 거친 산을 타는 사람들 중 최고가 되고 싶었다. 일문과 사람들보다 더 훌륭한 연수 과제를 제출한 타과 학생이 받게 될 박수와 연수 전보다 더 성장해 있을 내 일본어 실력에 대한 상상은 불붙은 성냥이 되어 승부욕이라는 석유 위에 떨어졌다.


 이 산의 꼭대기에 이르는 날에는 어떤 풍경이 날 기다리고 있을까. 산의 3분의 1을 오른 지금, 남은 연수 기간 동안 또 어떤 일이 생길지 아직 확신할 수 없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나는 지금도 성장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더 나은 사람이 되리라는 것이다. 연수가 끝나고 한 단계 발전한 나의 모습을 하루빨리 당신에게 보여주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