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지유 May 15. 2022

현직자로부터 정보, 커리어 조언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커리어리, 홀릭스, 커피챗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이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현직자로부터 정보를 얻고, 커리어 조언까지 받을 수 있는 서비스 3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서비스 소개를 하기 전에 제 이야기를 잠깐 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저는 항상 무언가에 도전하기 전에 궁금한 게 생기면, 이미 그 직무나 그 그룹 내에서 활동 중인 분께 적극적으로 연락을 드리고 질문을 하는 편인데요. 제가 대학생일 때 재학 중인 학교가 아닌 다른 학교 학점 교류로 수업을 듣고 싶은데 어떤 수업을 들어야 할지 모르겠는 거예요. 재학 중인 학교와 학점 교류를 할 학교 거리가 꽤 멀어서 거의 왕복 3~4시간 이었거든요. 그런데 3~4시간을 투자해서 가치 없는 수업을 듣기가 싫었어요. 그래서 페이스북으로 해당 학교, 학과 회장이신 분을 찾아서 조심스럽게 페이스북 메시지로 연락을 했습니다. 그러니 학점 교류도 좋지만 본인이 속해있는 디자인 학회가 있는데 그 학회가 수업보다 좋다고 하시며 학회 운영진 분들에게 연락을 해주셨어요. 그래서 저는 정말 그렇게 남의 학교 디자인 학회에 들어가게 됐고 1년 동안 활동하면서 좋은 사람들도 많이 알게 됐고, 많이 배웠고, 많이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또 디자인 대외활동을 지원할 때도 제가 뭘 준비해야 할지, 그 대외활동은 어떤지 잘 모르겠는 거예요. 우연찮게도 아까 말씀드렸던 ‘남의 학교 학회' 선배 중에 제가 가고 싶은 디자인 대외활동 멤버이신 선배님이 있었어요. 제가 꼭 만나 뵙고 싶다고 졸랐고, 선배님과 만나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여쭤보고 실제로 제가 대외활동에 지원하는 과정에서 많이 도와주셨고 저는 결국 그 대외활동에 합격해서 활동했습니다. 그 선배와는 정말 친한 언니 동생 사이가 됐고요.


이런 경험들 덕분에 저는 제가 무언가를 도전할 때 항상, 제가 가고자 하는 길에 앞서 계신 선배님들께 연락을 찾아보기 질문을 하고 조언을 얻으려 노력하고, 후배님들께서 연락이 오시면 최선을 다해 제가 아는 정보를 나눠드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커리어, 하고 싶은 일을 찾기에 관한 글을 쓰거나 직무 강연을 하는 이유도 이런 맥락이고요.



관련해서 유명한 명언이 하나 있는데요.


A single conversation with a wise man is better than ten years of study.
현명한 사람과 단 한 번 대화하는 것이 혼자 10년 공부하는 것보다 낫다.
- Henry Wadsworth Longfellow



여러분들도 도전을 하기 전 고민 중이시라면 꼭 용기 내서 질문해보세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세 가지 서비스를 통해서 정보도 얻고 대화하면서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 커리어리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


커리어리는 말 그대로 커리어 SNS입니다. 실무자들 위주로 양질의 글을 큐레이션 해서 공유하기 때문에 해당 업계에서 중요한 정보들, 트렌디한 정보들을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로필 탐색에 들어가면 개발, PM, 마케팅, 디자인, 비즈니스 등 카테고리별로 현직자들을 볼 수 있고 팔로우하면 피드에 나타납니다. 저도 커리어리에서 양질의 정보를 많이 얻고 저 또한 좋은 글 혹은 제가 발행하는 콘텐츠를 커리어리에 자주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도 있어서 정말 자신이 궁금하고 질문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용기를 내서 질문해보세요! 정말 바쁘시지 않다면 대부분 답장을 해주실 거예요.



나의 성장을 도와주는 지식 네트워크, 홀릭스

홀릭스(HOLIX) | 나의 성장을 도와주는 지식네트워크


홀릭스에는 그룹챗, 멘토링, 온라인 강의가 있습니다. 그룹챗은 무료, 멘토링과 온라인 강의는 유료입니다.

그룹챗은 주로 실무자들이 운영을 하는 데 스타트업, UX, PM, 개발, 디자인, 마케팅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고 한 카테고리 내에도 다양한 그룹챗이 있습니다. 그룹챗 내에서는 ‘커뮤니티 빌더'라고 불리는 그룹챗 방장이 양질의 글을 큐레이션 해서 주기적으로 공유하거나, 자유롭게 질문하고 답변하는 분위기입니다.

홀릭스에서는 내가 겪는 문제를 먼저 겪어본 사람, 나의 시야를 넓혀줄 인사이트 넘치는 사람, 서로의 성장을 응원하며 진정성 있게 삶을 살아가는 사람을 만나보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회사 내에 자신을 가르쳐줄 만한 사수가 없거나, 편하게 대화할만한 비슷한 레벨의 사람이 없다면 홀릭스를 이용해 보세요!

저도 커뮤니티 빌더로서 ‘성장하는 프로덕트 디자이너'라는 그룹챗을 운영 중이에요. 매주 프로덕트와 디자인에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주고받고 있습니다.


커리어 대화 연결 플랫폼, 커피챗

커리어 대화 연결 플랫폼, 커피챗


커피챗은 국내 최초 1:1 익명 기반 커리어 대화 연결 플랫폼입니다.

원래 커피챗이란, 서양권에서는 이미 일상이 된 정보형 미팅으로 궁금한 업계 · 회사 · 직무 · 학교의 사람과 실제 만남을 통해 커피 한 잔 마시며 부담 없이 정보를 묻고 답하는 문화입니다. 커피챗 서비스는 이직, 면접, 직무, 커리어 전환, 취업, 유학 등 먼저 경험한 사람에게 궁금함을 풀어놓고 정보와 기회를 탐색하는 20분 대화입니다.

커피챗 파트너를 찾을 때는 파트너의 특성 별, 직무 별로 찾을 수 있고,  파트너 탐색 → 일정 선택 → 사전 질문 작성 → 1:1 익명 음성 커피챗 20분 진행의 절차로 이뤄집니다. “익명성을 보장받으면서도 특정 회사나 직무에 대한 퀄리티 높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해당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http://youtube.com/watch?v=S9e27hhcp9M&feature=youtu.be

매거진의 이전글 2022 글로벌 디자인 인턴십 모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