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앤에이 Sep 20. 2019

1. 코스모스야, 안녕!

작은 우주를 부르다

처음은 '코스모스'로 하고 싶었다.
언젠가는 읽겠다고 책장에 꽂아둔 책이름과 같아서.
신이 세상에서 만든 첫 번째 꽃이라고 해서.
여덟 꽃잎 안에 숨겨진 관상화가 육각의 질서로 옹기종기 모인 우주를 품은 꽃이라고 해서.
시작은, 코스모스로 하고 싶었다.

오늘 아침 달리기를 하며 2.5km 반환점에서 코스모스 군락을 또 만났다. 한 송이마다 우주를 품고 있는 코스모스 군락이 지구에 뿌리를 박은 채 가늘고 긴 줄기를 타고 춤추고 있었다.
지구를 떠날 수 없는 작은 우주들이었다.

어젯밤, 학교에 가면 외롭다는 아이의 이야기를 들었다.
그것이 이상한 게 아님을, 당연한 것임을 말하려다 그냥 안아주었다. 코스모스 군락에서 아직 개화하지 않은 한 송이 꽃이 우리 아이였으니까. 그 옆에 나, 그 옆에 남편, 그 옆에 누구, 누구, 누구로 우리는 군락을 이룬 채 각자의 가는 줄기를 타고 흔들리며 사니까. 그 사이마다 외로움이 끼어 있으니까.

아침에 아이를 학교에 보내고 긴 편지를 써서 책상에 두었다.
그 편지를 읽은 아이와 함께 오후엔 코스모스를 보러 가야겠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