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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권재진 Aug 21. 2023

5. 전세계 교육 현장에서의 질문 활용 사례

전 세계 교육 현장에서는 질문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자극하고,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키우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다양한 교육 방법과 콘텐츠가 개발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질문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교육 현장에서는 다양한 질문 교육의 사례를 발견할 수 있다.

우선, 핀란드는 학생 중심의 교육을 추구하는 국가로, 학생들이 질문을 하고 자신의 관점을 표현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질문을 하고, 서로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주고받으며, 학생들끼리 토의하는 시간을 확보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더욱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다.

또한, 덴마크는 혁신적인 교육 방법으로 유명한 국가이다. 덴마크의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질문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질문을 하고, 직접 답을 찾아가며, 이를 통해 더욱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다.

또한, 미국의 몬테소리(Montessori) 교육 방법은 학생들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자극하며, 질문 교육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 교육 방법은 학생들이 자신의 호기심을 따라 학습하며, 교사는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장려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으며,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질문 교육의 사례를 발견할 수 있다. 학생 중심의 교육을 추구하는 국가들은 학생들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자극하는 교육 방법과 콘텐츠를 개발하고, 학생들의 질문을 중요하게 여기며, 직접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5.1. 

핀란드의 질문 교육

핀란드는 학생 중심의 교육을 추구하는 국가로, 학생들이 질문을 하고 자신의 관점을 표현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핀란드의 교육 방법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많은 국가에서 연구와 참고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핀란드에서는 학생들이 궁금증과 호기심을 바탕으로 질문을 하고, 스스로 생각해보고 탐구하는 학습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교육 과정에서 직접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거쳐 더욱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다.

핀란드에서는 수학과 과학 등 다양한 과목에서 질문 교육이 적용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수학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왜 그런 공식을 사용하는지, 어떻게 이 공식이 유도되었는지에 대해 궁금증을 느끼고 질문을 하게 된다. 이러한 질문을 바탕으로 선생님은 학생들의 궁금증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면서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자신의 생각을 깊이 있게 정립하도록 돕는다.

핀란드의 한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질문을 중심으로 토론하는 수업이 있다.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발표를 하고, 서로의 발표에 대해 질문을 하며 토론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더욱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다.

또한 핀란드에서는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기 위한 탐구 학습을 실시한다. 학생들은 지정된 주제에 대해 질문을 하고, 직접 탐구해본 후 결과를 발표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궁금해하는 주제에 대해 직접 탐구해보며,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다.

이처럼 핀란드에서는 학생들이 질문을 중심으로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교육과정에서 궁금 증과 호기심을 바탕으로 질문을 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논리적으로 탐구해 나가는 과정을 거치면서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역량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핀란드에서는 교사들도 질문 교육에 대한 교육을 받는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존중하고, 질문을 잘 이끌어내며, 탐구 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고, 탐구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준다.

핀란드에서는 이러한 질문 교육 방법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임이 입증되어 있다. 또한 이러한 교육 방법이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높이고,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학생 중심의 질문 교육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발휘하고, 탐구 활동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며, 더욱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기여할 수 있다.

** 핀란드의 현상기반 학습(Phenomenon Based Learning)

현상기반 학습은 일상생활에서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현상을 기반으로 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핀란드 초·중학교 연간 교육과정에서 최소 1회 이상 실시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핀란드 교육문화부와 국가교육청은 다양한 교육적 이벤트와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있고, 교사가 자율적으로 이러한 프로젝트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교수방법으로 활용할 것을 격려하고 있다. 즉, 현상기반 학습은 학생들이 현실 세계의 복잡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학문 간의 연계를 통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학생들이 전문 지식의 경계를 넘어서, 현실 세계에서의 문제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게 한다. 지도하는 교사들은 서로 다른 교과목에서 나오는 질문을 통해 문제 해결 과정을 안내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을 던져 가며 찾아가는 과정을 중요시한다. 

①     질문을 이용한 문제 인식: 학생들은 서로 다른 교과목을 연계하여 사회적 문제에 대한 질문을 제기하고, 그 질문들로부터 문제 해결의 시작점을 찾아야 한다.

예를 들어, 환경 문제를 다루는 경우, "지구 온난화의 원인은 무엇인가요?"또는  "기후 변화가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와 같은 질문을 제기할 수 있다.

②     질문에 대한 정보 탐색: 학생들은 서로 다른 교과목의 교사들의 도움을 받아 질문에 대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적절한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 조사, 실험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③     질문에 대한 가설 설정: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가설을 설정한다. 가설은 학생들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며, 교사들은 서로 협력하여 가설 설정 과정을 지원한다.

④     가설 검증을 위한 질문: 학생들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새로운 질문을 던진다. 이러한 질문은 학생들이 가설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를 찾기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 교사들은 학생들이 검증 과정에서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며, 필요한 경우 가설을 수정하도록 지원한다.

⑤     해결책 제안 및 질문을 통한 평가: 학생들은 검증된 가설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안한다. 이때 학생들은 제안된 해결책이 어떻게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또한, 교사들은 서로 협력하여 학생들의 해결책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준다.

⑥     질문을 통한 반성 및 개선: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제안된 해결책에 대한 반성을 통해 스스로의 생각을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낸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해결책이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어떤 한계가 있나요?", "해결책을 개선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나요?"와 같은 질문을 던질 수 있다. 교사들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토론을 촉진하고, 학생들이 더 나은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을 지원한다.

핀란드에서 이러한 현상기반 학습은 학생들의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을 키우는데 큰 도움을 준다. 서로 다른 교과목의 교사들이 협력하고, 학생들이 질문을 던지며 찾아가는 과정은 그들이 실생활에서 마주칠 다양한 문제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학습 방식은 학교 교육을 현실 세계와 더 밀접하게 연결시켜,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적응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준비해 준다.

5.2. 

덴마크의 질문 교육

덴마크 교육 체제는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질문 교육의 적극적인 도입으로 이루어졌다.

덴마크의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질문을 하고,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교과서나 강의를 통해 답을 찾기보다는 질문을 통해 자신이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습득한다. 이러한 질문 교육 방법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덴마크의 질문 교육 방법은 단순한 질문에 그치지 않는다. 학생들은 질문을 통해 자신이 궁금한 것을 물어보고, 이에 대한 답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주체적으로 학습을 진행한다. 예를 들어, 덴마크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풍력 발전소는 어떻게 동작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졌다고 해보자. 이 질문을 기반으로 학생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풍력 발전소에 대한 정보를 찾고, 이를 바탕으로 모형을 제작하여 직접 실험해보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질문 교육 방법은 학생들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하고,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덴마크에서는 또한 학생들이 토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어보며,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능력을 키우기도 한다. 학생들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고, 다른 학생들과 토론하는 기회를 가지며, 이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전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따라서 덴마크의 질문 교육 방법은 학생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덴마크 교육체계에서 질문 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이러한 교육 방법은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교사들에게도 교육 방법을 바꾸는 계기가 된다. 예를 들어, 덴마크의 한 중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질문 교육을 도입하였다. 수학 시간에 교사는 학생들에게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은 서로 질문을 하고 함께 답을 찾아간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문제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고 토론한다.

덴마크의 교육 체계에서는 이러한 질문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덴마크의 교육 방식은 질문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더욱 깊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는 학생들의 미래를 위한 가장 큰 자산 중 하나이다.


5.3. 

미국의 몬테소리 질문 교육


미국의 몬테소리(Montessori) 교육 방법은 일반적인 교육 방법과는 다른 색다른 접근 방식을 취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호기심과 관심사를 따라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하며, 교사는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장려한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학생들은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으며, 학습에 대한 책임감과 자신감을 갖게 된다.

몬테소리 교육 방법에서는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하며, 이를 위해 교사는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학습 자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이러한 자료들을 사용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하게 되며, 이를 통해 자신의 학습 관심사를 발견하고, 이를 따라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몬테소리 교육 방법에서는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장려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더욱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이 자신의 호기심에 따라 질문을 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더욱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실제로 몬테소리 교육 방법을 적용한 학교들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주의 한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담배를 만들고, 이에 대한 논쟁과 토의를 진행한 뒤, 담배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오염과 건강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도 했다.

몬테소리 교육 방법은 학생들이 더욱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질문을 찾아가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수학 수업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직접 문제를 주지 않고,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보도록 유도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가진 질문을 찾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몬테소리 교육 방법에서는 학생들이 질문을 통해 자신의 학습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리 수업에서 학생들은 동물의 분포와 관련된 질문을 제시한다. 이후 교사는 학생들의 질문을 바탕으로 지도를 제공하며, 학생들은 스스로 동물의 분포에 대해 탐구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이 가진 호기심을 따라가며, 더욱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다.

몬테소리 교육 방법에서는 학생들이 질문을 통해 자기 표현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언어 수업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을 선택하도록 유도한다. 이후 학생들은 자신이 읽은 내용에 대해 질문을 제시하며, 교사는 이를 바탕으로 토론 시간을 마련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며, 더욱 자신감을 갖출 수 있다.

이와 같이 몬테소리 교육 방법에서는 학생들이 질문을 하고,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찾아보고 실험하며, 자신의 지식을 구축해 나가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더욱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으며, 자신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 나갈 수 있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의 질문을 장려하고, 그들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존중하며, 그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실제 몬테소리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미생물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미생물이 어떻게 번식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인간과의 상호작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질문을 하게 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적절한 장비와 실험 환경을 제공하며, 학생들은 직접 실험을 해보고, 그 결과를 분석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미생물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기존의 지식을 넘어서는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으며, 자신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

이러한 몬테소리 교육 방법은 학생 중심의 교육 방법으로서,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자신의 관심사와 호기심을 중심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학생들의 질문을 장려하며, 그들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존중하고 지도한다. 이러한 교육 방법을 통해 학생들은 더욱 깊이 있는 학습을 할 수 있으며, 자신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5.4. 

질문 중심의 교육 방법론


질문 중심 교육 방법론(Questioning-Based Learning)은 학생들이 질문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는 교육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학생들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자극하며, 깊이 있는 학습을 가능케 한다. 질문 중심 교육 방법론은 다양한 학습 방법을 포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토론, 논술, 실험, 문제 해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이 학습하며, 질문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킨다.

질문 중심 교육 방법론은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해결하고, 그 과정에서 스스로 배움의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학습 방법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며, 자기 주도적인 학습 습관을 만들어 준다. 또한, 질문 중심 교육 방법론은 지식의 구체화와 연결성을 높여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지식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게 된다.

질문 중심 교육 방법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들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궁금한 점을 잘 파악하고, 적절한 질문을 던져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잘 준비하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학생들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키며, 학습의 주도권을 가질 수 있다.

질문 중심 교육 방법론은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 방법론은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질문을 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학습을 할 수 있게 해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지식을 쌓아 나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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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교육 혁신과 질문


교육 혁신은 학습 방법, 교육 환경, 교육 철학 등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접근 방식을 도입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교육 혁신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질문'이다. 질문은 학생들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국내외에서는 다양한 교육 혁신 사례들이 질문 중심 교육 방법론을 기반으로 발전해 왔다.

한국에서는 일부 실시중인 거꾸로 수업은 보통 수업을 진행할 때, 일반적인 수업 진행 방식과는 반대로, 먼저 정답을 제시하고 그것을 증명하거나 해설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예를 들어, 수학 문제를 풀 때, 보통은 문제를 읽고 계산을 하면서 답을 찾아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거꾸로 수업에서는 미리 정답을 알려주고 그것을 증명하거나 해설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거꾸로 질문은 일반적인 질문 방식과는 반대로, 학생들이 질문을 하기 전에 먼저 선생님이 정답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리 정답을 알고 질문을 하게 되므로, 보다 구체적이고 깊은 질문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거꾸로 수업과 질문은 학생들이 보다 깊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미국에서는 미국 교육부에서 주최하는 '교육 과학(EDS)' 프로그램에서 질문 중심 교육 방법론이 적용된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이 궁금한 것을 물어보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면서 배움을 진행한다.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면서 지식을 습득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핀란드에서는 '학생중심 학습방법'이라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이 방법은 학생들이 서로의 질문에 답변하고 토론을 통해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과 소통 능력을 함께 배울 수 있다.

이러한 교육 혁신 사례들은 질문 중심 교육 방법론을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질문을 하고 답변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경험하고 창의성과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발전으로 질문 교육 방법론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인공지능은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빠른 답변과 학생의 학습 패턴 분석 등으로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처럼 교육 혁신과 질문은 상호작용하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 적극적인 질문 교육 방법론이 혁신적인 교육 방법론을 만들어 내고, 이러한 혁신이 학생들의 질문 교육에 더욱 활용되어 나가는 것이다.

하지만 교육 혁신과 질문 교육 방법론을 도입할 때에는 학생들의 상황과 필요에 맞춰야 한다. 일부 학생들은 질문을 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므로, 교사는 이들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올바른 질문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 따라서 교사가 질문에 대한 대답을 제공하는 것뿐 아니라, 질문의 방법과 중요성, 그리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는 방법을 가르쳐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육 혁신과 질문 교육 방법론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서는 교육 현장과 정책 결정자들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학교, 학부모, 교육 기관, 정책 결정자들이 함께하는 대화의 장이 마련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교육 방법론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질문 중심 교육 방법론은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하여 새로운 교육 모델을 탄생시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아마존(Amazon)은 AI 스피커인 '에코(Echo)'를 활용한 질문 중심 교육 서비스 'Alexa in Education'를 출시하였다. 학생들은 '알렉사(Alexa)'에게 질문을 하고,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학습 계획을 제공해주는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궁금해하는 내용에 대한 질문을 더욱 쉽게 할 수 있고, 직접 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데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국내에서도 질문 중심 교육 방법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질문 중심 교육은 우선 학습자의 자유의지를 고양하고 신장시키며 질문을 제기함으로써 학생은 수동적인 교육의 대상이 아니라, 능동적인 교육의 주체가 된다. 그리고 질문을 통해서 학생 스스로 지식을 생산하는 주체가 된다. 학생들이 질문을 하면서 차근차근 학습 내용을 습득해 나가는 방식으로,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국내의 몇몇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질문을 하고, 서로의 질문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을 확보하는 등 질문 중심 교육 방법론을 적용하고 있다.

질문 중심 교육 방법론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에 큰 도움을 주는 혁신적인 교육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질문 중심 교육 방법론은 학생 중심의 교육 철학과도 맞닿아 있으며, 더욱 학생들이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 모델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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