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쫄래쫄래 Jul 18. 2016

사용자 의견 vs 데이터, 무엇이 중요한가?

누군가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할까.

 지난 일주일은 Product Manager의 많은 지원자들과 폭풍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나도 여러번 지원자였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 때의 심정과 상황을 최대한 이해하려한다.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지원서를 (가급적 최대한ㅠ) 사전에 스터디하고, 느낌이 아닌 합리적인 판단을 위해 지원자별로 면접 질문 Set을 만들어 다듬고 있다. 대화가 막히려고 할때마다 요긴하게 쓸 수 있다.


그 중에 지원자들이 가장 당황하는, 나로서는 중점을 두고 세심히 관찰하는 질문이 있다.

사용자 의견 vs 데이터 중 어느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은 어떤것을 근거로 과제를 진행했을때 역량이 잘 발휘되는가? 


이러한 선택지 유형의 질문은 대답하기 정말 곤란하다. 둘 중 하나를 "정답"으로 기대하는 질문인지, 아니면 "성향"과 "설득력"을 보고자 하는 질문인지 순간적으로 머리속이 복잡해진다.



 

 이 질문에 대해 살펴보자. 일단 당연히 사용자 의견도 중요하고 데이터도 중요하다. 둘다 중요하지만 대개는 선호하는 성향이 있는 경우가 많고, 상대적으로 더 강점이 있기 마련이다.(접근법과 개인 Skill이 상반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다른 측면에서 보면, 사용자의 의견을 잘 센싱하고 리서치하는 것이 더 장점인 지원자인지 데이터 분석 역량이 더 장점인 지원자인지 살펴보고자 함이다. 
 그리고 선호하는 성향이 있다면 분명히 표현하면 되고, 그 것을 기반으로 어떻게 자신감있게 과제를 진행하는지 설명하면 된다. 사용자의 의견을 바탕으로 하건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건 기획을 위한 "설득력 있는 스토리"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면 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유효한 가설을 잘 세우고 가장 효과적으로 실험해낼 수 있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사용자는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며, 반면 데이터는 미래를 말해주지 않는다.
내가, 우리가 그 무엇을 찾아야 한다.


 "글쎄요.."라고 하거나 "둘 다 중요하고 두 가지 다 괜찮다는" 답변은 다소 실망스럽다. 물론 따지자면 완전히 극단적으로 사용자 or 데이터에 치우친 기획은 없다. 그렇다더라도 강점을 중심으로 자신감 있게 기획할 수 있는 모습을 충분히 보여줘야 하지 않을까. 

 어떻게 보면 당연히 둘 다 중요할 수 밖에 없는 것을 물어보는 것은 우문이라고도 볼 수 있다. 오히려 현답근거가 무엇인지 보다는 설득력 있는 가설과 성공률 높은 실험계획이 중요하다는 것이 아닐까.



깨알 홍보

상시 채용 중입니다. 
위와 같은 질문에 도전해보실 분, Product Manager에 새로운 도전을 원하시는 분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아래 공고 내용 참고하셔서, 채용 이메일 또는 jjollae@gmail.com 으로 알려주세요. 
(Brunch 통한 입사지원임을 알려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Stop Gathering Requirements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