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쫄래쫄래 Apr 01. 2018

Product Manager, 성장단계별 역할

Product Manager Skill Ladder

백그라운드.

 서비스의 범위나 규모가 매우커서 한명의 Product Manager가 담당하기 어렵거나, 복수의 서비스를 다루는 회사는 여러명의 Product Manager로 구성된 조직이 구성된다.(일반팀이 되거나, 버츄얼 팀이 될수도 있겠다) 이렇게 복수의 Product Manager로 구성된 조직이 생기면,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더 깊이있는 역할을 기대하는 시니어 및 Product 리더를 구분하기 위한 니즈가 발생하기 시작한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Product Manager로서의 역량 진단, 직무 성장 계획, 채용 등을 위해 참조할 수 있는 가이드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자주 생각했다.

 Product Manager 직무 자체가 다방면에 제너럴한 역량과 경험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성장단계의 정의가 따로 필요한가?"라고 반문 할수도 있다. 다만 일반적으로 Product Manager가 성장을 해나갈수록 고객/제품에 대한 고민을 넘어 다른 기능 조직과 밀접한 업무를 진행하고 의사결정의 범위가 확장되는 역할을 기대한다. 이러한 역할 확대를 고려하여 Product Manager - 시니어 -디렉터로 Product Manager의 Skill Ladder를 나누어볼 수 있겠다. 과거에 팀내에서 작성했던 자료와 최근 살펴본 관련 해외 아티클들을 참조하여 가볍게 한번 정리해보았다.

 

Product Manager Skill Ladder

1. Product Manager는 제품과 고객에 대한 정량적/정성적 이해를 바탕으로, 과제를 효과적으로 정의 및 실행하고 그 성과를 분석할 수 있어야한다. 주니어를 따로 구분하지는 않았다. 시니어와 Pair로 업무를 할 수 있는 일부 예외의 경우를 제외하면, Product Manager는 스스로 업무를 정의하고 판단해야하기 때문이다.


2. Senior Product Manager는 과제를 실행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넘어, 제품에 대한 "의사결정"을 리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비지니스 목표에 대한 날카로운 이해, 의사결정을 위한 Frame 설계 및 분석 역량을 갖추어야한다.
 Hard Skill은 가장 높은 수준을 가지며, Cross Fuction에 대한 Soft Skill이 본격적으로 요구된다. 내부적으로는 다른 Product Manager의 학습과 성장에도 고민을 시작해야하겠다.


3. Director는 Product 못지않게 People과 Process에도 높은 수준의 책임을 갖는다고 보면 된다. Product Manager는 표준화된 업무가 따로 없기때문에, 비지니스 환경에 맞추어 끊임없이 진화하고 변화해야한다. 이를 위해 Product Manager의 채용과 성장 철학을 가지고 실행하며, 전사의 관점으로 Product Management의 역할과 업무 프로세스를 바라보고 최적화해야한다.


마무리

 Product Manager 조직을 확장해나가고 있는 상황 이라면, 각 Product Manager의 역할 구분과 성장 계획에 대한 고민이 시작될 것이다. 물론 세세한 사항은 회사의 조직 규모와 구조, 사업 도메인, Product Manager 역할 설정에 따라 모두 상이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어떤 분야에서 "전문가"라 함은 예측불가능하고 변화하는 상황에서도 지속적으로 퍼포먼스를 내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마찬가지로 Product Manager로서 전문가라고 하면, 어떤 상황에 있는 제품이더라도 핵심을 간파하여 의사결정과 실행을 리드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나아가 제품 뿐만아니라, Product Manager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프로세스와 피플까지 리드할 수 있는 역할을 하게되면 Director로 성장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References.

---


매거진의 이전글 중요한 일에 집중하고 실행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