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틀콜드 Aug 16. 2022

평소 피해야 할 어른의 사고방식 - 1

이 글이 보다 나은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글은 어떻게 '잘' 나이 들 것인가에 관한 힌트(기회)를 제공합니다. 필자를 포함한 많은 이가 요즘 어른들에게 피해를 입었습니다. 다양한 장소와 상황에서 많은 이(500,000명 이상)에게 피해를 준 어른의 모습을 공개합니다. 어른 실격자의 모습을 참고해, 더 나은 어른이 되시길 바랍니다. 결국, 이 글은 보다 나은 자신이 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1. 자신을 돌아보려고 하지 않는 어른

(=반성/발전하지 않으려는 어른)


"요즘 아이들은 웹툰이나 유튜브에서 진상 참교육 썰 같은 걸 보고 와 선 진상 아닌 일반 고객들에게도 무례하게 행동하고 자기가 참 교육하는 거라고 생각한대요. 그리고 갑은 다 나쁘고 자기들처럼 을은 다 착하고 피해본다 생각한다네요. 다는 아니겠지만. 제 친구들이나 주변에서 직장 후배들 하는 행동, 말 들어보면 잘 못해서 알려준다고 하면 꼰대 소리 한다고. 그래서 그 애들이 욕을 먹든 말든 이제는 차라리 안 알려주고 말을 안 섞는 게 편하다 하더라고요. 그럼 또, 자기 왕따시키냐고 갑질한다고 말만 들어도 피곤하더라고요"
ㅡ필자와 비슷한 피해를 입은 10만 명 이상의 한국인 중 1명의 말



내가 본 어른(특히 40대 이상 성인남녀 해당)은 TV, 인터넷, 책 등에서 자신에게 해당할 수 있는 내용에 관해 관심 갖지 않거나, 보고도 인정하려고 하지 않았다. 무엇보다 해당 내용은 주로 본인들이 찔리는 내용(건강 관리, 자기계발/관리 등)이었다.


행동으로 인한 피해

이 어른과 지내며, 이와 대화하는 것 자체가 소모적이라는 것을 절실히 느꼈다. 인간관계적으로 이슈가 있을 때면 꼭 본인은 잘못이나 미안함이 없음을 나타내고는 했다.



2. 인정하지 않는 어른


"틀렸음을 인정하지 않는 어른 너무 화납니다. 전 그럴 때 마음속으로 생각해요. '뭐래 이 X신'이... 그리고 겉으로는 '그렇구나. 내가 아는 거랑 다르네'하고 상대 안 해요"
ㅡ필자와 비슷한 피해를 입은 57,000명 이상의 한국인 중 1명의 말



내가 본 어른(특히 20대, 30대, 50대 이상 성인 남녀 해당)은 무슨 안 좋은 일이 있을 때, 자신의 과거 언행에 관해 인정하려고 하지 않았다.


이 행동으로 인한 피해

(위 "자신을 돌아보려고 하지 않는 어른"과 피해 동일)



3. 나이만으로 무시하는 어른


"나이로 무시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하자 있는 사람들입니다.
된 사람들은 서로를 존중해 줄줄 알아요"
ㅡ필자와 비슷한 피해를 입은 3,000명 이상의 한국인 중 1명의 말



내가 본 어른(특히 50대 이상 성인남녀 해당)은 나이가 적으면 '나이도 적은 게 뭘 알겠냐'라며 무시했고, 나이가 많으면 '자기가 알아야 얼마나 알겠냐'라고 무시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5분도 안 걸릴 텐데, 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