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라도 깨달아서 정말 다행이다
1억 모을 수 있었던 현실적인 방법은 링크 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3년 전으로 돌아가 나에게 말을 할 수 있다면 아래처럼 말할 것이다.
월급과 저축만으로 1억 모으겠다는 순진한 생각 따위 당장 때려치워!
말 그대로 순진무구했다. 첫 직장생활을 시작하고 그 이후 5년 동안 아무 탈 없이 안전하게 회사를 다닐 수 있을 거라 믿었다. 그래서 '회사 다니며 5년 동안 1억 모으기'라는 저축 계획을 세웠다.
해고 통보, 권고사직. 강 건너 불구경 바라보듯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다. 내가 속한 산업에서도 사람들을 대량으로 내보내고 있다. 경쟁사에서도 어쩔 수 없이 구조 조정을 하게 되어 미안하다는 전사 메일을 CEO가 보냈다. 직장이 사라진다면 1억 모으기란 목표도 물거품처럼 사라질 수 있다는 당연한 사실을 늦게 깨달았다.
부자들은 모두 이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었다. 자신의 일과 돈을 '다른 사람'이 통제하도록 내버려 두면 안 된다는 사실 말이다. 그래서 그들은 환경에 의존하지 않고도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힘과 능력을 길렀다. 아래는 내가 최근에 읽고 충격을 받았던 책의 한 구절이다. (알렉스 베커 '가장 빨리 부자 되는 법')
당신이 좋은 대학에 들어가 우등으로 졸업하고, 연봉이 7만 달러 (약 9천만 원)인 대단한 직장에 들어갔다고 가정하자. 당신은 물불 안 가리고 열심히 일한다. 그래서 매년 평균 5~7퍼센트씩 임금이 인상됐다. 이 속도라면 10년 뒤에는 연봉으로 10만 달러 (약 1억 3천만 원) 이상을 벌 것이고, 30년 뒤에는 꽤 큰돈을 손에 쥘 수 있다.
1) 향후 30년 이내에 죽으면 안 된다.
2) 당신 잘못으로 해고당하면 안 된다.
3) 회사 사정으로 정리 해고당하면 안 된다.
4) 회사에서 당신이 하던 일을 외주로 빼면 안 된다.
5) 당신이 하던 일이 쓸모없어지면 안 된다.
1) 당신의 회사가 계속 돈을 잘 벌어야 한다.
2) 경기가 나쁘지 않아야 한다.
3) 저축한 통화의 가치가 강세를 유지해야 한다.
4) 투자가 망해서는 안 된다.
5) 일을 그만둬야 할 만큼 큰 병이 생겨서는 안 된다.
그럼 앞으로 어떤 계획을 세워야 할까. 단기적인 목표로 3년이 아닌 1년에 1억을 버는 사람이 될 것이다. 그러려면 한 달에 천만 원 이상을 벌어야 한다. 돈 버는 방법을 예전처럼 월급과 저축만으로 한정 짓지 않을 것이다. 투자, 재테크,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다른 사람'이 나의 삶을 좌지우지하는 게 아니라, 삶의 주인인 '내'가 방향키를 잡을 것이다.
/Photo by Jp Valery on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