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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테크 Sep 24. 2022

방문자를 늘리기 위한 블로그 운영 (1)

어떻게 하면 많은 방문자를 가져올 수 있을까?

지금까지 챕터 1을 통해 많은 것들을 알아보았는데요. 네이버 블로그의 전반적인 이해 내용부터 시작해서 여러분들이 효과를 볼 수 없는 이유, 최적화와 저품질에 대한 오해 등 처음에 알아두면 좋은 것들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그 내용들만 하더라도 반은 먹고 시작했다고 볼 수 있어요!


이번 내용부터는 사실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해 할만한 내용들을 가지고 다룰 예정입니다. 그럼 블로그의 꽃인 방문자를 늘리는 방법부터 알아봅시다!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선?

블로그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선 검색자의 의도를 먼저 아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어떻게 검색해서 나의 블로그로 들어오게 되는지 알아볼텐데요. 우리는 정보가 필요하다면 검색창에 내용을 적고 통합검색 영역에 나오는 글들을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훑어봅니다.


그리고 제목과 요약글을 빠르게 본 뒤 눈에 밟히는게 있다면 가장먼저 들어가보죠. 이때 검색창에 적는 내용이 바로 '키워드'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검색자들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여 검색하는지를 알고 그 '키워드'를 포스팅 제목과 본문에 적절히 사용하여 관련된 글임을 알려야 합니다.


그리고 그 키워드가 검색량이 높다면 더 많이 들어올 확률이 있겠지요. 더 높은 확률을 위해 경쟁자가 없으면 더욱 좋을 것 입니다. 즉, 문서수가 적은 키워드 말이죠. 그래서 블로그에서 방문자를 늘리기 위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키워드 입니다.


키워드만 잘잡아도 방문자는 얼마든지 늘릴 수 있으며, 그 다음 내용으로 승부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첫번째는 키워드 두번째는 본문 내용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방문자를 늘리는 키워드 찾기

그렇다면 이러한 키워드들은 어떻게 찾을까요? 이미 많은 키워드 분석사이트가 있습니다. 제가 가장 추천드리는 것은 바로 '키워드 마스터'라는 사이트 인데요. 가장 깔끔하고 필요한 정보만을 주기 때문에 애용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경쟁도나 연관키워드 등 분석력이 높은 '블랙키위', '황금키워드' 같은 사이트들이 있지만, 아직 초보자인 분들에게 그렇게 많은 정보는 오히려 독이 되기 때문에 '키워드 마스터'에서 방문자를 늘리는 키워드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 마스터 블로그 수익 검색 결과

인터넷에 키워드 마스터라고 검색한 후 접속하시면 이와 같은 화면이 나올텐데요 검색에 '블로그 수익'이라는 키워드를 조회한 결과 입니다. PC검색량, 모바일 검색량, 총조회수, 문서수, 비율, 블로그 순위를 보여줍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총조회수와 문서수만을 봅니다.


검색량 대비 문서수가 적은게 가장 베스트 이며, 좀 더 구체적으로 보자면 검색량대비 최근 글 발행수가 적은게 좋습니다. 최근 글 발행수는 네이버에 검색하여 발행 시간을 보면 알 수 있는데요. 평균 몇번 정도 올라왔는지만 보면 되기 때문에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검색수는 최대한 많고, 문서수는 최대한 적은 것을 찾아 노출에 유리한 키워드를 포스팅하는 것이 방문자를 늘리는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워드마다 조회되는 영역 순서가 전부 다른데 이를 통합검색 컬렉션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키워드별로 어떤 것은 뉴스, 지식인, 쇼핑, 지도, 이미지 등이 가장 위로 올라 옵니다. 이는 관련된 컨텐츠 발행수와 선호하는 플랫폼 순서대로 나오기 때문에 블로그를 하는 우리는 뷰탭이 가장 상위에 올라와야 이상적인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키워드를 분석하는 법은 알았지만, 그럼 그 핵심키워드들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지금 바로 알아보곘습니다.


핵심 키워드 찾는 방법

우선 검색할 만한 내용이 있어야 할텐데 다음의 경우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1.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

2. 최근 이슈가 되는 내용

3. 누구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

위 3가지로 좁힐 수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할게요.


1.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

저는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최근에는 책쓰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책쓰기와 관련된 키워드들을 찾아볼까요?


키워드 마스터에 책쓰기 검색한 결과에서 관련키워드 조회 결과

책쓰기를 검색하고 그와 관련된 키워드를 전부 눌러보았습니다. 대부분 총조회수가 100을 넘기지 못하고 문서수는 굉장히 많이 있네요. 이런 키워드들은 대부분 홍보를 위한 키워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검색수는 적은데 문서수가 많다는 것은 사람들이 잘 찾지는 않지만 홍보를 위해 꾸준히 작성되고 있기 때문이죠.


우리가 원하는 키워드는 아니니 다른 주제로 넘어가 봅시다. 저는 책쓰기 말고도 마케팅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블로그와 관련된 주제를 한번 검색해 볼게요.


키워드 마스터에서 블로그 수익 관련 키워드 조회 결과

네이버 블로그 관련키워드 검색 결과 어느정도 만족할 만한 키워드를 찾은거 같습니다. 우선 총조회수가 문서수보다 높으며 문서수 1~2만 정도의 키워드네요. 하지만 이정도로는 드라마틱한 결과를 바랄수는 없을 것 같아 일과 관련된게 아닌 다른 관심사 주제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2. 누구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

가장 보편적이며 많은 사람들의 필수품인 의식주 쪽으로 넘어가 옷과 관련된 키워드중 메이커를 찾아보겠습니다. 지금 딱 떠오르는 것은 '아디다스'네요. 한번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디다스 관련 키워드 조회 결과

어떤가요? 조회수는 1~10만정도 되면서 문서수는 1만도 안되는 키워드들을 찾았습니다. 이정도면 굉장히 만족할 만한 키워드인데요. 여기에서 통합검색 컬렉션중 뷰탭이 상위에 있는지도 한번 봐야겠지요?


조회해본 결과 키워드 마스터에 나와있는 키워드들은 뷰탭이 상위에 있는 키워드를 찾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저 키워드들을 다시 한번 조회해보면 관련된 키워드를 한번 더 찾아볼 수 있는데요 그 과정에서 두개의 키워드를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아디다스 삼바 가젤, 아디다스 삼바 레드 이 두키워드는 이전에 찾았던 조회수보다 훨씬 낮지만 뷰탭이 최상위에 있는 키워드 입니다. 딱 보았을땐 이전 키워드가 훨씬 좋아보였지만 그 키워드들은 사실 스토어, 쇼핑, 이미지를 보기 위한 키워드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우리 블로그까지 유입되는 것은 많은 기대가 힘든 키워드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이 2가지 키워드는 후기나 정보를 얻고 싶어하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블로그를 가장 많이 찾아보고 그 결과 뷰탭이 상위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지금 보여지는 과정에서 보면 평소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보편적인 주제일 수 도 있지만 저처럼 상업적인 주제로 관심이 쏠려있을 경우 굉장히 난이도가 높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들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키워드를 생각해본다면 굉장히 좋은 키워드를 찾을 수 있었지요.


다음 포스팅에서 이슈 키워드로 찾는 방법과 이런 키워드를 생각하기 힘들기 때문에 첫 소스를 어떻게 발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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