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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테크 Sep 23. 2022

블로그 수익화에 대한 기본용어

앞으로 수익화에 대한 모험을 떠나기 위한 사전 준비

블로그 수익화를 진행하기 위해선 적어도 공통되는 마케터들의 용어를 아실 필요는 있어요. 하나하나 풀어서 설명드리다 시간도 지체될 뿐 아니라, 읽는 사람도 눈의 피로도가 쌓여 서로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예전부터 어떤 업종이든 자기들만의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들이 많은데 모두 효율을 올리기 위해서라는 것, 그래서 이번에는 최소한의 용어를 알아보고자 준비하였습니다. 그럼 지체말고 알아보도록 하죠!


블로그 용어 3가지

앞으로 전략적인 블로그 운영을 하기 위해선 블로그 용어에 대해서는 별로 아실만한게 없습니다. 3가지에 대해서만 알아볼께요.


첫번째 최적화 블로그.

최적화 블로그란 마케터가 편의상 만들어낸 용어로 의미가 각각 다르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언어는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기 위해서 가장 적합한 조건에 맞춰저 있는게 최적화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최적화가 되었다는 것은 내 글이 정확도, 신뢰도, 선호도를 만족했다는 뜻이기도 하기에 앞으로 작성되는 글들이 상위에 노출되기 유리한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지금부터 알아갈 최적화에 대한 정의는 수익에 최적화 되어있다 라는 의미로 사용할 예정이기에 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두번째 어뷰징.

어뷰징의 사전적인 의미는 오용, 남용, 폐해 등을 뜻합니다. 예를들면 우리의 글이 상위노출이 되면 유리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방문자를 늘려주는 솔루션을 사용한다거나, 연관 검색어, 자동완성어 등을 작업하기 위해 클릭수를 조작한다거나 하는 등의 작업을 말합니다. 즉, 자연스러운 방법이 아닌 조작을 하거나 어떠한 행위를 반복적으로 행하는 것을 어뷰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어뷰징 행위는 네이버 입장에서 고객들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보여주는데 있어 안좋은 행위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를 잡아내기 위한 로직과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하고 있는 것 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로직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만 우리가 어떤 행위를 하면 안되는지 알 수 있죠.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시작했다가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어뷰징 행위를 했을 수 도 있답니다.


세번째 저품질 블로그.

저품질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의 의미 입니다. 품질이 저하되어 있다의 저품질인데요. 저품질 블로그로 걸러지게 되면 내가 쓴 글이 검색되지 않거나, 한참 뒤로 밀려나는 등의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저품질 블로그로 걸러진다라는 표현을 하였는데요. 대부분 이 의미를 잘못 해석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 정확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저품질 블로그라는 말 또한 마케터가 만들어낸 것으로 네이버에서는 이런 블로그를 따로 걸러내는 작업을 하지 않습니다.


방금 어뷰징 설명을 드렸을텐데, 그러한 행위에 적발되어 상위에 오르기 적합하지 못한 블로그가 된 것이지 더이상 검색이 되지 않도록 막지 않았다는 뜻이죠. 이는 다시 잘만하면 언제든지 상위에 노출 시킬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저품질 블로그라도 노력에 따라 최적화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는 얘기 입니다.


저품질이라는 것은 우리의 콘텐츠 품질이 저하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보여주지 않도록 걸러지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저품질에 걸린 이유, 탈출하는 방법 등 명확한 행동에 대한 조치를 취하려고 검색을 하거나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아 말씀드립니다.


저품질을 탈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다시 품질을 올리면 되는 것이죠. 품질을 올리기 위해선 어디에도 없는 나만의 독창적인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어디에도 없는 글이기 때문에 당연히 검색될 수 밖에 없도록 하는 것이죠. 이런 글을 작성하는 것도 매우 쉽습니다. 바로 우리의 일상을 기록하게 되면 그게 바로 세상에 하나뿐이 없는 독창적인 글이 됩니다.


수익화 용어 6가지 (제휴마케팅)

블로그에 대한 용어는 위 3가지로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바로 수익화에 대한 용어로 넘어가겠습니다. 그렇게 많은 내용을 아실 필요 없고 어렵지 않은 내용이니 적어도 이정도는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수익화 용어 5가지

CPS(cost per sale)

CPA(cost per action)

CPI(cost per install)

CPC(cost per click)

CPM(cost per mille)

CPV(cost per view)


우리가 블로그로 수익을 내기 위해선 글을 쓰고 그 글속에 광고가 담겨 있어 사람들이 어떠한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지게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검색자들의 행동이 어떠한게 있는지를 6가지로 분류해 놓은 것 인데요. 이밖에도 더 많은 분류가 있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보가 필요한 사람이 검색하여 블로그에 방문하게 된다면, 우리가 심어놓은 광고에 노출 됩니다. 그리고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면 클릭을 해보겟지요. 관련된 영상도 있다면 재생도 해볼 것입니다. 그리고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면 연락처를 남길 수 도있고, 그 상품을 구매할 수 도 있습니다. 어플의 경우에는 핸드폰에 설치를 해야겠지요.


방금 말씀드린 위 문단에서 용어 6가지가 전부 나왔습니다. 광고에 노출되는 것 즉, 1000회 노출마다 수익을 얻을 수 있는 CPM, 관심 있는 광고를 클릭했을 경우 발생하는 CPC, 상담이나 문의 자신의 DB를 남기는 행위에 대해 발생하는 수익인 CPA, 어플을 설치한다면 CPI, 물건 판매에 성공한다면 CPS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수익화의 대표적인 4가지

블로그로 수익내는 것중 대표적인 것을 뽑으라면 체험단, 애드포스트, 블로그 대행, 쿠팡파트너스가 있을 것 입니다. 이런것들도 전부 위 용어에 포함되는 수익화들이죠. 그리고 이 방식들은 최근이 아닌 20년 전에도 진행해왔던 방법들 입니다.


용어를 통해 수익이 발생하는 방법을 알게 된다면, 꼭 네이버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SNS특성을 통해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만큼 앞으로 수익화를 진행하는데 있어 꼭 필요한 기본적인 용어들이니 숙지하신다면 더 수월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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