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공부 길잡이
-1편(링크)-
0. 들어가며
1. 정말 기본적인 용어
2. 다양한 종목 선정 스타일
-2편(링크)-
3. 가치투자를 위한 기본적인 내용
4. 차트매매를 위한 기본적인 내용
5. 실전매매를 위한 기본적인 내용
-3편-
6. ETF를 알아야 하는 이유
7. 자산배분에 관한 내용
8. 경기동향을 알아야 하는 이유
-4편-
9. 도서 추천, 각종 사이트
10. 마무리
♦️ ETF란?
ETF는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를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게 만든 것이다.
ETF(상장지수펀드)는 기초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것이 목표인 인덱스펀드로,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서 개별주식과 마찬가지로 기존의 주식계좌를 통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그 구성종목과 수량 등 자산구성내역(PDF)이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고, 장중에는 실시간으로 순자산가치(NAV)가 제공되어 거래에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ETF는 1좌를 거래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금액만으로 분산투자 효과를 누릴 수 있어 효율적인 투자수단이며, 펀드보다 운용보수가 낮고 주식에 적용되는 거래세도 붙지 않습니다.
- 출처: [네이버 금융 – 국내증시 – 주요시세정보 – ETF]
♦️ 초보자에게 ETF가 유용한 이유
ETF는 종류가 다양해서 국내외 시장지수, 산업군(업종), 채권, 원자재 등에 편리하게 투자할 수 있는 수단이다. 예를 들어 보자. 당신은 국내 반도체 산업이 앞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수많은 반도체 관련 기업 중 어느 기업에 투자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하필 내가 고른 기업만 잘 안될 수도 있지 않나? 나름대로 각종 지표를 살펴보고, 관련 기사를 찾아보며 특정 종목을 선정하는 건 너무 귀찮다. 그렇다면 당신은 반도체ETF에 투자하면 된다.
아직 ETF가 뭔지 잘 와닿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보다 쉽고 친절하게 설명한 블로그를 소개한다. ETF와 관련해서 찾아본 자료중에 가장 깔끔하고 유용했다. ETF 외에도 투자와 관련한 기본적인 내용들이 ‘정말 읽기 쉽게’ 정리되어 있으니 들어가보자.
(링크) ETF란 무엇인가? ETF 투자가 좋은 이유 6가지
♦️ 분산투자 VS 몰빵
누군가는 분산투자를 통해 리스크를 줄여야 한다고 말한다. 누군가는 집중투자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말한다. 역시 정답은 없겠지만, 후자도 몰빵은 절대 하면 안 된다는 데는 동의할 것이다. 아 아무튼 몰빵은 하면 안 된다.
주식투자에서 분산투자는 소형주와 대형주, 가치주와 성장주, 다양한 산업군별로, 혹은 보유기간에 따라서 등등… 의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접근은 분산투자라고 하기에 애매한 구석이 있다. 왜냐하면, ‘주식이라는 자산에 몰빵’하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해외 주식과 국내 주식으로 분산투자를 한다고 해도 역시 마찬가지의 논리가 적용된다.
♦️ 자산배분이란?
사실 분산투자는 보다 포괄적인 용어다. 다양한 자산군에 분산투자하는 것을 ‘자산배분’이라고 한다. 투자 자산에는 주식, 채권, 원자재, 귀금속, 원유, 달러 등이 있다.
주식투자만 하지 말고 다른 자산에도 투자하라고 권유하는 것은 아니다. 나 또한 자산배분을 하지 않고, 주식에 몰빵하고 있다. 그러니 나는 국내외 주식시장 자체가 흔들리면 손실을 보게 될 것이다. 이런 상황이 도래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자는 것이 취지다.
자산배분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짹짹이님의 블로그 글을 읽어보자.
https://jack-jack.tistory.com/160?category=863203
앞선 단락에서 주식시장 전체가 흔들리는 상황을 언급했다. 이런 경우 어쩔 수 없으니 손가락을 빨며 위기가 지나가길 바라야만 할까? 한편, 금융위기나 코로나 사태와 같은 극단적인 상황을 제외하면 주가지수는 꾸준히 우상향 하는 게 맞을까?
이 질문에 대답하려면 증시에 영향을 주는, 증시를 포함하는 스케일의 무언가를 알아야 한다. 경기 동향, 실물 경제, 국제 경제가 투자 자산과 영향을 주고받는 맥락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물론 평범한 개인이 해내기 어려운 영역이다.
<Key Word>
연준(FED), 장기 국채 금리, 기준 금리
물가,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통화 정책, 양적 완화, 긴축 재정
기축통화, 달러가치, 환율
사실 위 용어들의 뜻을 아는 것 자체는 별 의미가 없다. 나는 위 용어들의 의미와 영향을 어렴풋이 알고 있다. 하지만 내가 미국의 재정정책이 달러가치, 미 증시, 코스피에 연쇄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뚝딱 떠올리고, 관련 자료를 찾아보고, 앞으로의 시나리오를 짜서 투자 방향을 설정할 수 있을까? 절대 못한다.
고맙게도 넘치는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이런 일들을 뚝딱 해내고 그 결과를 공유해주시는 분들이 있다. 최소한의 공부는 이 귀한 분들의 말과 글을 조금이라도 더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