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슴뿔 Aug 22. 2023

22.후회하지 않는 법은 없다.덜 후회하는 법이 있을뿐

나의 영도 정착기 

 남은 시간을 함께 보내려 구한 영도 집이었기에 개가 떠나고 나자 갈 곳을 잃은 나는 영도에 돌아가지 못하고 신산리에서 1년을 방황했다. 

 그즈음 술을 마시기 시작했다. 한 달 정도는 애도의 기간이라 괜찮다며 스스로를 납득시켰다. 맥주는 4캔을 사야 저렴하니 무조건 4캔을 사는데 처음에는 그 4캔을 여러 날에 나눠마시다 나중엔 4캔도 모자라 하루에도 두세 번 사게 되었다. 그렇게 1년을 빼곡히 술만 마셨다. 돌아보니 그 시절 아무것도 남은 것이 없었다. 개가 있다는 이유로 하지 못했던, 그러나 하고 싶었던 많은 것들이 있었는데 막상 그런 시간이 주어지니 개 핑계로 술만 퍼마시며 허비해 버렸고 그런 스스로가 한심했다. 


남은 것이 있긴 있었네



 



사실 무슨 선택을 했더라도 나는 개를 보냄에 있어 후회했을 것이다. 후회하지 않는 방법 따위 지금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자유롭고 가벼워진 시간을 의미 있게 쓴다면 조금 덜 후회할 것 같았다.  무엇을 해야 의미 있을까 오랫동안 고민을 했는데 할 줄 아는 것 중엔 쓰고 그리는 일밖에 떠오르지 않았다. 앞으로 무엇을 할지 모르겠지만 신산리에서의 의미 없는 시간 죽이기는 일단 그만해야 할 것 같았다. 영도로 돌아가서 고민을 이어나가기로 하고 신산리 생활을 정리하기로 했다.  



제주여행




개는 열 살을 좀 넘겼을 즈음에 큰 수술을 여러 번 했고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다는 통보를 받았다. 충격을 받은 나는 그간 시간 없다는 핑계로 미뤄왔던 일들을 해치웠는데 해치운 목록 중 하나는 제주도 여행이었다.  이별 여행이니 뭐니 나 혼자 눈물 콧물 짜가며 신파극을 찍은 것과 반대로 개는 해변을 뛰어다니며 즐겁게 지냈고 그 이후로 5년을 넘게 더 살았다. , 사실 개는 바다에 가고 싶다 말한 적도 없는데 지금 생각해 보니 함께 행복했던 추억의 장소인 제주로 가야겠다는 건 그저 나의 욕심이었을 뿐 개는 장소가 어디든 그냥 함께 있는 곳이면 되지 않았을까. 

작가의 이전글 21. 개가 죽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