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경미 작가 Nov 18. 2021

진간장이 진간장이 아나라고요?

간장시리즈 1탄. 간장이 어떻게 다르죠?


#간장 

#얼마나

#알고드시나요?

요알못인 저는 보통 레시피에 있는 대로

사서 사용했어요.



국간장. 양조간장. 맛간장. 진간장

간장 종류는 왜이리 많은지.


사실 저는 잘 모르겠더라구요.

신혼 초 때 분명 간장을 산거 같은데

레시피 볼때마다 사고 사고 또 샀던 기억만..ㅋㅋㅋㅋㅋ



간장을 시리즈로 올려볼건데

오늘은 1탄!으로

간장의 종류를 알아볼게요.



▶️간장시리즈 1탄. 간장의 종류◀️

간장은 크게

1. 한식간장=국간장&진간장

2. 일본식간장(개량간장)=양조간장&맛간장으로 나뉘어요.



1. 한식간장-메주Yes

a. [국간장/집간장/조선간장/한식간장]

✏️메주를 사용해 발효해서 쓰는

✏️전통방식의 간장입니다.

✏️특징: 색이 연하고 짠맛이 강함

✏️용도: 국의 간, 나물무칠때


b. [진간장]

✏️한식간장을 최소 5년이상 숙성

✏️특징:단맛과 깊은 맛이 나는 간장

✏️용도: 열을가하는 대부분의 요리

무침.조림.불고기 등 색을 낼때 사용



2. 일본식간장(개량 간장)-메주NO

a.[양조간장]=일본식간장/왜간장

✏️메주를 쓰지않고

✏️콩or탈지대두+쌀.보리.밀+전분누룩균 섞어 숙성해 가공된 간장

✏️국간장에 비해 짜고, 색이 진함

✏️열을가하지않는 나물무침 조림, 회



b. [맛간장]

✏️양조간장Base+배즙/사과즙/마늘즙

✏️열을 가하는 소스나 조림류 볶음요리



BUT!!!!!!!!!

전통 메주방식으로 만들어

5년이라는 긴 숙성과정을 거쳐 만들어져야 하는 

진간장이..

진간장이 아니라는 거예요.


시중 마트에서 파는 진간장은 메주를 띄워 만드는

한식 재래식 간장이아니라

‘산분해간장’’혼합간장’입니다.


�산분해간장: 탈지대두+식품첨가물

�혼합간장: 산분해간장+양조간장


요 산분해간장은

2탄에서 자세히 안내해드릴게요.




일단. 크게 간장 종류는 이해되셨죠?


현재 시판되는 간장중에

진짜 메주로 발효된 한식간장은

[자연드림]

1. 메주로빚은한식국간장(국간장용)

2. 유기간장(진간장용)

두 종류가 있어요.


자연드림에도 양조간장류가 있으니 필요한경우

뒤쪽 성분표 꼭 확인하고 사세요.

적어도 탈지대두를 쓰진 않습니다.


나는 만약 

✔️요리에 재주가 없다.

✔️요리에 취미가 없다.

✔️배민을 좋아한다.

✔️일주일에 집밥은 2-3번 먹는다.


하시는 분들은. 굳이 여러종류 사실 필요없이

위에 자연드림 간장 2종류면 충분합니다.ㅋㅋㅋ



한살림쪽도 있다고 들었는데

제가 애용하지않아서ㅠㅠ


자연드림이 아니더라도

진짜 간장.된장. 만드는 장인 제품들도

있으니 꼭 성분 확인하고 사세요.


사실 간장, 양이 많아서

오래쓰는데 가격차이

엄청 많이 나지도 않거든요.


적어도 한국인이라면

된장. 고추장. 간장은 우리꺼 먹어야쥬.

발효식품으로!!


오늘도 유용한 정보가 되었길…^^

저는 이만 밥하러 갑니다

총총총:)

작가의 이전글 무늬만 우유? 저리갓!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