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어버이날…엄마의 일기 속에서 그려낸 어머니

by 해드림 hd books

신경통 통증으로 신음을 토하며 제대로 잠을 이루지 못하던 91세 어머니가, 지난 밤에는 비교적 잠을 좀 주무시는 듯하여 이른 아침 마음이 다소 가볍다. 여느 때와 달리 안방이 고요하다. 조용히 문을 열어보고 싶지만 행여 곤한 잠을 깨울까 염려스럽다. 어머니가 주무시는 안방을 향해 귀기울이다가 신음이 들리면 내 심장도 따라 신음을 한다.

.

시골집에서 홀로 생활하는 91세 어머니, 하지만 이제 누군가는 어머니와 함께하여야 할 거 같아 두어 달 전부터 한 달 중 절반은 시골집에서 일을 한다. 요즘 어머니 신경통 신음이 자주 들려 마음이 무겁다.

.

어머니가 91세이다 보니 더는 어머니의 여생을 함께하고픈 계획을 미룰 수가 없었다. 어머니 곁에서 하나라도 더 챙겨드리려, 일하는 장소를 시골집으로 옮겼다. 하지만 갑자기 찾아온 어머니의 신경통 통증이 마음을 무겁게 한다. 수욕정이풍부지(樹欲靜而風不止), 자욕양이친부대(子欲養而親不待), 나무는 가만있으려 하나 바람이 그치지 않고, 자식은 봉양하려 하나 부모는 기다려주지 않는다.

.

어머니의 신경통 통증이 조금씩 완화되어 가는 거 같다. 잠결에 알겯는 소리처럼 들리던 어머니의 신음이 잦아들어 다행이다. 연휴를 맞아 작은아들이 내려오니 화색조차 돈다.

.

오늘은 어버이날, 91세 어머니 통증이 여전하다. 자꾸 기력이 쇠하여지는 듯해 마음이 불안하다. 어머니에게 미소가 되지 못하고 기쁨이 되지 못하는 아들이다. 새벽녘 어머니 다리를 주물러 드리는데 더 자라며 한사코 뿌리친다. 어머니의 아침을 챙길 때면 어머니를 깨우기가 조심 스럽다. 밤새 뒤척이다 아침이면 비교적 곤한 잠을 자기 때문이다.

4-2.jpg

어머니는 가족을 모험과 발견으로 이끄는 선장이며, 당신 사랑은 가족의 꿈과 열망을 향해 나아가는 바람입니다.

어머니는 우리가 자라고 번성하는 토양이며, 당신 사랑은 절대 시들지 않는 따뜻한 품입니다.

당신 사랑은 우리가 항상 의지할 수 있는 감정의 무지개이며, 우리의 삶의 이야기를 엮어내는 태피스트리입니다.

어머니는 우리에게 사랑과 힘으로 깊은 뿌리를 내리는 나무이며, 가족과 세상을 잇는 다리입니다.

어머니는 우리 영혼을 달래는 선율이며, 우리 영혼을 들어 올리는 깃털입니다. 또한 우리의 행복으로 뛰는 심장이며, 끝없는 인내의 샘입니다.


어머니는 우리의 아름다움을 비추는 거울이며, 우리의 성공으로 빛나는 진주입니다.

어머니는 날개를 펴고 우리가 날아갈 수 있도록 영감을 주는 나비이며, 우리의 삶에서 걸작을 창조하는 화가입니다.

어머니는 우리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마술사이며, 우리의 성격을 형성하는 도공입니다.

어머니는 우리에게 시간을 상기시켜 주는 똑딱거리는 시계이며, 우리의 염원을 담아 흐르는 강물입니다.

어머니는 우리의 꿈으로 빛나는 달이며, 우리의 잠재력을 여는 열쇠입니다.

어머니는 항상 태양을 향하는 해바라기이며, 힘든 시기에 우리를 지탱하는 힘의 탑입니다.

어머니는 우리의 삶에 마법을 뿌리는 요정이며, 삶의 가시를 딛고 피어나는 장미입니다.


어머니는 마음의 복음서 같은 존재이며, 감각적인 문학작품의 주인공과 같은 존재입니다.어머니는 인생의 정서를 뒤흔드는 귀중한 존재이며, 식물들을 키우듯 인간의 삶을 키우는 농부입니다.

어머니는 행복과 불행이 섞인 삶의 이야기를 품고 있는 작가이며, 삶의 수행자와 같은 존재입니다.

어머니는 진실한 사랑과 그 힘의 표현이며, 인생의 해변에서 펼쳐지는 풍경 같은 존재입니다.어머니의 손길은 따뜻한 포옹과 같으며 우리는 결코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일깨워줍니다. 당신 사랑은 각 음이 아름답고 조화로운 전체에서 제 역할을 하는 교향곡과 같습니다.

어머니의 사랑은 그림과 같습니다. 모든 획과 색상은 어머니가 우리에게 쏟는 사랑과 보살핌을 나타냅니다.

어머니의 사랑은 심장 박동과 같고, 지속적이고 단호하며, 어머니가 항상 우리를 위해 거기 있다는 것을 일깨워줍니다.

4-3.jpg

어머니의 사랑은 가장 필요할 때 끌어낼 수 있는 힘과 회복력의 샘이며, 우리의 상처를 치유하고 고통을 달래주는 부드러운 손길입니다.

어머니는 물과 같습니다.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물이 필요한 것처럼, 당신 사랑은 우리의 삶을 지탱하는 필수적인 존재입니다.

어머니는 나무와 같습니다. 나무가 나뭇가지를 내놓듯, 어머니는 우리에게 사랑과 지지의 손길을 내미며 우리를 성장시켜줍니다.

어머니는 불빛과 같습니다. 우리가 어둠 속에서 길을 잃었을 때, 어머니의 따뜻한 빛은 우리에게 안식과 희망을 주는 존재입니다.

어머니는 꽃과 같습니다. 꽃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담고 있듯, 당신 사랑은 우리의 인생에 아름다움을 불어넣어 줍니다.

어머니는 바람과 같습니다. 바람은 지혜와 인내를 상징하는 것처럼, 어머니는 우리에게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와 인내를 가르쳐줍니다.


어머니는 눈물과 같습니다. 눈물은 가장 어려운 순간에도 우리를 감싸주는 것처럼, 당신 사랑은 우리가 삶의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어머니는 향기와 같습니다. 향기는 우리의 기억과 감정을 자극하는 것처럼, 당신 사랑은 우리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어머니는 구름과 같습니다. 구름은 가끔 비를 내리지만, 그렇다고 우리를 떠나지 않는 것처럼, 당신 사랑은 우리의 곁을 떠나지 않습니다.

어머니는 별과 같습니다. 별은 어둠 속에서 빛나는 것처럼, 당신 사랑은 우리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빛나게 만들어 줍니다.

어머니는 산과 같습니다. 산은 우리의 인생에서 언제나 고요하게 지켜주는 것처럼, 당신 사랑은 우리의 인생에서 언제나 우리 곁에서 지켜주는 존재입니다.

어머니는 해와 같습니다. 해는 우리 인생에서 가장 밝고 따뜻한 존재이며, 당신 사랑은 우리에게 항상 밝은 희망을 주는 존재입니다.


어머니는 자연과 같습니다. 자연은 우리에게 끊임없는 변화와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처럼, 당신 사랑은 우리를 끊임없이 성장시켜줍니다.

어머니는 강과 같습니다. 강은 어떤 장애물에도 굴러가는 것처럼, 당신 사랑은 어떠한 어려움에도 굴러나가는 우리의 인생을 지지해줍니다.

어머니는 가을과 같습니다. 가을은 삶의 진실을 바로 보여주는 계절이며, 당신 사랑은 우리에게 삶의 진실을 알려주는 존재입니다.

어머니는 새와 같습니다. 새는 자유롭게 날아다니며 세상을 관찰하는 것처럼, 당신 사랑은 우리에게 자유롭게 세상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부여합니다.

어머니는 사랑과 같습니다. 사랑은 끝없이 깊어지고 넓어지는 것처럼, 당신 사랑은 우리 인생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스토리텔링 함께 배워요…스토리텔링은 어떻게 쓰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