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드림 hd books May 28. 2024

어린아이가 나오는 꿈, 꿈속 아이의 놀라운 정체

꿈속에서 자신이 지키고자 하는 어떤 사물이 의인화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꿈에서 사물이 사람이나 동물로 의인화되어 나타나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이는 무의식이 그 사물에 대한 감정이나 의미를 더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이로 의인화

꿈속에서 아이는 순수함, 희망, 책임감, 보호의 필요성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어떤 사물에 대해 강한 책임감이나 보호 본능을 느끼고 있다면, 그 사물이 꿈속에서 아이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당신이 그 사물을 매우 소중하게 여기고, 보호하고 싶어하는 마음을 반영합니다.


“어린아이가 나오는 꿈을 자주 꿉니다. 돌이켜보면 출판사가 힘들 때마다 어린아이가 나오는 꿈을 꾸었습니다. 때로는 어린아이가 나를 공격하는 꿈도 꾸었습니다. 온갖 어려움에도 버텨내며 20년 가까이 지탱해왔습니다. 출판사는 내 목숨과도 같습니다. 출판사를 보호하고 지켜내려 발버둥치고 힘들어 할 때마다 어린아이 꿈을 꾸었습니다. 어제도 발가벗은 어린 아이를 안고 있는 꿈을 꾸었습니다. 어린아이의 부드러운 살결이 느껴졌습니다.”

이 꿈의 무의식을 해석해 봅니다.


1. 어린아이의 상징

어린아이는 서두에서 말한 대로 새로운 시작, 순수함, 희망, 잠재력, 그리고 보호 본능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꿈꾸는 사람의 상황에 따라 어린아이는 불안, 무력감, 그리고 보호해야 할 취약한 부분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2. 출판사와 어린아이

출판사가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어린아이가 등장한다는 것은, 출판사를 보호하고 유지하려는 나의 강한 욕구를 반영합니다. 이는 나의 창조적 에너지나 새로운 아이디어, 혹은 내가 소중히 여기고 보호하고자 하는 무언가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3. 어린아이의 공격

어린아이가 공격하는 꿈은 내면의 갈등을 나타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내면의 두려움: 나의 창조적이거나 순수한 부분이 외부의 어려움이나 자신의 불안과 충돌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책임감과 부담: 어린아이를 돌보는 것이 때로는 큰 책임과 부담으로 느껴질 수 있으며, 이는 출판사 운영에서 느끼는 압박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4. 발가벗은 어린아이

발가벗은 어린아이는 무방비 상태, 취약성, 그리고 진정한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상징합니다.

부드러운 살결: 이는 나의 창조적 에너지나 새로운 시작의 순수함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보호하고자 하는 대상에 대한 애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를 안고 있는 상황: 이는 자신의 소중한 무언가를 지키려는 강한 의지를 보여줍니다. 어린아이를 안고 있다는 것은 내가 그것을 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5. 꿈의 무의식적 의미

내적 갈등: 어린아이의 반복적인 등장은 내가 출판사와 관련된 책임감과 스트레스를 무의식적으로 느끼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출판사를 지키기 위한 노력과 관련된 내적 갈등이 어린아이로 상징화된 것입니다.

변화와 성장: 어린아이는 또한 변화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와 관련된 어려움 속에서 나는 새로운 성장과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느끼는 불안과 기대감이 어린아이의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기 보호: 출판사를 지키려는 노력은 곧 자신을 보호하려는 무의식적인 행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출판사가 나의 삶의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를 지키기 위한 본능적인 반응이 꿈에 반영된 것입니다.


따라서

이 꿈은 출판사를 운영하면서 느끼는 다양한 감정과 스트레스를 무의식적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어린아이의 등장은 당신의 책임감, 보호 본능, 내면의 갈등, 그리고 새로운 시작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꿈을 통해 자신이 겪고 있는 감정과 상황을 더 잘 이해하고, 나는 출판사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힘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19번 태양 카드 기운이 가득한 해드림 타로 책들!!

https://blog.naver.com/hd-books/223454475498


작가의 이전글 타로 읽기, 메이저 아르카나 21번 세계(The Wo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