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민 Apr 27. 2021

스포티파이, 미국과 유럽에서 가격인상 발표

세상은 돌고 돌고 돌고 (11)


1. 4월 초 넷플릭스가 오래 지속해 온 '한 달 무료체험' 프로모션을 중단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플랫폼의 수익성 개선을 위한 결정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죠.


2. 스포티파이도 가격인상에 나섭니다. 미국에서는 패밀리 요금'만' $14.99에서 $15.99로 인상합니다. 영국은 조금 더 인상폭이 커서 패밀리 요금은 £14.99에서 £16.99로 인상되고, 여기에 더해 학생 요금제가 £4.99에서 £5.99로, 2인 요금제(듀오)는 £12.99에서 £13.99로 오릅니다. 인상폭을 보면 유럽이 가장 큽니다. 유럽의 패밀리 요금제는 €14.99에서 €17.99까지 인상됩니다.


3. 스포티파이의 유료 가입자 수는 2020년 초보다 약 4천만 명이 늘어난 1.5억 명 수준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성 개선은 쉽게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여파가 미친 지난해 2분기부터 3분기 연속 적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당순이익(EPS) 역시 계속 시장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중입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한 대책으로 주력 시장인 영미권과 유럽에서부터 가격 인상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넷플릭스는 이번 1분기에 27%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보여주면서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스포티파이 역시 실적 개선으로 시장에 화답할 수 있을까요? 스포티파이의 1분기 실적 발표일은 4월 28일입니다.


* 이 글은 퍼블리 '커리어리'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 이미지 출처: Spotify 홈페이지


함께 보면 좋을 기사


넷플릭스는 왜 한달 무료를 중단할까

(뉴스원, 2021년 4월 10일)


매거진의 이전글 산업의 쌀 반도체와 대만의 딜레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