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멘디쌤 조명국 Oct 20. 2017

심리학과 관련한 10가지 근거 없는 믿음을 폭로한다

BEN AMBRIDGE


 여러분은 우뇌형 인간인가요? 아니면 좌뇌형 인간인가요? 아이가 태어나기도 전에 모차르트 음악을 들려주는 것은 아이에게 도움이 될까요? 몸짓과 언어로 상대방이 거짓말을 하는지 아닌지 알 수 있을까요? 오늘은 이러한 질문에 대해서 지금까지 잘못 알려진 믿음에 대해서 정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TED를 소개합니다.


핵심 요약


1) 표준화된 척도상에서의 성별 간의 수행 능력의 차이는 큰 차이가 없는 경우가 많다. 남자들의 공간지각 능력이 여자보다 더 뛰어나다는 것이나 여성의 언어 능력이 남자보다 더 뛰어나다는 것은 통계적으로 볼 때 큰 차이가 없다.

2) 로르샤흐 검사는 사람들의 인성 진단을 하는 데 실효성이 없다. 정상인인 참가자들 중에서도 정신 분열로 오진되기도 한다.

3) 개인에 따른 학습 유형이란 없다(시각에 의존한 학습, 청각에 의존한 학습, 체감각에 의존한 학습). 학습자료를 제시할 때 그들이 선호하는 유형과 정반대로 제시해도 습득한 정보의 양에는 전혀 차이가 없었다. 배워야 할 내용을 제시된 유형에 맞추어야 하는 것뿐이다.

4) 수학능력과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58%를 차지한 유전적 차이다. 또한 좌뇌형 인간, 우뇌형 인간은 없다. 인간의 거의 모든 활동은 두뇌의 모든 부분 사이의 소통이 연결되어 이루어진다. 

5) 인간이 두뇌 중 10%만 사용한다는 것은 잘못된 믿음이다. 우리가 하는 거의 모든 활동, 심지어 가장 평범한 활동조차도 우리 두뇌의 거의 모든 부분을 사용한다.

6) 모차르트 음악을 듣는다고 현명해지지 않는다. 좋아하는 무언가를 듣는 것을 통해 두뇌가 약간 더 활성화되면서 특정 작업에서 지능지수가 일시적으로 향상될 수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총명해진다는 것은 알 수 없다. 또한 모차르트 음악을 들으면 건강해진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 평생 자신의 음악을 들었던 모차르트 자신만 봐도 그렇다. 평생 임질과 천연두 및 관절염으로 고생하다가,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는 것처럼 결국 매독 때문에 죽었다.

7) 이성을 선호하는 유형은 문화적으로 특정화되어 있다는 것도 잘못된 믿음이다. 전 세계 37개국의 다른 문화권에서 조사를 했을 때, 남자는 여성들보다 상대자의 신체적 매력에 더 큰 비중을 두었고, 여성들은 남성들에 비해 상대의 야망이나 수입능력에 더 큰 비중을 두었다. 남자들은 자신보다 어린 여성을 선호하고 여성들은 나이가 많은 남성을 선호했다. 

8) 비교적 짧은 시간에 자신의 평균보다 높은 슛 실력을 보며, 오늘 자기 기량 이상을 발휘한다고 생각하지만, 통계적으로 보면 사실 비슷하다. 

9) 밀그램 실험에서 단지 하얀 코트를 입고 있는 사람이 전기충격을 주라고 해서 행동했다는 것은 잘못된 믿음이다. 실험실 가운은 회색이었고, 참여자들은 실험하기 전에 참여자들이 걱정을 표현할 때마다 다음과 같은 말을 들었다. "전기 충격이 고통스럽기는 하지만, 치명적이지는 않으며 실제로 영구적인 손상을 남기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끝으로 실험 후 '학습과 처벌 연구가 과학적으로 가치 있는 목적을 수행했기 때문에 비록 동료 참여자들에게 가해진 순간적인 불편함에 반해서 과학을 위해서 오래 남을 성과를 얻을 것이라는 강렬한 신념이 있었다.

10) 오랜 세월 수백 회에 걸쳐 행해진 실제 심리검사의 결과를 보면 우리들 모두는 경찰관이나 탐정을 포함해, 기본적으로 몸짓과 언어적 패턴으로 거짓말을 탐지하는 것은 운에 맡길 수밖에 없다. 



TED 영상 보기


이해 더하기


+ 남녀가 큰 차이를 보였던 수행에는 공 멀리 던지기가 있었다. 

+ 양손잡이가 제일 창의적이다. 창의적인 왼손잡이 사람에 대한 잘못된 믿음은 양손잡이가 오른손잡이보다는 왼손잡이 중에서 더 흔하게 발견된다는 사실로부터 기인한 오해이며 따라서 왼손잡이의 창의성에 관한 신화는 진실이라 인정할만한 점이 있긴 하지만 그렇게 상당한 부분은 아니다.  

+ 상대의 몸짓과 언어 패턴으로 거짓말을 탐지할 수 있는 한 가지 경우가 있다. 실종된 친척을 찾아 달라고 호소하는 TV 홍보의 경우, 만약 그 사람을 살해한 사람의 경우는 예측이 쉬웠음. 거짓으로 호소하는 사람들은 고개를 흔들거나, 시선을 회피하고 말실수를 할 확률이 커짐, 진심으로 호소하는 사람들은 실종자가 안전하게 돌아오길 바라는 심정을 표현하고, 잔인한 말을 피해서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 심리학이란 단지 흥미로운 이론을 모아 놓은 것에 불과하고 그 이론 모두가 유용한 뭔가를 말해주고 제공할 만한 것을 갖고 있다는 것도 신화다. 우리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은 심리학적 이론을 평가하는 것. 모든 가설은 경험적 예측으로 검증할 수 있고 심리학이 발전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이러한 모든 예측들을 실제 데이터로 검증하는 것. 엄격하게 통제된 실험적 연구를 통해서. 

+ 이 영상의 주인공이 쓴 책이 부글북스에서 출판되었습니다. 


생각 더하기


+ 검증을 하면서 사용하기

세상에는 다양한 심리학 이론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중에는 잘못 알려지거나 불충분하게 알려진 것도 있지요. 이번 TED는 그런 여러 가지 잘못된 정보 중에 열 가지를 뽑아서 반박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심리학을 활용하는 저 역시 이론들이 나온 원 논문을 다 찾아보지는 못합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그러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적어도 이 이론을 활용한다면, 이 이론에 대해서 곱씹어 생각해보고, 삶에 적용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도 납득하지 못하거나 생각을 해보지 않은 경우에는 잘못된 사용을 부추기는 꼴이 될 테니까요


+ 반복 검증 이슈

 심리학계에서 일어나는 일을 다 알지는 못하지만, 최근 몇 년간은 기존에 이루어졌던 연구를 반복 검증하는 것이 주목받았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power pose였는데요. 원더우먼 포즈를 하면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강한 파워 자세를 2분 정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주관적으로 더 강한 힘을 가졌다고 느끼고, 위험을 더 많이 감수하고, 테스토스테론이 증가하고, 코티솔이 감소했다는 주장)가 있다는 연구였고, 심지어 이와 관련해 TED 영상도 찍었더랬죠. 그러나 이 이론은 이 이론을 만들어내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만 뽑아 활용했다는 말이 흘러나왔습니다. 그로 인해 이 이론 자체에 대해서 신뢰성이 떨어지게 되었죠.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Power Pose가 도움이 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후속 연구에 대해서는 대중에게 널리 퍼지지 않았기 때문이죠. 


+ 성차이

 남자들이 평균적으로는 여성보다 공간 지각 능력이 뛰어납니다. 여성들이 평균적으로는 남성들보다 언어능력이 뛰어납니다. 두 명제는 사실이라고 말할 수 있으나, 상당히 많은 경우에 부정될 수 있습니다. 어떤 남자는 상당히 많은 여성들에 비해서 공간 지각 능력이 부족하고, 어떤 여성은 상당히 많은 남성들에 비해서 언어 능력이 떨어집니다. 아주 근소한 평균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이 차이를 가지고 성에 따른 구별을 하는 게 큰 의미는 없습니다. 쉽게 말해 그냥 성으로 구별하기 어렵고, 개개인마다 능력이 상이하다고 보면 됩니다.


광고

본 상담과 컨설팅은 대면으로 진행합니다. 

상담, 컨설팅, 강연 문의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페이스북 메시지, 메일 - mentalux1@gmail.com 

자세한 정보 : 멘탈경험디자인 MUX 모두 페이지



멘디쌤이 진행하는 심리 프로그램!


★내 자존감 진단하기 https://bit.ly/2TKXpNf


[온라인 심리학 스터디]  

★온라인 자존감 스터디 (추천!) https://bit.ly/2zuvaLK

멘탈 디자인 초급 (무료) https://bit.ly/3gt3kjR


[전자책]  

★자존감 향상 워크북 https://bit.ly/36sxm2v


[상담 프로그램 – 대면 상담/카톡,이메일,전화 상담]  

★자존감을 높이는 가장 빠른 길 '자존감 상담’ https://bit.ly/2X0OVTX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 싶을 땐 '자기알기 상담' https://bit.ly/2Xv1Zjv


[멘탈 관리 서비스]

★매달 멘탈관리를 해드리는 '스마트 멘탈 케어' (구독형) https://bit.ly/3c33KtN


[저서]  

★아까 화냈어야 했는데 http://bit.ly/2QoIqFR

출근하자마자 퇴근하고 싶다 https://bit.ly/2ZBhjxW

매거진의 이전글 실천적인 지혜를 사용한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