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멘디쌤 조명국 Nov 13. 2017

진짜 행복해지길 원한다면? 현재에 집중하라

Matt Killingsworth

Want to be happier? Stay in the moment


 여러분 행복하신가요? 여기서 행복이라 함은 즐거운 감정을 자주 느끼시냐는 것입니다. 어제를 떠올려보죠. 얼마나 행복하셨나요? 어제 오전까지는 좋았으나, 일요일이 마무리되는 시점에서는 월요일을 생각하며 불행해지지는 않았나요? 우리가 월요일을 생각하는 것 즉, 일요일에 온전히 집중하지 않는 것은 우리를 덜 행복하게 만듭니다. 단순한 추리냐고요? 아닙니다. 여기에 그 증거가 있습니다. 우리는 상당히 많은 시간 동안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고 이는 곧 우리를 불행하게 만듭니다. 


핵심 요약


 15,000명이 넘는 다양한 배경의 사람에게 아이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행복에 관한 질문을 했을 때, 현재의 활동에 집중하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 즉, 딴생각을 하는 사람은 덜 행복해했다. 즐겁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하는 일(통근)에도 그 일에 집중하는 것이 더 행복해지는 길이다.

TED 영상 보기


이해 더하기


+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을 “제1의 선”이라고 했다. 궁극적으로 다른 모든 것들이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다.

+ 객관적으로 봤을 때, 삶의 수준이 많이 올라갔지만, 실제로 더 행복해하지는 않았다.

+ 돈을 더 버는 것이 덜 버는 것보다 낫고, 대학에서 졸업하는 게 중퇴하는 것보다 낫다. 그렇지만 행복의 정도에는 별로 차이가 없다.

+ 강의자에 생각에 따르면, 딴생각이 불행하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은 우리들이 별로 즐겁지 않은 것(걱정, 불안, 후회)에 대해 생각하고, 그럴 때 사람에게는 훨씬 행복이 덜하기 때문이다. 

+ 중립적인 생각에 빠져있어도 '딴생각'을 전혀 하고 있지 않을 때 보다 덜 행복해한다. 심지어는 자신이 즐거운 생각을 해도 회사 가는 일에 집중하고 있을 때보다 아주 조금 덜 행복해한다.

+ '지금 '딴생각'을 하면 그 뒤에 불행해진다'의 연관 관계가 강하다.  '딴생각'이 사람을 불행하게 한다는 가설에 일치한다. 그에 비해 지금 불행하므로 조금 뒤에는 '딴생각'을 하게 된다는 것에 대한 연관 관계는 없었다. 다시 말하자면, 정말로 '딴생각'은 불행의 결과가 아닌 원인인 듯하다.

+ 47%의 사람들은 현재 하고 있는 것이 아닌 다른 것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다.

+ 최고로 65%가 샤워를 하고 있을 때, 또는 양치질할 때 '딴생각'을 하고, 일할 때 50%, 운동할 때 40%, 전체 경우중 10%의 사람들이 섹스할 때 '딴생각'을 한다. 

+ 한 가지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람들이 뭘 하고 있든 약 30%씩은 '딴생각'을 한다. 그것이 시사하는 바는 ''딴생각'은 흔할 뿐만 아니라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것


생각 더하기


+ 늘 딴생각을 불러일으키는 물건

 이전 세대에 비해 우리가 불행해졌다면 그것은 스마트폰의 영향이 제일 클지 모릅니다. 스마트폰에서 한 앱에만 집중한다면 우리는 불행해지지 않겠지만, 우리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도 여러 앱을 쓰고, 주로 우리는 스마트폰을 딴짓, 딴생각을 할 때 활용하죠. 수많은 앱, 사이트 등은 어쩌면 본질적으로 우리를 불행하게 만드는 요소일지도 모릅니다. 


+ 걱정 불안 후회

 우리가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는 이유는 위에서 말한 스마트폰의 영향도 있겠지만, 우리 삶 자체가 걱정, 불안, 후회가 증폭된 사회기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경쟁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도태되고 먹고살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사회는 우리에게 "딴생각"을 강제합니다. 공부를 하면서도 실패에 대해서 걱정하게 되고, 회사에 있으면서도 퇴직을 걱정하게 되죠. 우리가 딴생각이 나지 않도록 하려면 주위 상황에 대한 낙관적인 믿음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쉽지 않지요.


+ 현재에 집중하라

 우리는 사람들로부터 다양한 격언을 듣습니다. 그중 하나는 오늘 다룬 "현재에 집중하라"도 있지요. 심리학은 이런 것들을 검증합니다. 실제로 그럴까? 현재에 집중하는 게 도움이 될까? 하고 말이죠. 오늘 다룬 주제처럼, 실제로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여러분이 알게 되었다면, 이제는 실천입니다.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 곧 행복입니다." 현재에 집중하기 위해 노력해보세요. 저도 이 글을 쓰면서는 글에만 집중하려 노력했습니다. 확실히 글이 잘 써지는군요?! 


당신의 자존감을 본격적으로 높이고 싶다면, 자존감 무료 워크샵에 참여해보세요!
멘디쌤이 자존감과 관련해 꼭 알아야 할 지식을 전달해드릴게요!


멘디쌤의 무료 자존감 워크샵 신청하기 >>


매거진의 이전글 왜 우리는 미래의 내가 후회하는 결정을 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