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멘디쌤 조명국 Sep 04. 2018

즐거움은 어디에 있고 어떻게 찾을까?

Ingrid Fetell Lee

Where joy hides and how to find it


 여러분은 언제 즐거움을 느끼시나요? 무더운 더위에 밖에 있다가 집에 돌아와서 트는 에어컨에 즐거움을 느끼시나요? 아니면 국가대표 축구경기를 보면서 먹는 치킨에 즐거움을 느끼시나요? 오늘은 이런 즐거움 외에 시각적인 즐거움이 어떤 물리적인 특성에서 기인하는지 이야기하는 TED를 다룹니다. 


핵심 요약


물리적인 세상과 즐거움은 서로 연결되어 있을 뿐 아니라
물리적 세상은 우리의 삶을 좀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강력한 자원이다.

'즐거움의 미적 특질' 혹은 '즐거움의 감각'은
둥근 것, 통통 튀는 밝은 색깔, 대칭된 모양, 풍부함과 다양성,
가벼운 느낌이나 위로 올라가는 느낌 등을 갖고 있는 패턴을 갖고 있다.

TED 영상 보기


이해 더하기


+ 심리학자들이 '즐거움'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땐 강렬하고 순간적인 긍정적 감정의 경험을 뜻한다. 행복과는 다르다. 행복은 일정 기간 동안 우리가 얼마나 기분이 좋은지 측정하는 것.

+ 사람들에게 무엇이 즐거움을 주는지 물었더니 다음과 같은 것들이 언급되었다.

+ 무지개, 불꽃놀이 등은 몇몇 사람들에게만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것이 아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을 즐겁게 한다.

+ 학교, 직장, 병원, 그리고 가장 취약한 사람들이 머무는 곳은 색이 없고 딱딱해 보이며 각져있다.

+ 나이가 들수록 휘황찬란하거나 통통 튀는 것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가 커짐. 천진한 즐거움을 표출하는 어른들은 종종 유치한 사람으로 치부되거나 너무 여성스럽다고 하거나 아니면 진지하지 못하다거나 그것도 아니면 제멋대로라고 한다. 그래서 우리는 즐거움을 멀리하게 된다.

+ 미술가 아라카와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건축물을 만들어 냄

미타카 텐메이한텐(천명 반전) 주택

+ 비영리 단체인 '퍼블릭 컬러'는 학교를 컬러풀하게 디자인했고, 이로 인해 아이들의 출석률이 증가하고 그라피티도 없어졌으며, 아이들은 안전에 대한 느낌이 더 커졌다고 한다. 

+ 컬러풀한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칙칙한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보다 실제로 더 기민하고 더 자신감이 넘치며 더 친절하다고 한다.

+ 색깔이란 아주 원시적인 방식의 삶과 에너지에 대한 표시. 풍부함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우리는 희귀성이 위험한 세상에서 진화했다. 풍부함은 곧 생존을 의미했다.

+ 사람들을 fMRI 촬영 장치에 눕혀놓고 각진 물체 그림과 둥근 물체 그림을 보여주었다. 불안이나 공포와 관련 있는 우리 뇌 속 편도체라는 곳이 각진 물체를 봤을 때는 반응하고 둥근 물체를 봤을 때는 반응하지 않았다. 신경과학자들이 추측하기를 자연에서 각이 져있는 무언가는 종종 우리에게 위험할 수도 있는 물건과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이런 모양에 대해 무의식적인 경계심이 발달한 거라고 추측. 반면에 곡선은 우리 마음을 편하게 한다. 

+ 건축팀 '스비갈스 플러스 파트너스'는 안전한 건물을 지을 필요를 느껴 학교를 곡선이 가득 찬 건물로 만들었다. 

+ 해당 이야기를 담은 책이 출판되었습니다.


생각 더하기


+ 집에서는 즐거움이 필요 없을까?

 아라카와의 미타카 텐메이한텐(천명 반전) 주택의 경우 하루 정도는 즐겁게 살 수 있겠지만, 오래 있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습니다. (발표자도 마찬가지로 생각했죠) 즐거움의 감각과는 달리 뭔가 안정감을 주는 패턴이나 색도 있기에 우리는 지금의 주거의 디자인을 결정하지 않았을까요? 


+ 창의성과 컬러

 이제는 대량생산이 아니라 창의성 싸움이라면, 우리나라도 컬러를 활용한 디자인에도 깊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위 연구에서도 말했듯이 컬러풀한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더 기민하고 자신감이 넘치고, 친절했다고 했으니 말이죠. 저는 이런 곳에서 일한다면, 창의적인 사고도 더 커질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배달의 민족이 어느 정도 이 컬러 디자인을 적용했고, 외국에서는 대표적으로 에어비엔비 본사에는 이런 디자인을 이미 적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에어비앤비 본사



저의 글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신을 존중하는 삶을 응원합니다.

읽어주신 분께 작은 울림을 드렸다면, #공유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온라인 자존감 스터디 10기 신청 예약



자존감이 낮아 어려움을 겪고 있나요?

멘탈경험디자이너의 ‘자존감 서비스’와 함께 하세요!

카톡, 이메일, 대면 상담 /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상담, 컨설팅, 강연 문의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페이스북 메시지, 메일 - mentalux1@gmail.com 

자세한 정보 : 멘탈경험디자인 MUX 모두 페이지



멘디쌤이 진행하는 심리 프로그램!


★내 자존감 진단하기 https://bit.ly/2TKXpNf


[온라인 심리학 스터디]  

★온라인 자존감 스터디 (추천!) https://bit.ly/2zuvaLK

멘탈 디자인 초급 (무료) https://bit.ly/3gt3kjR


[전자책]  

★자존감 향상 워크북 https://bit.ly/36sxm2v


[상담 프로그램 – 대면 상담/카톡,이메일,전화 상담]  

★자존감을 높이는 가장 빠른 길 '자존감 상담’ https://bit.ly/2X0OVTX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 싶을 땐 '자기알기 상담' https://bit.ly/2Xv1Zjv


[멘탈 관리 서비스]

★매달 멘탈관리를 해드리는 '스마트 멘탈 케어' (구독형) https://bit.ly/3c33KtN


[저서]  

★아까 화냈어야 했는데 http://bit.ly/2QoIqFR

출근하자마자 퇴근하고 싶다 https://bit.ly/2ZBhjxW

매거진의 이전글 어떻게 좌절이 우리를 더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