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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멘디쌤 조명국 Mar 13. 2018

어떻게 좌절이 우리를
더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는가

Tim Harford

How frustration can make us more creative


우리에게는 주어진 수많은 장애물, 좌절, 낯섦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를 어떻게 바라보고 계신가요? 우리의 목표를 저해시키는 것들로 생각하고 계신가요? 오늘 해드릴 이야기는 이 생각을 반전시킬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제 방해물을 기회로 생각해야 할지도 몰라요!


핵심 요약


우리에게 주어진 좌절, 낯섦, 멍청한 시도들은
우리를 더 창조적으로 만들고 문제를 해결하게 해준다.

TED 영상 보기


이해 더하기


+ 인지 심리학에 따르면, 어떤 특정한 종류의 어려움과 장애물은 우리의 수행 능력을 향상한다고 합니다.

+ 심리학자 다니엘 오펜하임의 실험을 소개합니다. 고등학교 교사들에게 특정한 수업 시간에 나누어 줄 유인물 서식을 새로 만들게 했는데, 일반적인 유인물의 서식은 간단하게 만들어졌습니다. 일반적인 서체와 특수한 서체 두 가지로 만들었는데, 읽기 힘든 특수한 서체로 만든 과목에서 더 점수가 높게 나왔습니다. 그 이유는 글씨를 읽는데 더 많은 시간이 들자 읽는 게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해석하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했기 때문이었고, 그래서 더 많이 배웠던 것입니다.

+ 심리학자 쉘리 칼슨의 하버드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주의력 여과기(주의를 방해하는 자극을 여과는 것)의 질이 낮은 학생들이 삶에서 창조적이고 획기적인 일을 경험하거나, 소설을 출판하거나, 음반을 발매했다고 합니다. 

+ 복잡성 과학에서 사용하는 방식은 초기 과정에 무작위로 더해서 광적인 움직임을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 말아야 할 멍청한 일을 시도하면, 그게 문제 해결 방식을 더 좋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 심리학자 캐서린 필립스는 동료와 함께 얼마 전 발생한 살인자를 알 수 없는 사건을 학생에게 줬습니다. 학생 4명이 한 조를 이루었고, 한 범죄에 관한 정보가 담긴 모든 서류가 학생에게 주어졌습니다. 알리바이, 증거, 목격자 진술서와 용의자 세 명이죠. 그리고는 학생 4명이 이룬 조에게 누가 그 범죄를 저질렀는지를 범인이 누구인지를 알아내라고 했죠. 한 집단은 학생 네 명이 친구라서 서로가 서로를 잘 알고 있었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세 명은 친구고 한 명은 낯선 사람이었습니다. 그 결과 낯선 사람이 섞인 조가 보다 효과적으로 문제를 풀었습니다.

+ 해당 이야기를 담은 책이 국내에 출판되었습니다.



생각 더하기


+ 과제 특정적이지는 않을까?

 창의력을 요구하는 많은 문제들에는 이 좌절이나 장애물을 기회로 받아들일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문제에서는 방해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험을 본다거나 정형화된 평가를 받을 때에는 이런 정신없는 과정이 방해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어려서부터 이런 종류의 문제 해결 방식에 익숙해진 우리들에게는 Tim Harford의 주장을 쉽사리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도 같습니다. 다만, 이제 점점 더 창의성을 요구하는 사회가 되었고, 기존의 사고패턴(좌절, 방해물은 제거해야 해)을 바꾸는 것이 필요하므로 이 지식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뭐든지 해 주는 부모가 되지는 말자

 요즘에는 아이를 거의 낳지 않고, 낳아도 한 명을 낳는 시대입니다. 그러므로 아이에게 많은 것들이 집중되고, 부모 입장에서는 남들보다 못해주면 나쁜 부모가 된 것처럼 죄책감을 갖게 되곤 합니다. 이때 실수할 수 있는 점은 아이에게는 내가 겪었던 고난과 슬픔 어려움은 겪게 하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아이에게 편안함, 편리함만을 제공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 아이는 창의적으로, 주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얻지 못하고 그저 그런 평범한 아이가 되어버리죠. 우리는 무엇이든지 해주는 부모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저의 글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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