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멘디쌤 조명국 Jun 04. 2020

성공적인 나이듦과 실패한 나이듦

성공적인 노화를 위한 준비 ‘석세스 에이징’

 우리 모두가 꼭 겪기에 알아야 하지만, 거의 알지 못하는 분야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노화’ 즉, 늙는 것에 관한 것이지요. 


누구나 나이듦을 피할 수 없지만, 우리는 나이 듦에 대해 아는 게 너무 없다


 당신은 나이듦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저 역시 책 ‘석세스 에이징’을 읽기 전에는 노화에 관해서 거의 아는 게 없었습니다. 기대수명이 점차 100세를 향하고 있는 시대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젊은 축에 속해 있어 나이 드는 것에 큰 관심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나이드는 것에 좋은 게 있을까?


 여러분들과 비슷하게 제가 노화에 관해서 막연하게 알고 있는 부분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신체의 많은 부분들의 기능이 떨어지고 그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다. 2. 생각이 보수적으로 변한다. (소위 꼰대가 된다) 3. 새로운 방식에 적응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등이었지요. 그러나 이 책 ‘석세스 에이징’에서는 이런 노화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뒤집는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책에 나온 몇 가지 사례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우리들은 보통 나이가 들면서 모든 인간의 기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지만, ‘추상적 사고’와 ‘유동 지능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합니다. 포춘이 선정하는 500대 기업에서는 연로한 임원을 명예 회장으로 모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단순히 나이 든 사람에 대한 예우 같은 것이 아니라, 그들의 경험과 지식이 회사 운영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20세기를 대표하는 미국의 사업가이자 투자가인 워런 버핏은 90세가 넘었음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그의 말에 주목하고 있는 것도 한 가지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왜 우리는 여전히 그의 말을 주목할까?


 또한 나이를 먹으면 대개 정서적 균형을 좀 더 잘 유지하게 됩니다. 이는 위험을 감지하고 이에 대응하는 역할을 하는 편도체가 점점 비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나이가 든 사람들은 부정적인 생각을 더 적게 하고, 두려움을 느끼는 경향도 낮아지게 됩니다. 뇌의 여러 기능들이 조금씩 비활성화되지만 그것이 모두 나쁘게만 연결되는 것은 아닌 것이지요. 


성공적인 노화의 바이블


 물론 많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나이 듦에는 좋은 일만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노화는 기억력에 영향을 주고, 감각 기능이 저하되며, 수면 등에 영향을 줍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이에 대해 어떤 대비책도 갖고 있지 않지요. 그건 현재 노년기를 막 시작한 우리의 부모님도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겁니다. 자칫 잘못하면 더 길어진 수명 때문에 우리는 힘겨운 시간을 더 길게 보내야 할지 모릅니다. 즉, 준비하지 않으면 실패한 나이듦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책 <석세스 에이징>에서는 노화에 따른 다양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심리학, 뇌과학, 신경과학의 최신 이론에 근거한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그렇기에 이 책을 통해 우리는 가장 합리적으로 노화에 대비할 수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 부모님 중에서는 영양제를 드시거나,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관리를 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대부분 떨어지는 기능에 부분적으로 대응하고 있을 뿐 노화를 ‘성공적으로 충분히’ 대응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중요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정서적인 부분에 대한 고려는 크게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지요. 


 이 책을 소제목에 쓴 것처럼 바이블이라고 칭한 것은 노화 전반에 관한 다양한 측면을 대부분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이 영양제를 먹으면 항산화 효과가 있어요’ 정도의 정보가 아니라, 우리의 뇌는 OO 한 방식으로 돌아가고, 노화를 통해 △△하게 변화하니, □□를 통해 대응해야 한다는 식으로 정보를 전달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석세스 에이징>은 우리의 기억력, 지각 체계, 지능, 행복, 사회성, 통증, 생체 시계, 수면, 인지능력 등을 모두 다루고 있습니다. 노화에 관해서 이렇게 체계적이고 다양한 방면을 다룬 책은 거의 없었기에 이 책을 ‘바이블’로 칭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읽기 Tip!


 이 책을 쭉 처음부터 읽을 수도 있지만, 당신에게 각 장을 전반부와 후반부를 나누어서 읽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각 장의 전반부는 인간의 다양한 측면을 신경과학, 심리학, 뇌과학의 광범위한 지식 및 연구를 소개하고, 후반부에서는 그런 측면들이 노화를 거쳐 어떻게 변화하며, 어떻게 보완해야 할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당신이 ‘노화로 인한 변화’와 ‘이에 관한 신뢰 있는 지식’을 얻고자 한다면, 각 장의 후반부부터 읽기를 바랍니다. 


 반대로 당신이 인간의 다양한 측면 즉, 기억, 지능, 행복, 수면 등에 더 관심이 있다면 각 장의 전반부를 읽기를 추천합니다. 


당신의 성공적인 삶을 위하여


 우리 모두는 기계가 아닌 인간인 이상, 그 누구도 노화를 피할 수 없습니다. 평균수명이 점점 더 길어지는 시대를 살게 된 우리들은 우리 부모님 세대보다도 더 나이 듦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아직 젊기에 나이 듦에 관한 관심이 적다면, 조금씩 변화하고 계신 부모님을 위해 노화에 대한 공부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가 노화에 관해 충분한 지식으로 무장할 수 있다면, 나와 부모님이 조금씩 변화할 때에도 이전보다 훨씬 덜 불안할 것이고, 그 어떤 자식보다 더 큰 효도를 할 수 있을 겁니다.



 우리는 우리들의 성공적인 삶을 생각할 때, 한 가지 중요한 것을 간과할 때가 있습니다. 바로 그 삶에는 ‘노년기’가 꼭 포함된다는 사실 말이죠. 당신의 성공적인 삶을 완성하기 위해 책 <석세스 에이징>을 통해 ‘노년기’를 선행 학습하기를 추천합니다.


당신의 성공적인 나이듦을 기원합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356055


이 글은 소정의 비용을 받고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