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멘디쌤 조명국 Jan 02. 2023

자존감 전문인 내가 연애 상담을 시작하는 이유

멘디쌤의 연애 상담 시작!

2023년 멘디쌤의 목표는 새 상담 프로그램을 런칭하는 것입니다. 이름은 최종적으로 정한 건 아니지만, 대략 '멘디쌤의 연애 상담' 혹은 '멘디쌤의 애착 상담'이 될 예정입니다. 


연애 상담 시장은 포화 상태라는 이야기도 들리고, 제가 여느 다른 연애 코치(?) 분들과는 외적으로나 경험적으로나 많은 차이가 있지만, 제가 새해를 맞아 연애 쪽으로 확장하는 이유를 이 글에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애착'은 인간의 기본 욕구


저는 오래도록 '자존감'을 전문으로 상담해 왔습니다. 저는 자존감이 매우 중요한 인간의 기본 욕구라고 생각해 왔고, 삶에 엄청난 영향을 끼침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지식이 전달되지 않고 있다는 것에 큰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자존감에 대한 중요성과 자존감을 높이는 법을 전달하려고 노력해 왔죠. 


그래서 브런치에서 자존감과 관련한 가장 많은 글을 썼고, 아마도 유튜브에서도 가장 많이 자존감 이야기를 했을 겁니다. 



그런데 제가 많은 사람들의 자존감을 다루면서 중요하지만 채워지지 않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바로 연애와 사랑에 대한 것이었는데요. 자존감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물론 애착에도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았지만, 자존감의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어도 애착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던 와중 최근 인간의 기본 욕구가 자존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크게 세 가지가 있다는 것(애착, 자율성, 자존감)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제 자존감 이론의 근간이 되는 지식을 전달해 주었던, 독일의 가장 권위 있는 심리전문가인 슈테파니 슈탈을 통해서 말이죠.


내 상담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Stefanie Stahl'


이를 알게 되면서 저는 제가 이 일을 시작했던 때의 문제의식이 떠올랐습니다. 저는 당시 자존감이 낮아서 회사를 그만두고 여자친구와 헤어졌지만, '자존감'이 정확히 무엇인지 또 어떻게 높여야 하는지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당시 저는 심리학을 전공한 사람도 이를 모른다면, 대부분이 모를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를 사람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애착에 대해서 공부하게 되면서 다시 이 문제의식이 떠올랐습니다. 우리는 이 애착의 문제로 연애와 사랑에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지만, 자신이 갖고 있는 애착의 문제는 무엇인지, 또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전혀 알지 못하다는 걸 깨달았죠. 


우리의 지식은 이 정도 수준에 머무르는 게 많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가 없다.


그리고 자존감 문제와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사람들이 전문가를 자처하며 연애와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만, 진짜 핵심 문제는 건드리지 않는다는 현실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저의 정체성을 '자존감'을 높이는 사람에서, '기본 욕구를 충족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사람'으로 바꾸기로 결정했습니다. 쉽게 말하면 자존감과 함께 애착과 자율성에 대한 지식도 전달하겠다는 것이지요. 


그렇게 우리가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를 이해하고 충족할 방법을 배우게 된다면, 우리는 자신의 가치감을 느끼면서 충분히 사랑받고, 자유롭게 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즉, 여러분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자존감은 몰라도 연애는 하고 싶어


연애 상담으로의 확장은 현실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존감 문제를 겪지만, 자존감 그 자체는 조금 어렵고 지루하게 느끼곤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어도 그것이 '자존감이 낮아서'라고 인식하지 못하기도 하고요. 


또 자존감이 낮다는 인식이 있어도 다른 것만큼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지 못하고 뒤로 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더해 사람들은 자존감이 낮아도 그것을 높이는 다른 방법이 있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돈을 더 많이 벌거나, 말을 잘하거나, 외모가 예뻐지거나, 연애를 하면 자존감이 높아지고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거죠.


지금 당장의 문제는 연애가 하고 싶은 것!


사람들이 시간과 돈을 많이 쓰는 분야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본질적인 부분(자존감 그 자체)이라기보다는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거나 혹은 핵심과는 거리가 조금 있는 방법들입니다. (이런 방법들이 자존감을 높여주고 행복도를 높여주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핵심 문제가 해결이 된 게 아니니까요)


이러한 상황에서 제가 어쩌면 지루해 보이고 재미없어 보이는 '본질'(자존감)이 중요해요!라고 말하는 것은 사람들의 니즈를 파악하지 못한 방향일 겁니다. 그래서 저는 사람들의 현재 니즈와 본질적인 도움을 모두 충족하는 연애 상담을 시작하고자 하는 거죠!


사람들은 '자존감 높이는 건' 몰라도 '연애'는 하고 싶어 하니까요!

어떤 상담을 할 거냐?


제가 새로 하려는 서비스의 이름은 연애 상담이지만, 결국 '개인의 고유한 애착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를 할 예정입니다. 


기존의 연애 관련 상담은 누군가의 마음을 사로잡거나, 매력을 키우거나, 좋은 사람을 구분하는 법, 헤어지고 다시 만나는 법, 현재의 이별 위기를 극복하는 법 등을 다루고 있더라고요.


저는 이런 내용들이 분명히 연애를 하는 데 중요한 요인지만, '핵심'은 빗겨 나갔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핵심은 자신의 연애와 사랑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애착 프로그램을 인지하고 정상화시키는 것입니다. 우리는 각자마다의 애착 프로그램이 있고, 이에 따라 누군가에게 사랑에 빠지고, 불안에 시달리고, 압박감을 느끼고, 회피하게 되고, 헤어짐을 고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보통 부모님이 주신 혹은 주 양육자가 주신 사랑의 모습, 태도에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대부분은 인식하지 못하고 무의식적으로 선택과 행동에 영향을 미쳐 연애와 사랑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추후 더 많은 이야기를 하겠지만) 예를 들어, 부모님으로부터 충분한 관심과 애정을 받지 않은 사람이 핵심 신념인 '나는 누구도 끝까지 나와 함께 하지 않아'라는 생각을 갖게 되어서, 불안정 애착에 시달리게 되고 이때 생긴 결핍을 연애 상대를 통해 채우려고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의 경우 상대에게 더 많은 애정을 갈구하고, 그런 애정이 적어 보일 때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더 큰 불안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리고 이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더 해서는 안 될 행동들을 하게 되는 거죠.


그래서 상대에게 끊임없이 연락하고, 너무 많은 시간 함께 하려 하고, 상대의 일거수일투족을 알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행동으로 인해 상대방은 자율성이 침해받게 되고 더더욱 멀리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길 수 있죠. 그리고 상대는 견디다 못해 헤어짐을 구하고, 그 결과 자책하거나 상대를 저주하며 또 다른 이상적인 사람을 찾아 떠납니다.


하나의 예시를 들었지만, 이 부분을 다루지 않고 또 일부 다룬다 해도 해결하지 않고 간다면, 당신이 매력을 키우고, 밀당을 하고, 헤어졌다가 다시 만나도 당신의 연애 생활은 절대로 행복하지 않을 것입니다. 연애의 시작 혹은 잠시간의 재회는 가능할지 몰라도, 근본문제는 해결이 안 되어서 빨리 헤어지거나, 불행한 연애가 진행될 테니까요. (더 나아가서 불행한 결혼 생활도 예상가능할테죠)


제가 집중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진정으로 무엇(▶ 애착 프로그램)이 당신의 연애와 사랑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그것이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여기서 벗어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려드리는 것이지요. 


그래서 저는 상대적으로 연애와 사랑의 겉모습을 다루는 연애 상담과는 다른 방향을 지향합니다. 


곧 파일럿 상담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곧 연애와 사랑에 문제를 겪고 계신 사람들에게 파일럿 상담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변화와 상담 과정을 최적화하기 위해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이거든요. 대상자를 모집하게 되면 많은 관심 바랍니다.


늘 불안하고, 우울하고, 자신을 가치 있게 여기지 못하시나요? 

이는 당신의 오래된 자존감의 문제입니다. 

만약 새해엔 자존감 높고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원한다면, 멘디쌤의 자존감 무료 워크숍에 참여해 보세요!

멘디쌤이 자존감과 관련해 꼭 알아야 할 지식을 전달해 드릴게요!


멘디쌤의 무료 자존감 워크샵 신청하기 >>



매거진의 이전글 스스로를 사랑할 수 있어야 사랑받을 수 있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