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디의 리뷰
안녕하세요,
쥬디에요. �
지난주에 이어 이번 주 [리딩으로 익히는 배움영어]는
Brain Tracy의 Million Dollar Habits 입니다.
이 책에 대한 간략한 도입부분 정리본은 '프롤로그'에 정리해 두었어요.
함께 보시면 좋으실 거에요.
https://blog.naver.com/luxbabyworld/221478890964
https://www.youtube.com/watch?v=BKIPuXWCL30&t=73s
오늘도 어김없이 열심히 없는 시간 쪼개어 만든 유튜브 영상 올려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fTaGF4qoDM
자, 그럼 저 쥬디양과 Million Dollar Habits의 원서 속으로 들어가 보실까요?
The most important habit you can develop for success, achievement and happiness is the habit of self-discipline.
당신이 성공하기 위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리고 행복하기 위해 개발해야할 가장 중요한 습관은 자기 훈련의 습관이다.
이 부분에서는 self-discipline 이란 단어를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discipline은 쉽게 설명해서 '훈련'이라고 해석해보았지만, 다양한 뜻으로 쓰이는 단어라 중요도가 높다고 할 수 있어요.
영영 단어로 풀이해보자면,
the practice of training people to obey rules or a code of behavior, using punishment to correct disobedience 라고 합니다.
일종의 teaching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이 discipline이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 많이 쓰입니다.
“Self-discipline is the ability to make yourself do what you should do, when you should do it, whether you feel like it or not.”
"자기 훈련이란 당신이 해야만 하는 것, 당신이 그것을 해야만하는 때, 당신이 그것을 좋아하거나 싫어하거나 간에 당신 스스로 할 수 있게 만드는 능력이다."
예를 들어, 얼마전에 아이의 데이케어에서 학부모 대상 세미나가 있었어요.
그 강의 가운데 강사님께서 "discipline"을 엄청 강조하시더라고요.
일종의 teaching 이라고 하시면서 말이죠.
여기서는 '훈육'이란 뜻으로 쓰이게 되겠지요.
discipline은 교육, 훈육, 가르침, 훈련 등의 다양한 뜻을 가진 다소 고급스러운 단어임을 강조해봅니다.
One of the most important habits you can develop is the habit of daily goal setting
당신이 개발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습관들 중 하나는 매일 목표를 정하는 습관이다.
매일매일 어떤 계획으로 살고 계신가요?
이 부분에서 제가 매일 어떤 계획을 세우고 일하는지 궁금하실 거 같아 함께 공유해보려고 해요.
저는 일단 매일 밤에 다음 날의 계획을 세웁니다.
아침에 계획을 세우는 분들도 계시는데,
저는 아침에 계획을 세우면 꼭 한 두개 빼먹던가 그 시간마저도 아까워서 주로 자기 전에 30분 정도 할애해서 계획을 세우고 잡니다.
우선 해야할 일들을 쭉 나열하고,
우선순위를 매기고,
시간을 할당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해야할 목표를 정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일은 회사 업무 중 가장 중요한 statement 드래프트를 마무리 해야하는 일정이 있고,
원고 작업도 한번 퇴고를 마무리해야하기에 4장을 다 봐야한다는 목표량을 정합니다.
매일 30분이라도 해보려고 하는 케이스 스터디도 논문 하나를 뽑아놨고,
집안정리는 가장 급한 것이 빨래라서 꼭 해야할 리스트에 넣어둡니다 ^^
이렇게 그날 꼭 해야하는 것들 중 우선순위를 매기고 시간을 할당합니다.
statement 드래프트는 2시간,
원고작업 1시간,
빨래는 일을 하면서도 할 수 있으니까 시간을 따로 정하진 않을 생각입니다.
대신 원서리딩과 소확행 도서 리딩이 각각 5-6페이지씩 해야하는지라 30분 정도 할애할 생각이고,
이 후에는 케이스 스터디를 30분 할애할 생각입니다.
뭐 나머지 시간은 죽어라 일만 하죠. 회사업무들로 꽉찬 하루 ㅋㅋㅋ
이런 식으로 저는 하루 일과를 짜고 머릿속으로 시간 배분이랑 목표량을 고민해서 적으면서 하루하루를 지낸답니다.
확실히 목표량을 정하는 것이 아웃풋이나 퍼포먼스 면에서 효율적이더라고요.
그러니 매일매일 해야할 일들과 목표량을 정확하게 정리해서 알찬 시간을 보내보면 어떨까요?
Your level of self-esteem determines the vitality and energy of your personality and is the control valve on your performance.
자아 존중감의 레벨은 당신 개인의 활력과 에너지를 결정하고 당신의 성과에 대한 제어 밸브가 된다.
자존감, 자아 존중감이라고 하지요?
이 단어는 근래에 들어 새롭게 생긴 단어라고 하더라고요.
이 '자존감'에 대한 또다른 구절도 함께 보실게요~
Most psychologists today agree that your level of self-esteem is the most important part of your personality, and largely predicts your success or failure, happiness or unhappiness, in every area of your life.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오늘날 당신의 자아 존중감의 레벨은 당신 개인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대체로 당신의 삶의 모든 영역에 있어, 당신의 성공 또는 실패, 행복 혹은 불행을 예측한다고 하는데 의견을 같이한다.
제가 이 자존감을 처음 접한 것은 아이를 낳고 나서 였던 듯 해요.
뭔가 와르르 무너진 듯한 상황.
내가 누군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잘 모르고 갈팡질팡하던 상황들이 이어지면서
늘 불안하고 답답했던 찰나에 접한 책에서 self-esteem이란 단어가 나오면서 푹 빠져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엄마이기 이전에 여자이고,
여자이기 이전에 우리도 부모님들이 애지중지하던 소중한 자식이었음을
어느 순간 놓치고 살게 되더라고요.
아이의 책은 툭툭 아낌없이 돈을 지불하며 사주는데,
정작 내가 읽고 싶은 책은 도서관에 가서 빌리거나 다음으로 미루고-
아이의 로션은 최고급 오가닉 로션으로 사주고,
내게 필요한 로션은 백화점도 아닌 마트 한켠 세일코너에서 사거나 아이의 바디로션으로 대체합니다.
아이는 이유식으로 투뿔 한우를 사주는데,
나는 고기가 먹고 싶으면 무제한 뷔페에 가서 대충 배만 채워도 행복해합니다.
아이는 철철마다 새로운 옷들로 매일 다른 코디를 해가며 데이케어를 보내는데,
정작 애미는 짝도 안맞는 양말을 신고 일만 합니다.
이러다가는 나의 생활, 가족의 생활과 아이케어까지도 망칠거 같아서-
다시 공부를 하기 시작했고,
다시 일을 하기 시작했고,
남편과 더불어 함께 양육하는 패턴으로 조금씩 나를 찾아가기 시작했습니다.
가끔 댓글로 이런저런 고민들을 나눠주시는 소중한 이웃님들의 이야기들을 함께하면서,
우리 엄마들은 정말 힘들지만 자식때문에 다 견뎌내는구나...싶은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자식은 손님이라고 하더라고요.
왔다가 가는...
멋있죠?
저도 엄마가 되기 전엔 '그래... 손님이야!' 이랬는데요-
엄마가 되니, 내 자식이 '손님처럼 떠나버리면....'이란 생각에 서글퍼지더라고요.
그래도 자식은 손님이다, 나는 나다.. 부모와 자식은 서로 많은 것들을 기대하지 않아야 행복하다고 되뇌이며 살려고 합니다.
우리 스스로 행복해지고 자존감 회복하며 살아봐요.
엄마도 행복해질 권리.. 있지 않겠어요?
새로운 습관을 향한 7가지 법칙.
첫번째, 결심을 한다.
두번째, 결코 예외를 허락하지 말라.
세번째,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라.
네번째, 당신 스스로를 시각화하라.
다섯번째, 확인을 하라.
여섯번째, 지속되도록 결심하라.
일곱번째, 당신 스스로에게 보상을 하라.
이 부분은 볼드체만 따로 짧게 적어서 가져와 봤어요.
성공한 사람들의 7가지 법칙처럼,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7가지 법칙으로 외우려고요. 흐흐-
저는 이 부분은 냉장고에 붙여놓고 보고 또 봐요.
혹시라도 저처럼 두고두고 보면서 되새김질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파일 공유해볼까요?
습관은 만들어질 수 있다.
좋은 습관을 만듭시다, 여러분!
In one of the 1001 Tales of the Arabian Nights, there was the story of a treasure cave that could only be opened if the person said the magic words, “Open Sesame!”
아라비안 나이트의 1001 이야기들 가운데 하나에서, 누군가가 마법의 언어라 할 수 있는 "열려라, 참깨!"를 말해야만 보물 동굴의 문이 열리는 이야기가 있었다.
이 부분은 'Open Sesame!' 때문에 소개해봐요.
우리나라 말로 "열려라, 참깨!"가 Open Sesame!이에요.
Sesame이 참깨란 뜻이거든요.
그래서 Sesame oil이 참기름이에요.
재밌죠?
Open Sesame!
오늘 저녁엔 아이에게 이 이야기를 해주려고 찾아놨어요.
영어로 한번 읽어주고, 한글로도 해석해서 이야기해주면 좋아할 것 같아요.
가끔 아이랑 영어 공부 어떻게 하냐고 물어보시는데요,
저는 아이 동화책을 좀 많이 찾아보고 공부해요.
아이가 보는 그림동화책이라고 우습게 볼게 아니더라고요.
단어도 어려운게 툭툭 나오고,
요즘은 영어동화책 보다보면 정말 참신하거든요.
이 사진 속의 책은 'Have you seen my trumpet?'이에요.
저도 얼마전에 아이와 도서관에 가서 얼떨결에 골라 들은 책인데 가져와서 읽어보면서 반하게 되었어요.
이 책보면 두 쪽에 걸쳐 그림이 있고,
영어는 고작 한문장의 의문문인데요-
해석도 쉬워요.
근데 제가 반한 포인트가 바로 이거에요.
'빨간색'으로 칠해진 단어가 보이시죠?
이 단어가 이 의문문의 해답이에요. 정답이요.
이걸 해넣기 위해서 의문문을 만든 작가는 정말 천재같아요.
그래서 아이에게 물어보면
아이가 답할 때 엄마가 빨간색 정답과 함께 맞춰보면서 같이 읽고 이야기할 수 있는 좋은 책이지요.
이처럼 저희가 선정하는 원서부터 공부하셔도 좋지만,
아이가 있으시면 아이와 함께 책을 고르고 그 안에서 단어나 문장을 공부해보시면 가장 좋을 거 같아요.
시간이 없다고 불평만 할 게 아니라
아이와 노는 시간,
아이와 책을 읽는 시간을
좀 더 생산적으로 쓸 수 있는 고민을 많이 해야 엄마 스스로도 더 많이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고민을 해봅니다.
Develop the habit of putting the people in your family ahead of all other considerations.
다른 모든 고려사항들에 앞서 당신 가족들을 놓는 습관을 들여라.
제게는 엄마같은 대학 은사님이 계세요.
지금도 사랑한다, 보고싶다는 카톡 메세지를 주시는 잊지 못할 은사님이고 감사하는 마음 늘 품고 지내는 가족같은 은사님이신데요-
제게 결혼 전에 손편지를 주셨어요.
네 성공도 중요하지만, 가정을 우선시했음 한다.
네가 성공해서 승승장구하길 누구보다 바라지만,
남편의 사랑을 받고, 사랑하는 자식들에게 둘러싸여 그 누구보다 행복한 인생을 살길 바라는 마음이다.
얼마 전에는 카톡으로도 '일과 가정의 발란스를 잘 유지하고 있어 기쁘다'는 메세지를 주시기도 하셨지요.
남편이 얼마전 종신교수 임용을 받았어요.
부교수로 승진이 되었고,
월급도 쥐꼬리만큼 올랐지만,
무엇보다 이제는 그 누구도 남편을 무시할 수 없고,
학교에서도 중요한 위치에 올라갔다는 것과
그 위치를 외국인인 남편의 입장에서 이룰 수 있었다는 것에 감사하고 행복합니다.
사실 그동안은 저 역시도 남편의 종신교수 임용을 위해서 많은 부분 희생을 감수했던 것이 사실이었어요.
아일린을 케어하는 것도 좀 더 제가 하려고 했었고,
남편은 남편대로, 저는 저대로 많은 스트레스를 뿜어대고 서로 감당하며 살았답니다.
그래도 끝이 좋으면 다 좋다고 이제 한시름 놓았으니 너무 홀가분하고 기쁩니다.
주변에서 많은 분들이 진심으로 기뻐해주시고, 축하해주셔서 감사할 따름이에요.
늘 함께 인사를 받는건, "와이프가 고생했다"인데...
실질적으로는 제가 고생한 건 별로 없는 거 같기도... 흐흐-
앞으로도 일과 가정의 발란스를 어떻게 꾸려가야 할지 좀 더 고민해봐야할 시점이 아닌가 다시 한번 마음을 먹어봅니다.
저희는 남편의 종신교수 임용으로 여기서 말...말뚝을 박...박고 살 거... 같아요 ^^
Resolve to maintain a positive mental attitude no matter what happens. Refuse to allow yourself to become upset or angry when people and situations do not measure up to your expectations. Instead, be calm, relaxed and focused on solutions to the problems and difficulties facing you.
무슨 일이 일어나더라도 긍정적인 정신적 태도를 유지하는데 힘써라. 사람들이나 상황들이 당신의 기대치에 만족스럽지 않을 때 분하고 화가나도록 당신 스스로를 허락하지 말라. 대신에, 평정심을 유지하고, 긴장을 풀고 당신이 직면한 문제점들과 어려움들에 해결책을 찾는데 집중하라.
우리 아이가 CRAZY 3라고 말씀드렸죠?
아이는 이제 32개월이 되었는데요, 요즘 부쩍 힘들어요 ㅠ
그래서 이 책을 다시 볼 때 이 구절 옆에 "지금 나의 상황 with Eileen"이라고 적어놨어요 ^^
저는 육아서를 보지 않아요.
육아서를 보면서 발달상황들을 체크하다보면 은근 그게 스트레스더라고요.
지금은 남들보다 좀 빠르고 발달하다 못해 겅중겅중 뛰어다니니 체크할 사항도 없지만요-
우리 아이는 13개월인데 왜 안걷지? 왜 말을 안하지? 이러면서 스트레스 받잖아요?
또 수면교육해야한다.. 누워서 자야해.. 우리 애는 통잠을 잤어... 막 이러면 두근두근 심장이 벌렁벌렁 거리면서 내가 아이를 잘못키우나 싶어 철렁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저는 육아서 대신에 공감할 수 있는 육아 에세이를 보거나
이런 자기계발서에 나오는 문장들을 육아에 하나씩 둘씩 적용시켜가려고 노력하면서 생활합니다.
이게 정말 좋더라고요.
특히나 이 부분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를 실천하려고 노력 중이에요.
아이의 말에 무조건 NO라고 얘기하지 않고 (비록 아이는 맨날 99.99% NO를 외쳐도 ㅠ) 웃으며 괜찮다고 해주기.
잘 안되는 날이 더 많아요 ^^ 그래도 이 구절은 냉장고에 붙여놓고 매일 아침마다 읽으며 다짐합니다.
이웃님들도 자기계발서의 구절들을 이용해서 육아에 적용해보심 어떨까 싶어요.
그나저나 이 crazy 3의 진정한 해결책은 '시간이 지나야하는 것'일까요? ㅋ
“You become what you think about – most of the time.”
“당신은 대부분의 시간 동안 당신이 생각하는 바로 그 사람이 된다!”
제가 프롤로그에서 말씀드렸듯이 이 책의 가장 큰 줄기는 이 문장인 듯 합니다.
매일같이 내가 생각하는 것.
대부분의 시간들을 보내면서 생각하는 것이 자신이 된다는 뜻이죠.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지금 가장 많은 시간 생각하며 보내는 것이 무엇인가요?
그게 바로 당신이 됩니다.
좋은 습관은 길러질 수 있고,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을 분석하여 하나하나 꼼꼼히 알려준 Million Dollar Habits!
재밌지 않나요?
몇 번을 읽어도 읽을 때마다 다른 느낌의 책입니다.
곧 네 번째 읽기에 도전할 것 같은데..
또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는 구절이 있다면
이번 달이 지나고 나서도 짧게나마 블로그로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저 쥬디양의 Million Dollar Habits 리뷰를 마칩니다.
다음주에는 쿨님의 같은 책 다른 시선의 재밌고 유익한 원서 리뷰로 돌아오겠습니다.
오늘도 리딩하는 하루 되세요!
#원서리딩 #영어공부 #영어 #공부 #엄마표영어 #그림동화책 #영어동화책 #참신한아이디어 #동영상편집에맛들림 #근데똥손 #MillionDollarHabits #BrianTracy #백만불짜리습관 #브라이언트레이시 #성공한사람들의습관 #습관만들기 #좋은습관기르기 #EnglishStudy #자존감 #discipline #self-esteem #유튜브구독플리즈 #좋아요도꾹 #일과가정의발란스유지 #남편의종신교수임용 #경사났네 #축하파티는담주워터파크로 #우리는죽었음 #애만신나고 #수영복이없네 #혼자여행가면안될까 #해피패밀리 #내가생각하는것 #대부분의시간은갈비생각 #강호동갈때가되었어여보 #고기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