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트키 Jan 10. 2019

자기소개서에 기업이념을 넣는 법

기업이념도 중요해?


자기소개서인데 기업이념이?

대부분의 취업준비생이 착각하는 것이 바로 자기소개서는 오로지 내 이야기만 들어가야 한다는 편견이야. 분명 자기소개서에는 지원자 본인의 경험과 핵심역량이 내용의 주를 이뤄야 하는 것이 맞아. 다만, 지원자와 지원 기업의 연결고리 없이 무조건 내 이야기만 주구 장창하는 것은 매력적이지 않을뿐더러 자기소개서를 읽는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의구심을 들게 만들 수밖에 없지. 


그래서 왜 우리 회사를 선택한 거지?

예를 들어, 영업직무에 지원한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때 해당 지원자가 영업직무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해 어떤 경험을 했는지에 대한 내용만 작성했다면, 이 자기소개서는 영업직무를 모집하는 모든 기업에 제출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라고 할 수 있어. 다시 말해, 특정 기업에 지원하게 된 고유하고 차별화된 동기는 없다는 뜻이야. 따라서 지원 기업의 이념(인재상이나 핵심가치 등)을 적절하게 넣어 자신의 경험과 능력과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작업이 중요한 거야. 그래서 오늘은 이 치준오빠가 자기소개서에 기업이념을 적절히 넣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려고 해!






#1 핵심역량이 전부는 아니다

‘왜 이 기업을 선택했고, 지원했는지’에 대한 분명한 기준이 없는 자기소개서는 결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어. 지원동기를 작성할 땐 직무 중심적으로 작성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기업에 대한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것도 중요해. 즉, 지원자 본인이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그 기준에 해당 기업이 어떻게 부합하는지에 대한 내용도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는 거지. 영업직무에 대한 강점만 나열한 자기소개서는 사실상 영업직무를 모집하는 모든 기업에 제출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기업에 대한 고유한 지원동기가 될 수 없어.


#2 기업이념과 연관된 경험을 서술하라 

지원동기뿐만 아니라 성장과정을 작성할 때에도 기업의 핵심가치와 이념을 대변하는 자신만의 경험을 작성해야 해. 예를 들면, 현대자동차의 핵심가치에는 ‘소통과 협력’이라는 키워드가 있는데, 성장과정 문항을 작성할 때 이와 연관된 경험을 작성하면 차별화된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다는 뜻이야. 반드시 해당 경험이 거창할 필요는 없어. 대학생 수준에서 경험할 수 있는 팀 프로젝트와 공모전, 대외활동이나 동아리 등 여러 경험 속에서 자신의 소통과 협력의 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경험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해.


#3 입사 후 포부는 기업이념과 연결된다

지원자의 비전이나 입사 포부 역시 기업의 핵심가치(혹은 인재상)를 이용하여 작성할 수 있어. 기업이념이란 조직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가치이기 때문에 해당 조직의 구성원이라면 반드시 가져야 할 덕목이기도 해. 따라서 입사 후 포부 문항을 작성할 때는 지극히 개인적인 목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궁극적인 목표여야 하지. ‘기업 간부가 되겠다’, ‘존경받는 리더가 되겠다’처럼 불분명하고, 모호한 비전 역시 지양해야 해.


#4 키워드의 표면적 의미에 집착하지 마라

특히 지원 기업의 인재상 키워드에 표면적인 의미에만 집착하여, 억지스럽게 자신의 경험과 연관 지어 서술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 만약 지원 기업의 인재상이 ‘희생’이라 한다면 봉사활동처럼 특정 의미에 국한된 경험만 서술하는 거야. 차별화된 자소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해당 키워드를 지원자만의 의미로 재해석하는 것이 필요해. 여기서 말하는 재해석이란 본인이 생각하는 ‘희생’의 의미가 무엇이고, @@기업의 구성원이 희생이라는 덕목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을 의미해. 

작가의 이전글 합격 자기소개서에 있는 중요 키워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