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쌓기를 시작한 모든 대학생에게 이 글을 바칩니다.
대외활동 자기소개서에도 꿀팁이 있나요?
있지, 그럼! 대외활동 자기소개서 역시 자원자의 능력을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야. 대학생 2~3학년이라면 취업 스펙 쌓기 일환으로 대외활동을 알아보고, 본격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쓰기 시작할 시기인데, 이러한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보면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쓰면 될지에 대한 방향성을 잡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야. 그 이유인즉슨 자기소개서를 써본 경험이 전무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지.
신입 공채 자기소개서와 차이점이 있나요?
사실 큰 차이는 없어. 다만, 신입 공채 자기소개서에는 보다 날카롭게 자신의 핵심역량과 전문성이 드러나야 하는 정도? 그렇다고 대외활동 자기소개서에는 핵심역량이나 전문성은 필요 없다는 말은 아니야. 대외활동 지원자에게 요구하는 능력과 대졸 신입 공채 지원자에게 요구하는 능력의 크기는 당연히 차이가 나기 때문에 굳이 비교하자면 대외활동 자기소개서보다 신입 공채 자기소개서의 내용이 더 탄탄하고, 전문적이어야 한다는 뜻이야. 그럼 지금부터 자기소개서에 대한 감이 없고, 대외활동은 해야겠는데 자기소개서에서부터 턱! 하고 막힌 친구들을 위해 대외활동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소소한 꿀팁을 알려주도록 할게!
대외활동의 프로그램들이 점차 전문화되고 있는 만큼 지원자 수준 역시 매년 상향 평준화되고 있어. 따라서 담당자들은 지원자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하지. 즉, 대외활동 자기소개서 작성 시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바로 대외활동과 연관된 경험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설득력 있게 언급하는 거야. 해당 경험이 무엇이었는지, 어떤 성과를 냈고, 어떤 능력들을 체득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능력들이 합격 후 실제 활동에서 어떻게 활용될지를 상세히 서술하면 좋아.
특히 대기업이 주관하는 대외활동의 경쟁률은 신입사원 공개채용 경쟁률 못지않게 쟁쟁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하나로 담당자의 이목을 집중시키기엔 무리가 있어. 이러한 이유로 최근 대외활동 서류전형에서 포트폴리오를 요구하는 경우가 점차 늘고 있지. 포트폴리오에는 자기소개서에 표현하지 못했던 자신의 강점과 특징이 구체적으로 드러나야 해. 이를 테면, 자신이 그동안 만들었던 SNS 콘텐츠 창작물들을 모아서 보여주거나, 자신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독특한 자기소개도 좋아.
대학생 마케터라고 해서 경영학과나 광고홍보학과 학생들만 지원할 수 있을까? 전혀 그렇지 않아!. 대학생 마케터로 선발된 경우만 해도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합격자에 포진되어 있어. 전공보다는 평소 지원자가 해당 분야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있었음을 드러내는 것이 더욱 중요해! 예를 들어 철학과지만, 마케팅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복수전공을 하여 관련 전공 지식을 쌓았고, 학술 동아리 활동을 통해 마케팅 공모전에 참여했다는 식의 서술이 중요하다는 뜻이야.
대부분의 대외활동은 팀 단위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협동심이 지원자를 평가하는 중요 항목으로 손꼽혀. 자기소개서 문항에 ‘협력’이나 ‘협동’이란 직접적인 언급이 없더라도 팀 활동으로 이룬 성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지. 동아리 활동, 아르바이트 경험, 팀플 과제 등 대학생이면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일반적 경험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협동심이라고 언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야.
“잘은 못하지만”, “경험이 많이 없지만”, “이번이 처음이지만” 과 같은 표현은 작성하지 말아야 해. 없는 이야기를 꾸며내거나 과장하여 서술하면 안 되지만, 자신감이 결여된 인상을 주는 표현들 역시 지양해야 하지. 자기소개서에는 정해진 답이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본인의 의견을 일관적이고 자신 있게 서술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