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위한 1분 투자, 취업패키지 시리즈
방금 상담을 했던 한 분이 전화를 하셔서,
1분 자기소개를 준비하는데 경력직은 어떻게 해야 할지 질문을 하셨습니다.
여러 번 면접을 보고, 이직을 했지만... 그럼에도 준비하기 까다롭고 애매한 것이 이 자기소개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딱 여러분이 글 읽는 1분으로 준비 가능하도록... 어쩌면 마지막으로 정리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1분 자기소개서를 우선 60초 단위로 쪼개겠습니다.
시간이 늘어나면 그 비율대로 준비하시면 되고, 내용은 더 상세하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OOO직무에 지원한 지원자 OOO입니다. (떨지 않고 천천히 얘기하면서 분위기를 살핍니다)
- 면접관은 나를 보고 있는지, 이력서를 보는지
- 내 긴장도 살짝 풀면서 다음을 준비합니다.
1. 저는 지난 OO년간 OOO직무를 수행하며 다양한 성과를 만들어 왔습니다.
- 업무에 대한 개요를 설명합니다
- 여기서 지원 직무와 유사한 일을 크게 했고, 직무 조건에 맞다는 것을 1차 어필합니다.
2. 저는 OOO직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일을 하였습니다.
- 개요를 잘게 쪼개어 설명하는 단계입니다. 업무의 큰 카테고리 (직무 소개를 참고해서) 기준으로 한 것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간단한 성과를 어필합니다.
- 이때 유의점은 '지원 직무/연차'를 고려한 '매칭의 정도가 높은 일'을 우선하는 것입니다. 세무면 세무, 판매면 판매가 먼저 귀에 들어오도록 하는 것이죠. 여러 업무 중 가장 연관성이 있는 것, 이에 대한 성과/업무 내용을 우선하여 관심을 가지도록 합니다.
3. 그리고 이런저런 성과 설명을 합니다.
위와 같은 일은 저의 OOO, OOO 같은 장점이 발휘된 덕분이기도 합니다. (자소서에 기재된 장점 키워드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이런 장점을 지속적으로 업무에 활용할 것입니다.
이상 OO직무에 지원한 지원자 홍길동이었습니다.
# 이렇게 구성을 하면 좋을 듯한데요.
내용: 짧은 시간 구성 속에 모든 것을 담을 수 없으니 중요 업무 / 성과를 중심으로 분량을 잡습니다. 더불어 이 부분에 추후 질문이 들어올 수 있도록 특이점/차별점을 가볍게 언급하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이는 자소서/이력서/경력기술서에 있는 내용 중 포인트가 될 부분들을 먼저 정리해준다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태도: 면접관을 바라보며 '무엇을 하는지'를 살핍니다. 그리고 나를 보는 면접관과 아이컨택을 가볍게 하는 것 정도로 시선 처리를 합니다.
이상 1분 자기소개서 가이드였는데요
신입은 경력 자리에 전공 등의 직무 지식/전문성을, 나머지는 역량과 경험을 가져오되... 비율을 반반 정도 나누어해도 좋습니다. 혹시 준비한 티가 나지 않도록 버전 2를 준비한다면.... (현장에서 바뀔 수 있음으로) 2~3개 키워드와 관련 예시 (ex. 저는 OO 한 사람입니다. 1년 전 무엇을 할 때.... 그리고 저는 OO 한 사람...)를 준비해서 짧게 짧게 설명하는 것도 좋습니다.
#커리어 튜터 #이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