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이대표 Jun 02. 2021

공고 읽기: 신입 공고의 실수

신입에게 법인세 신고를 하라고요?

1) 회계

- 법인 내 각 본부 회계 처리 및 정기 회계 결산

- 종속 / 관계 / 투자 법인 재무 현황 파악 및 연결 결산


2) 세무

- 원천세 및 부가가치세 신고

- 연말정산 및 법인세 신고


3) 자금

- 법인 내 각 본부 자금 집행 및 관리

- 법인 여신관리


위 공고는 0~2년 차 경력까지를 포함하는 채용 공고의 포스팅 내용입니다.

많은 신입 채용 공고 혹은 경력직 채용 공고에서 하는 대표적인 실수이기도 한데요. 위 업무는 일반적인 회계팀의 업무입니다. 즉, 공고의 타깃이 잘못된 것이죠. 이 외적인 기업 정보는 잘 적어 두었고, 팀의 인터뷰까지 포함하고 있지만 실제 공고 내용은 부실한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팀장이라면 모를까 신입에겐 더더욱 맞지 않는 공고란 것이죠.


이는 단순히 '회계업무'라고 적어 두거나, '결산 및 감사업무'처럼 팀 업무 전체를 적어둔 경우와 같이 일반 기업의 공고에서도 흔히 하는 실수입니다. 연차와 업무는 산업과 기업의 특징에 따라 다르고, 실제 뽑고 싶은 대상의 업무도 정해져 있는 만큼 설명의 디테일이 필요합니다.


신입의 업무는 기업마다 차이는 있지만 전체 회계 업무 중 일부를 담당하게 됩니다. 아주 기초적인 일일 수도 있고요. 그래서 그 범위와 영역을 분명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회계 업무

- 법인 내 본부 (사업부) 별 회계처리 총괄: 매출/매입에 대한 전표 처리 및 승인업무

- 법인 전체 결산 시 해당 본부 결산 내역의 검토, 결산 담당자에게 전달


# 여기서 종속 기업 등의 연결회계 업무는 실제 신입에게 버거운 일입니다. 2년 차까지도 할 수 있을까? 개념이 있을까? 싶은 일이기도 하죠. 그래서 이 수준을 정확히 짚어 주거나, 빼는 게 나을 듯한데요.


- 자회사, 관계사의 거래 내역 파악 (연결 회계의 기초가 되는 일들)

- 연결 결산 및 연결 재무제표 작성 (연결 회계를 위해 해당 법인의 결산 + 결산 자료를 바탕으로 한 연결 재무제표의 작성까지 업무 전체)


위 두 가지는 구분되어야 합니다. 오히려 자회사 하나를 통으로 결산까지 맡는다던가 하는 식으로 업무를 더 확실하게 써주어야 합니다.


2. 세무 업무

법인세는 0~2년 차가 잘하지 않는 일입니다. 한 법인의 회계/세무를 총괄하는 정도면 모르겠지만 말이죠. 그래서 위 공고가 모호하다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법인을 총괄한다면 법인에서 일어나는 거래가 일정한 경우 법인세의 1차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후 검수를 위해 팀장 혹은 세무사 등과 함께 검토하죠. 회계 감사 과정과 유사합니다.


3. 자금 업무

자금 경력은 일반적인 법인의 경우 '옵션'입니다. 단순 출납, 자금 일보/보고 업무의 경우 난이도가 높지 않기 때문인데요. 이를 반영한다면 그나마 정상적인 공고의 내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주는 것이 채용의 시작입니다. 지원자는 회사 내부의 정보가 없고, 연차별 어느 정도 수준을 요구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이를 정확하게 던져 주는 것은 채용 담당자의 수고를 더는 일이기도 합니다. 채용 공고가 인기를 끄는 것도 좋은 일이지만, 제대로 된 지원자 1명을 뽑는 것이 공고의 목표이기 때문이죠. 애매하면, 지원자도 애매하게 지원합니다.



by 이대표



매거진의 이전글 도시재생_조치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