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t Jobplanet Jun 20. 2018

잡플래닛 익명성 보장 확실한가요? 잡플래닛에서 답합니다

" 잡플래닛 익명성 보장, 확실한가요? "

" 제가 회사에 대해 잡플래닛에 글 올린 사실을 회사에서 알 수 있나요? "

" 기업에서 요청하면 작성자 정보를 알려주기도 할까요? "


잡플래닛 익명성을 둘러싼 질문들. 많은 이용자분들이 궁금해하시고, 정확하지 않은 소문도 많았습니다.

이에 잡플래닛에서 직접 답해드립니다.




Q1. 익명성을 어떻게 보장하나요?


잡플래닛 회원가입 방법은 다른 사이트의 회원가입 방법과는 다릅니다. 

 회원의 주소, 이름, 실명인증 등 입력해야 할 것이 많은 타 사이트의 회원가입 절차와는 다르게 입력해야 할 정보는 아이디로 사용하실 이메일 주소 인증 뿐입니다.


이메일 가입 또는 페이스북으로 간단하게 회원가입을 받는 이유는 일련의 인증 과정으로 회원님께 불안감을 드리지 않고, 잡플래닛에서 좀 더 많은 업무를 부담하더라도 회원님의 익명성을 철저하게 지키기 위함입니다. 
(잡플래닛이 익명성을 지키면서 리뷰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포스팅될 예정입니다.)


철저한 익명성 보호를 위한 잡플래닛만의 또다른 익명성 강화 방법


 예를 들어인터넷 쇼핑을 하면 시간이 한참 지나도 내가 구매한 상품의 구매 내역이 마이페이지에 기록되는 것을 종종 보셨을 겁니다편리한 기능이지만로그인 상태를 유지 해놓은 내 핸드폰(혹은 컴퓨터)을 다른 사람이 사용하다가 우연히’ 해당 쇼핑몰에 들어가게 된다면 내 구매 내역을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손쉽게’ 볼 수도 있겠죠?

잡플래닛은 이렇게 누군가 ‘우연히’라도 로그인 상태를 유지 해놓은 회원님의 핸드폰이나 컴퓨터를 통해서 회원님이 작성한 리뷰내역을 보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


일정시간이 지나면 승인된 리뷰와 회원님의 계정 사이의 연결을 끊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연결이 끊기더라도, 리뷰 열람권 기간은 유지됩니다.)


 연결이 끊기면 잡플래닛도작성하신 회원님도 작성내역에서 리뷰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리뷰는 삭제된 것이 아니므로 게시된 기업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연결이 끊긴 리뷰를 수정하거나 삭제하려면 계정을 다시 연결해야하는 번거로운 과정이 늘어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부분입니다하지만 회원님을 완벽하게 보호하기 위한 잡플래닛의 조치임을 알아주시고너그러이 양해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Q2. 기업에서 신고(고소)하거나 요청하면, 

작성자 정보를 알려주기도 하나요?


Q2. 익명성을 어떻게 보장하나요? 질문에 답변 드린 내용과 같이 잡플래닛에서는 리뷰를 작성한 회원님의 정보를 저장하지 않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는 회원님의 계정과 리뷰의 연결 마저 끊겨 암호화 되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잡플래닛 내부에서도 작성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잡플래닛은 모든 행정/사법기관의 요청에
작법한 절차를 따라 대응합니다.


 잡플래닛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한 의무사항에 따라 게시글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용자분들의 불편사항을 신속히 해결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만 작성자의 정보를 요청하는 건에 대해서는 드릴 수 있는 정보가 없습니다. 이는 기업 뿐만 아니라 행정/사법기관의 요청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잡플래닛 운영방침 알아보기

       
2017년 한해 동안 잡플래닛에 들어온 작성자 정보 요청 건수는 총 39건.
잡플래닛에서 정보를 제공한 건은 단 한건도 없었습니다.





Q3. 잡플래닛은 왜 익명성을 기반으로 할까?



잡플래닛은 왜 익명성을 기반으로 할까?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먼저 잡플래닛이 탄생한 배경을 살펴보겠습니다.

- 취업준비에 소요되는 기간은 평균 13개월. 직장인이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 하루 평균 약 9시간 42분.

이처럼 직장생활은 우리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만, 이 중요한 ‘직장’을 결정짓는 정보의 양은 한없이 부족했습니다.


 잡플래닛은 자신의 일과 회사를 찾고 고민하는 사람들과, 더 좋은 회사로 만들고 싶은 기업들에게 유의미하고 필수적인 공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 기업 내 수직관계에 따른 압박이나 자기 검열 없이 자신의 솔직한 견해를 드러낼 수 있는 환경을 회원님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잡플래닛이 익명성을 기반으로 한 운영정책을 유지하는 이유입니다.

잡플래닛은 앞으로도 사용자를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며, 사용자의 정보 보호와 신뢰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쿠팡∙티몬∙위메프 직원들의 속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