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준생LAB Feb 16. 2022

지원동기는 어떻게 작성하나요? 2

회사에 관심있는 나를 돋보이게 작성해야 합니다.


(이전글)




1. 나의 꿈과 비전


“○○이 되고자 지원했습니다.” 등 본인의 관점만 어필한 지원동기가 많이 보입니다. 하지만 나의 꿈과 비전에 회사의 비전도 함께 포함되어야 합니다. “단순히 ○○이 되고자 한다.” 보단 “내가 ○○이라는 꿈을 준비하기 위해 쌓아온 역량들을 바탕으로 지금 회사가 추진하고 있는 ○○ 사업전략에 보탬이 되고자 지원하게 되었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지원동기는 자신의 최종목표와 회사 내에서의 비전이 명시되어야 합니다.




2. 회사의 경쟁력


회사의 경쟁력이란 회사가 수익을 내고 있거나 낼 수 있는 사업분야입니다. 회사 경쟁력은 현직자 또는 언론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신문 기사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그림5-GS]


위와 같이 GS칼텍스는 소유하고 있는 주유소를 활용하여 새로운 사업, 모빌리티에 진출하고자 합니다. 이 경쟁력 속 본인의 지원동기를 말한다면 지원자가 회사를 잘 알며 진심으로 오고 싶어하는구나를 느낄 수 있습니다.





3. 나의 강점


GS칼텍스는 정유 및 석유화학이 주요 사업인데 “왜 모빌리티 사업에 진출하는 것일까?”에 대해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국제 유가는 변동이 크기 때문에 수익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유가에 변동을 받지 않는 모빌리티 산업(자율주행, 전기차, 카셰어링)에 진출하여 유가라는 변수에 흔들리지 않는 차세대 먹거리를 키우겠다는 것 입니다. 여기에 우리는 질문을 던져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GS칼텍스가 보유하고 있는 주유소나 주차장 같은 인프라를 활용해서 어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고객이 주유소에 전기차를 충전할 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까?’ 등의 질문을 던져볼 수 있습니다. 현직자 뿐만 아니라 지원자도 고객의 관점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고민에서 나온 키워드가 지원동기에 적혀있다면 인사담당자는 지원자가 회사를 바라보는 의 관점과 지원자의 강점을 알 수 있습니다.




4. 공헌의 관점


고객이 주유소에서 기다리는 시간을 지루하지 않게 엔진오일이나 자동차 관련 부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구축하는데 어떤역역량이 필요하며 나는 해당 역량을 가지고 있는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2,3번까지 던진 질문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왜 나는 해당 회사를 지원했는지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됩니다. 이 논리를 뒷받침해주는 근거로 지원자의 경험이 나와야 합니다. 해당 기업에 지원한 이유가 있다면 그것과 유사한 경험을 분명 쌓았을 것입니다. 지원자가 회사를 지원하는데 있어 이 과정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디테일이 있어야 채용의 당락을 결정지을 수 있습니다.





『명확한 목적이 있는 사람은 가장 험난한 길에서 조차도 앞으로 나아가고,

아무런 목적이 없는 사람은 가장 순탄한 길에서 조차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토머스 카알라일-
 




더 구체적인 방법과 예시를 알고 싶다면

각 온라인 도서 플랫폼에서 "2번째 신입 도전을 위한 취업 안내서"를 검색해주세요.



(밀리의 서재)

 (교보문고)



매거진의 이전글 지원동기는 어떻게 작성하나요?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