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력이 자기소개서의 핵심 포인트 입니다
“기업에서는 문제를 논리적으로 풀어나가는 문제 해결 능력을 가장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기술과 지식이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기업은 매번 새로운 과제에 당면합니다.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지식을 가진 인재를 원하는 것은 필연적입니다.
그래서 자기소개서 문항의 공통적인 핵심 포인트는 문제해결 역량입니다.
문제 해결 능력의 핵심은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논리적인 과정입니다. 이에 지원자가 강점과 역량을 발휘해 문제를 해결하며 성공 경험을 만들었듯이, 지원한 회사에도 동일하게 성공 경험을 쌓을 수 있다고 어필하는게 자기소개서 핵심 포인트입니다. 성공경험은 정확한 문제 진단을 통해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의 핵심 요소는 '분석력'입니다. 정확한 문제 분석이 있어야 현 상황을 인지하고 필요한 해결방안을 구체화 할 수 있습니다. 문제해결능력에 기반되는 분석력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분석력에서 지원자들이 실수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지원자가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은 현상을 원인으로 오인합니다. 그래서 지원자들은 비즈니스 TOOL 또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며 분석력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분석력은 단순한 결과값 확인이 아닌 결과값을 어떻게 해석하는 ‘문제진단 능력’입니다. 그래서 분석력은 1) 문제정의, 2) 분석 기준, 3) 나의 전략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분석력을 통해 어떻게 문제해결 문항을 작성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예로 들어 제품을 파는 판매사원의 실적이 좋지 않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우리는 제품이 팔리지 않는 원인을 “판매하는 방식이 안 좋다”라고 판단합니다. 하지만 판매하는 방식은 ‘현상’의 일부입니다. 이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제품의 소구층인 60대 주부들이 판촉 하는 저녁 시간대에 마트에 오지 않는다던가, 눈에 띄지 않는 매대 위치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지 않으면 결코 해결되지 않습니다.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쉬운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마인드맵을 그려보는 것 입니다. 드러난 문제를 정 중앙에 쓰고, 문제의 현상이 더 이상 쪼개지지 않을 때까지 인과관계를 나눠보면 문제의 원인만 남게 됩니다.현상은 문제의 원인으로 인해 드러난 결과물입니다. 현상에 현혹 될 필요가 없습니다.
문제 상황과 원인을 파악했다면 이를 개선하기 위해 내가 취했던 액션을 적어주면 됩니다. 앞서 예시로 들었던 상황을 다시 가져와보겠습니다.
[예시 1]
제품 A인 건강보조식품은 60대 주부층을 타깃으로 출시되었습니다. 60대 주부층에게 인기가 많을 것이라 판단하여 마트에서는 발주량을 기존 수량보다 많이 넣었습니다. 그러나 3일째가 되어도 제품은 팔리지 않았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매대의 위치였습니다. 남성 건강 보조 식품 사이에 위치되어 있어 주부층의 접근성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의 원인은 매대 위치였습니다. 원인을 파악했으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나의 액션은 간단합니다. 원인이었던 매대 위치를 바꿔주면 됩니다. 그렇다면 매대 위치를 어디로 바꿀 것인가요?
이 질문에 대한 고민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면 해결됩니다.
60대 주부들이 마트에 들어와 제품을 구매하는 행동 패턴과 어떤 코너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었는지 분석하면, 소위 ‘잘 팔리는 매대’를 제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 상황에서는 제품을 팔기 위해 고객의 특성을 분석했다는 것이 나의 액션이 됩니다.
‘현상→ 근본적인 원인→ 해결책’이 간단한 원칙만 머릿속에 기억한다면 기업이 요구하는 문제해결력 문항을 작성할 수 있겠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데 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삼분의 이 이상의 시간을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하는데 쓸것이다.』
-매튜 웨이크맨 -
더 구체적인 방법과 예시를 알고 싶다면
각 온라인 도서 플랫폼에서 "2번째 신입 도전을 위한 취업 안내서"를 검색해주세요.
(밀리의 서재)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