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것만 보이고 이름 있는 것만 기억되지 않도록
기천협회의 유튜브 동영상에서 가장 조회수가 높은 영상은 단연코 화려한 발차기가 돋보이는 기천3수이고, 그 뒤를 잇는 것은 그저 권법이라고만 소개되어 있는 5번 영상이다. 기천3수와 이름하여 권법은 그 성격이 매우 다른데, 수련 과정의 어느 단계에 명확히 자리하고 있는 기천3수와 달리 권법이라 소개된 동작은 여러 기천수를 모은 연결식이고 그중의 대부분은 단수이거나 이름이 있는 어느 투로의 한 부분이다. 수련이 세대를 거듭하더라도 이름이 있는 것들은 아마도 오래 남을 것이나, 그렇지 않은 것들은 몸에서 몸으로 전달되지 않으면 용법을 잃어버리고 끝내는 사라질까 두렵다. 권법 영상의 0:05초 부분부터 나오는 흐름을 보자.
05. 사단법인 기천협회/ 부총재 조경래의 권법시연
권법의 이름 없는 이 흐름을 쪼개서 말로 설명하자면, (0:06)붙임수 - 반장 - 잡아채고 누르고 뒷 팔로 올려치고 (가위 잡고) - 앞손으로 잡아 돌려서 보내기 정도가 될 텐데, 보법도 유의하면서 연습한다. 첫 손을 붙임수로 하거나 반장치기로 연습할 수 있고(0:33) 붙임수, 반장 후 뒤로 빠지면서 반장 한번 추가하고 잡아채기로도 연습한다.(1:50)
92. 사단법인 기천협회/ 전찬욱 총재의 기본동작 중 "반장사용시 변화 운용법"
이전에 소개했던 영상에도 같은 흐름이 나오니 다양한 보법으로도 연습한다. 2:47
83. 사단법인 기천협회/ 전찬욱 총재의 기본보법 중 "보법의 변화흐름에 대한 반장 흐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