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천협회 윤범사 Feb 06. 2021

기천의 이름 없는 반장

아는 것만 보이고 이름 있는 것만 기억되지 않도록

기천협회의 유튜브 동영상에서 가장 조회수가 높은 영상은 단연코 화려한 발차기가 돋보이는 기천3수이고, 그 뒤를 잇는 것은 그저 권법이라고만 소개되어 있는 5번 영상이다. 기천3수와 이름하여 권법은 그 성격이 매우 다른데, 수련 과정의 어느 단계에 명확히 자리하고 있는 기천3수와 달리 권법이라 소개된 동작은 여러 기천수를 모은 연결식이고 그중의 대부분은 단수이거나 이름이 있는 어느 투로의 한 부분이다. 수련이 세대를 거듭하더라도 이름이 있는 것들은 아마도 오래 남을 것이나, 그렇지 않은 것들은 몸에서 몸으로 전달되지 않으면 용법을 잃어버리고 끝내는 사라질까 두렵다. 권법 영상의 0:05초 부분부터 나오는 흐름을 보자.


05. 사단법인 기천협회/ 부총재 조경래의 권법시연


권법의 이름 없는 이 흐름을 쪼개서 말로 설명하자면, (0:06)붙임수 - 반장 - 잡아채고 누르고 뒷 팔로 올려치고 (가위 잡고) - 앞손으로 잡아 돌려서 보내기 정도가 될 텐데, 보법도 유의하면서 연습한다. 첫 손을 붙임수로 하거나 반장치기로 연습할 수 있고(0:33) 붙임수, 반장 후 뒤로 빠지면서 반장 한번 추가하고 잡아채기로도 연습한다.(1:50)


92. 사단법인 기천협회/ 전찬욱 총재의 기본동작 중 "반장사용시 변화 운용법"


이전에 소개했던 영상에도 같은 흐름이 나오니 다양한 보법으로도 연습한다. 2:47 


83. 사단법인 기천협회/ 전찬욱 총재의 기본보법 중 "보법의 변화흐름에 대한 반장 흐름"

매거진의 이전글 보법과 반장으로 자유로워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