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리서치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리언니 Apr 17. 2017

누구를 위한 리서치_01

유의미한 리서치 결과를 내기 위한 교육업계 신입사원의 3개월 리서치


[네가 뭘 좋아할지 몰라서 다 준비했다?]

 



선택과 집중 없이, 메인에 뜨니까, 유명하다니까, 진행하는 디자인 리서치는 누구에게 의미가 있을까?

아마 현 트렌드 리서치의 산출물이 의미가 있는 경우는 디자인 전 분야에 걸쳐 배경지식이 있고 경험이 많은 

사람과 아예 디자인 지식이 전무한 사람이라는 극단적 사용자 경우에 해당된다고 본다. 

그 이유는 트렌드라는 것은 단순히 시각적으로 보이는 것만이 아닌 그것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해당 분야의 배경지식과 결합되어 새롭게 나오는 산출물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뭉뚱그려 디자인 트렌드 

리서치라고 하면 다음 트렌드를 예상하기 어렵고 당시 선두 디자인을 보며 모방하기 급급한 상황에 닥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의 트렌드를 판단하고 다음 트렌드를 예측하기 위해 사용될,  선두적인 리서치를 유의미한 자료로 사용하기 위해선 한 분야에 집중해 깊은 배경지식을 가지고 트렌드를 바라봐야 한다.







So what

그래서 나는 교육의 멀티 디바이스 트렌드를 예측하고 업계 선두를 위해 지금부터 아주 깊은 교육분야 

리서치를 시작할 것이다.그리고 단순히 시각적으로 보이는 트렌드만에 치우치는 것이 아닌 

현재 교육분야에서의 이슈들과 교육에서 파생되는 복합적인 분야들의 배경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의 이야기를 듣기 위한 리서치를 진행할 것이다.


장황하게 시작한 것에 비해 끝도 장황하다 장담은 못하겠지만 적어도 현재 대한민국 영어교육시장에서 손꼽히는 기업에서 일하며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해 업계를 리딩 할 수 있는 리서치를 하는 것이 목표이다.







To do list 

01/ 모바일 학습시장 조사  ( 자사 서비스 분석 및 SWOT 분석 / 타사 서비스 분석 및 벤치마킹 사례 조사)

02/ 학습 대상자들을 둘러싼 사회 조사 ( 학습자, 학부모, 회사 구성원, 회사 임원진, 업체 운영자들 )

      - Riss논문 조사

      - 신문기사/뉴스/인터넷자료 조사 (국외.국내)

      - 사용자 인터뷰 조사 (질문지 설계 및 면대면 인터뷰) + 상황별로 추가 리서치 방법론 실시

03/ 데스크 리서치와 필드 리서치 결과를 바탕으로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작성

04/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속 이슈를 바탕으로 방향성 설정 및 이를 이루기 위한 아이데이션

05/ 저비용,고혁신으로 새로운 사업방향 혹은 서비스 방향성 제안

      


우선 1달간 자사/타사 APP서비스와 유사서비스/인기서비스등을 제한없이 조사하며 slideshare공유하며 

리서치를 진행하는 것이 목표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