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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존버드Johnbird Mar 23. 2019

[커뮤니티 탐구생활] 기업에게 커뮤니티가 필요한 이유

T.W.I.G(주)대표이사 자몽님 인터뷰

커뮤니티는 기업이 알아야 할
최우선 과제입니다

Q1. 트렌드 리더스는 어떤 조직인 가요?

 대학생들과 함께 트렌드를 배우고 공유하는 스터디그룹입니다. 매년 새로운 기수를 창설하여 활동하고 있고 올해로 6년이 되었습니다.


Q2. 대학생들과 스터디 커뮤니티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모일 때 새로운 무언가가 자주 발현되곤 했습니다. 그러한 사람들 중에서도 특히나 나이 때가 젊은 대학생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었습니다. 


Q3. 대학생과 함께 할 때의 장점이 있다면?

 대학생 친구들에게 듣는 정보나 트렌드는 어디서도 얻을 수 없는 신선함이 있습니다. 기성세대인 제게는 부족한 부분이죠. 혼자서 서칭 할 때보다 스터디를 함으로써 새로운 방향성에 대한 깨달음을 얻을 때도 있고 함께 다듬어 나가면서 보다 나은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Q4. 스타트업 관계자를 비롯한 기업이나 개인이 커뮤니티를 알아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나이가 들고 감이 떨어져 트렌드에 뒤쳐진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대다수일 것입니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나이가 들어서 감이 떨어진 것이 아니라 세상의 변화에 둔감해져서 그런 것은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세상의 변화에 왜 둔감해지는 걸까요? 나이가 들면서 교류가 적어 적기 때문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10대 친구가 서울에서 신기한 어플을 다운로드하였을 때 부산에 있는 친구가 같은 어플을 사용하기까지 굉장히 빠른 시간에 도달합니다. 십 대들이 세상의 변화에 민감해서 일까요? 물론, 그럴 수도 있겠지만 근본적으로 학교라는 교류의 장이 큰 역할을 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직장인이 회사에 가서 쉬는 시간에 커피를 마시면서 이야기를 해봤자 옆 부서까지 도달할 확률조차 낮습니다. 그들도 학생처럼 학교를 다니게 된다면 그 어느 세대보다 빠르게 정보를 접하고 유행에 민감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종로에 사는 할머니도 부산의 사는 할아버지도 정보를 빠르게 나눌 수 있게 해주는 장치가 커뮤니티라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는 학생을 제외한 모든 이들에게 그 어떤 것보다 빠르게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기회이기에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기업의 입장에서 커뮤니티는 그 자체로서 SNS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사의 제품에 관심이 있는 커뮤니티에서 고객들의 반응을 체크하거나 홍보를 진행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SNS와 비슷합니다. 최근에는 커뮤니티 내의 바이럴 홍보 혹은 셀럽들과의 콜라보가 기존의 광고 영역을 넘어 효과가 높다는 평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비창업자의 경우 기업으로서 자체적으로 커뮤니티를 확보해 놓는다면 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요? 광고비를 크게 낮출 수도 있고 고객들의 피드백을 빠르게 들을 수도 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비용 대비 높은 홍보효과를 위해 커뮤니티는 몰라서는 안 되는 최우선 과제인 셈이죠.


Q5. 커뮤니티가 오랫동안 유지하는 본인만의 방법이 있다면?

 일단, 본인이 좋아하는 분야여야만 합니다. 좋아하지 않는 주제로 함께 만났을 때 서로 간의 열정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요즘 보면 맘 카페가 사업가들이 빠르게 개설해서 운영하고 영리적이거나 혹은 정치적으로 변질되는 문제가 많습니다. 이 또한 해당 주제에 대해 진정성 있게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이 만들어서 운영하기 때문이죠. 커뮤니티는 본인이 좋아하는 주제를 진정성을 가지고 유지하려 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합니다.


Q6. 트렌드 리더스가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면?

 세대를 넘어 공감할 수 있는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트렌드 리더스를 거쳐간 사람들끼리 계속해서 만나고 교류하는 선순환적인 구조를 만들고 싶습니다. 


Q7. 자몽님에게 커뮤니티란?

소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장 




<함께하면 좋은 분>

1. 스타트업에서 사수 없이 고군분투하시는 분 
2.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준비하시는 분   
3. 커뮤니티를 시작하고자 하시는 분   
4. 개인의 발전과 업무 역량 증진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고민하시는 분   
5. 커뮤니티의 힘에 공감하시는 분   
6. 자유로운 분위기에 연사들과 소통하고 싶으신 분


신개념 취중 토크쇼 <탐구생활> 세 번째 이야기 :

개인과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커뮤니티 탐구생활]


-행사 자세히 보기 : http://bit.ly/2TNsIbg


커뮤니티의 진화, 이제는 전략이다!

동아리, 소모임, 스터디 그룹을 넘어서
산업 트렌드를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넓힐 수 있는 장이 된 커뮤니티
똑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공유 경제 시대에서 스타트업과 개인이 커뮤니티를 알아야 하는 이유와
개인과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커뮤니티 공략법에 대해 공유합니다.

비즈니스 또는 개인으로써 정체되었다는 느낌이 들었다면,
스타트업 대표, 디자이너, 프로젝트 매니저, 트렌드 전문가의 경험을 통해
<커뮤니티 탐구생활>에서는 함께 성장하는 즐거움을 느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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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방적인 강연은 No!
연사들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이야기를 통해 풀어나가는
<커뮤니티 탐구생활>을 놓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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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장소]
2019.03.28(목) 19:30~22:00 (3H)
컬처 랩 라운지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106길 29 2층)

*주차 지원이 어려우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가안내]
선착순 50명
1Free Drink + 간단한 다과 제공
*만 29세 이상 성인만 참여 가능합니다.

[참가비] 18,000원


컬쳐랩 매거진은 강남 복합문화공간 컬쳐랩에서 운영하는 문화 트렌드 콘텐츠 시리즈입니다. 

발행인 | 컬쳐랩(@culturelaborato) 

글쓴이 | 존버드(@johnbird) 



커뮤니티 탐구생활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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