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니 Jan 23. 2018

숨은 의도 찾기




말에는 숨은 의도가 있다그것을 드러낼 수도꽁꽁 숨길 수도대번에 알아챌 수도영영 몰라  수도 있다만약 대화의 과정에서 듣는 사람이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잘못 받아들인다면 그것은 오해라고 불리기도 한다서로 다른 배경에서 이만큼 살다보면 각자가 겪었을 다양한 경험들이 사고를 지배하게 되니사실 오해라는 것은 말을 하는 사람의 잘못도듣는 사람의 잘못도 아닐 지도 모른다그런데 나는 오해가 싫어서 의도와 다르게 전달되는 상황이 싫어서 열심히 해명하고 다시 설명하며 살았다마치 나에게 그것을 ' 풀어야 의무가 있는  처럼.

이것은 대화의 길이가 길어질수록감정의 깊이가 깊어질수록  강해진다어쩌면 나보다  마음을   이해해주기를 바라는 지도 모르겠다나에게 이런 피곤한 부분이 있다보니그렇지 않은 사람들과 대화할  오해하지 않으려고 최대한 애를 쓴다그래서 상대의 입장에 서서 생각을 자주 하게 된다하지만 애를 쓴들나는 결국 상대가 아니기에 100% 완벽한 이해는 없다.

 사람을 좋아하는 이유는 내게 없는  - 단순한 사고 회로피곤하지 않은 성격 때문이기도 하지만우리의 대화  오해가 생길 때면   있을 법한 해명을그러니까 나라면 충분히 했을 입장 표명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모든 대화의 마지막이 "너의 감정을 다치게 하지 않는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야라는 말로 마무리 되었던  보면우리의 다른 생각을 바로 잡으려고 애쓰지 않고도 나의 복잡하고 유약한 부분을 지켜주려는 마음이 닿기 때문이다.

대화  숨은 의도 찾기를 그만   있을지는  모르겠다하지만  의도가 상대방에게 제대로 닿지 않았다고 해서 그것을 열렬히 해명하거나 설명하는 일은 (시간이  걸리겠지만그만   있을  같다조금  가벼운 내가 되기 위한 다짐이랄까




작가의 이전글 어느 겨울 밤 거실에서 우리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